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 수영할 때 써도 될까?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워치, 수영할 때 써도 될까?
    IT 분야/모바일 2022. 8. 15. 13:34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스마트워치 혹은 최소한 스마트 밴드를 착용하고 계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갤럭시핏2를 쓰다가 현재는 갤럭시 워치4를 거쳐서 이제는 갤럭시워치 6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매일매일 운동을 기록하고 걸음수와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때 아주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체성분 측정이라든가 수면 측정, ECG나 혈압체크 등 각종 건강 보조 기능들이 더해져서 매우 만족하고 있죠. 

     

    그런데 워치류를 사용하는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운동이잖아요? 저 같은 경우에도 매일 하는 운동량을 측정하고 기록을 남기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큰 데, 이 부분에서 가장 많은 질문이 나오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수영할 때 사용해도 되는지 여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개인적으로는 권장하지 않는다' 입니다

     

    "방수 제품 아닌가요?"

     

    갤럭시 워치는 모두 다 방수 방진을 지원하고 공식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입니다. 그런데 이 방수 방진의 조건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제품 설명서에 뭐라고 되어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죠.

     

    다음은 설명서의 내용입니다

     

    ----------

     

    생활방수 및 방진 기능 주의 사항


    이 제품은 생활방수 및 방진 기능을 지원합니다. 정상적인 방수/방진 기능 동작을 위해서 다음 내용을 주의하여 사용하세요. 다음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수압이 센 물에 제품이 닿지 않도록 하고, 다이빙을 하는 등 제품에 갑자기 수압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세요.

     

    • 수영장 또는 수심이 깊지 않은 바다에서 수영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잠수, 다이빙 및 수상 스포츠를 하거나 유속이 빠른 수중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 제품이 젖어 있거나 손이 젖은 상태에서는 제품의 성능, 외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른 천으로 닦은 후 제품을 말려서 사용하세요.

     

    • 제품이 깨끗한 물에 젖은 경우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리세요. 깨끗한 물이 아닌 액체(소금물, 수영장물, 비눗물, 오일, 향수, 자외선 차단제, 손세정제, 화장품과 같은 화학제품 등)에 노출된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낸 후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리세요. 그렇지 않으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제품을 직접 분해하지 마세요. 방수 또는 방진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제품을 급격한 기온 및 수온 변화에 노출시키지 마세요.

     

    • 헤어 드라이기와 같은 발열 장치를 이용하여 제품을 말리지 마세요.

     

    • 사우나와 한증막 같은 환경에서는 방수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제품이 물에 잠겨 있거나 마이크, 스피커가 젖어 있으면 원활한 통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른 천으로 닦은 후 제품을 말려서 사용하세요.

     

    • 물 속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터치 등 일부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 제품은 통제된 환경에서 테스트 되었으며 특정한 상황에서 방수/방진됩니다(국제 표준 ISO 22810:2010에 따라 수심 50m 방수테스트 과정을 거쳤으며, 이는 얕은 물에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IEC 60529 IP6X 등급에 따라 방진기능이 있습니다).

     

    ----------

     

    보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이해하는 '방수'의 개념은 '어떤 환경에서도 물을 막아준다'이지만, 실제로 제품의 방수는 '어느 정도 물이 튀거나 살짝 담그는 정도에서 사용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정도입니다.

     

    좀 심하게 극단적으로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모든 방수형 전자제품들은 내부에 고무링과 테이핑 등으로 방수처리를 하는데, 이게 시간이 지날수록 당연히 방수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이고 특히 한여름처럼 더운 환경을 지나면서는 더더욱 녹아서 풀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수, 담겨 있는 물 통에서의 테스트와 실제 수영, 샤워 등 높은 수압을 동반하는 활동에서의 조건은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방수가 된다고 하는 전자제품들에 대해서 그 어떤 제조사도 침수에 대해서는 무상보증을 적용해 주지 않는 겁니다. 애플도 이건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폰12와 애플워치의 방수에 관한 설명을 볼까요?

     

    "iPhone 12 및 iPhone 12 mini는 IEC 규격 60529하의 IP68 등급 생활 방수(최대 수심 6m, 최대 30분) 및 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어된 실험실 조건에서 진행된 테스트 결과입니다. 생활 방수 및 방진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으며 제품이 자연스럽게 마모됨에 따라 그 효과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iPhone이 물에 젖어 있을 때 충전을 시도하지 마십시오. 청소 및 건조 방법은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십시오. 액체에 의한 손상은 보증 대상이 아닙니다."

     

    "Apple Watch Series 6, Apple Watch SE 및 Apple Watch Series 3의 50m 방수는 ISO 표준 22810:2010에 따른 등급으로, 수영장이나 바다에서의 수영 등 수심이 얕은 물에서 하는 활동에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 스쿠버다이빙과 수상스키, 그 밖에 유속이 빠른 물에서 하는 활동이나 수심 깊이 잠수하는 활동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국 두 회사 모두 자사 제품에 대해서 '어느 정도' 방수가 된다고는 하지만, 이를 '보증'하지는 않는 겁니다. 즉, 수영의 목적으로 사용하다가 침수되면 무조건 사용자 과실에 의한 유상 수리 대상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 어떤 제조사도 침수에 대해서는 무상 보증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수영을 주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개인적으로는 갤럭시핏2와 같은 밴드류를 추천합니다. 이 또한 침수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크기가 작고 일체형 디자인이라 방수에 조금 더 유리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훨씬 적기 때문입니다. (단, 밴드 제품군은 칼로리 소모량 계산시 심박수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나이와 성별, 체중 등을 바탕으로 한 대략적인 정보만을 제공해 줍니다)

     

    아니면 아예 삼성 케어 플러스나 애플케어처럼 사용자의 과실로 인한 고장이나 침수 등에도 보증을 제공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혹은 워치를 착용하고 수영을 자주 하신다면, 수영 후에는 반드시 잘 닦고 완전히 마를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