본문 바로가기

IT 분야/모바일

갤럭시 워치, 초기 설정 필수 팁

반응형

[이 설정은 갤럭시 워치4와 워치5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갤럭시 폴드3와 플립3 출시 이후로 갤럭시 워치4 또한 함께 인기를 얻으면서 굉장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고 하죠? 기존 타이젠OS에서 구글과 함께한 WearOS로 바뀌면서 기능적으로도 보강이 많이 이루어졌는데, 상세 설정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군요! 그리고 오늘은 완전 초보용, 갤럭시 워치4 구입하고 바로 해야 하는 필수 설정 팁에 대해서 몇 가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Wearable 앱으로 갑니다!

 갤럭시 Wearable앱은 갤럭시 워치 뿐만 아니라 갤럭시 버즈도 제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입니다. 여기에서 [워치 설정]으로 갑니다. 물론 워치 자체에서 설정으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화면이 큼직큼직한 핸드폰에서 보는 게 더 편하니까요!

 먼저 [알림] 입니다. 알림에서 '휴대전화나 워치에서 가장 최근에 사용'이라는 목록의 하단 [더보기]를 선택하고, 모든 앱을 다 열어놓은 상태에서 알림을 받고자 하는 앱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앱의 알림을 다 받아오도록 설정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여기에서 알림을 받고자 하는 앱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급 알림 설정]에서 한 가지 중요한 걸 해줘야 합니다. 바로 [알림 상세정보 표시] 입니다. 이게 기본적으로 꺼져 있는데, 그러면 카톡 메시지 등이 왔을 때 대화상태 이름만 보여주고 내용은 뜨지 않게 됩니다. 다시 알림 영역으로 가야 볼 수 있죠. 그런데 여기를 켜두면 메시지 등이 왔을 때 바로 내용까지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서 잠깐! 갤럭시 워치에서 기본 한글 키보드가 천지인이라 많이 불편하셨죠? 이걸 쿼티로, 스와이프 입력까지 가능하도록 바꿀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AMUSEMENT PARK :: 갤럭시 워치4, 쿼티 키보드 사용법 (tistory.com)

 

갤럭시 워치4, 쿼티 키보드 사용법

개인적으로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워치4를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데, 가장 아쉬운 부분 하나를 꼽으라면 바로 키보드입니다. 뭐, 삼성전자 제품이니 당연히 삼성 키보드가 기본으로 탑

frederick.tistory.com

 

그리고 위의 사진에서 [일반]으로 들어가시면 워치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받으실 수 있으니 한번씩 들어가 보세요.

 

 [유용한 기능]에서도 꼭 하고 넘어가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를 때 어떤 동작을 수행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하단의 [제스처] 부분을 꼭 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각각의 기능을 터치해 보면 어떤 동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이 나오는데, 한 손에 다른 물건을 들고 있거나 한 상황에서 워치만 가지고 손대지 않고 전화를 받거나 끊을 수 있습니다. 이게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아주 요긴하더라구요 ㅎㅎ

 

 또한 [원격 연결]을 활성화하면, 계정 기반으로 워치에서도 전화를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만약 One UI 3.1.1 디바이스를 사용 중이시라면 [유용한 기능] 부분에서 [취침모드 동기화]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취침모드로 바꾸면 워치도 자동으로 취침모드에 들어가는 그런 기능입니다. 더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 되겠죠?

 

 핸드폰에서 설정 - 디지털 웰빙 - 취침모드에 가셔서 취침 시간을 설정해 두시면, 이 시간대에 워치도 함께 취침모드로 적용됩니다.

 

 그 외에 [디스플레이] 파트에서는 AOD과 손목 올려 켜기 등을 설정할 수 잇습니다. AOD는 배터리를 상당히 많이 먹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손목 올려 켜기, 터치로 켜기는 매우 요긴합니다. 언제든 시계를 들어 올려서 보는 자세를 취하면 자동으로 화면이 들어오고, 화면이 꺼져 있어도 살짝 손으로 톡! 해도 화면이 켜집니다.

 

 참고로 Always On Display 이른바 AOD는 배터리를 매우 많이 소모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만 끄고 사용해도 체감할 수 있을만큼 배터리 시간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손씻기 인식 앱도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AMUSEMENT PARK :: 갤럭시 워치 4 - 공식 손씻기 앱 설치가능 (tistory.com)

 

갤럭시 워치 4 - 공식 손씻기 앱 설치가능

갤럭시 워치 4 시리즈가 나오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손씻기' 앱이 없었다는 겁니다. 액티브 2와 워치3 시절에는 있었거든요. 그런데 최근에 삼성에서 WearOS에 맞춘 신규버전

frederick.tistory.com

 

 이 앱을 이용하면 주기적으로 손을 씻으라는 알림을 받게 되고, 손을 씻을 때 마다 그 시간을 인식하여 자동 카운트다운이 이루어져서 손을 좀 더 신경 써서 씻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니 근데, 카카오톡 메시지가 하나만 보인다구요? 그럼 다음 글을 한번 참조해 보세요.....!

 

 

갤럭시 워치, 카톡 메시지가 하나만 보여요 (tistory.com)

 

갤럭시 워치, 카톡 메시지가 하나만 보여요

갤럭시 워치 사용자 분들께서 최근들어 이상한 걸 하나 느끼셨을 겁니다. 바로 카톡 메시지가 가장 마지막에 온 것 하나만 보이기 시작했거든요. 이건 갤럭시 워치4나 이전 모델인 워치3에서도

frederick.tistory.com

 

 

 

갤럭시 워치, 수영할 때 써도 될까? (tistory.com)

 

갤럭시 워치, 수영할 때 써도 될까?

[이 내용은 갤럭시 워치 5 시리즈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갤럭시 워치4의 출시 이후 시장에서의 반응이 꽤 좋죠? 저도 기존 액티브2를 쓰다가 이번에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만족도가 매우 높습

frederick.tistory.com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것!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워치를 잃어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누군가가 가져가서 초기화 하고 자기 폰에 연결하면 끝이니까요. 그래서 워치 자체에서 비번 설정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워치를 풀어 놨을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쓸 수 있고, 초기화를 시도 하더라도 일차적으로 비밀번호를 풀어야 합니다.

 

 워치에서 설정 (톱니바퀴 아이콘) - 보안 - 잠금 - 방식 - PIN 으로 설정하세요. 그러면 이제 워치를 풀어 놓았을 때 잠기게 되고, 착용하면 비번으로 한번 락을 풀어야 합니다. 워치를 껐다가 켤 때도 비밀번호를 한번 입력해야 하고요.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