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분야/모바일

갤럭시 워치, 카톡 메시지가 하나만 보여요

반응형

갤럭시 워치 사용자 분들께서 최근들어 이상한 걸 하나 느끼셨을 겁니다. 바로 카톡 메시지가 가장 마지막에 온 것 하나만 보이기 시작했거든요. 이건 갤럭시 워치4나 이전 모델인 워치3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체 어떻게 된 걸까요? 워치가 고장나기라도 한 걸까요? 😥

 

원인 - 카카오

최근에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신저의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때 API의 변경을 했습니다. 아주 쉽게 비유를 들어서 이야기 하면, 카카오톡의 동작 방식이 내부적으로 변경 됐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워치에서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아갈 때, 맨 마지막의 메시지만 받아갈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이래서 워치로 알림이 올 때 카톡은 맨 마지막 메시지만 보였던 겁니다.

 

해결책 - 워치4, 워치4 클래식 사용자

워치용 카카오톡을 설치해야 합니다. 카카오가 노린 건 이걸 겁니다. 별도의 카카오톡 앱 설치를 하지 않아도 워치에서 메시지를 다 받아볼 수 있고 답장도 하고 아무런 불편이 없으니 사용자가 늘지 않았죠. 특히 워치용 카카오톡은 워낙 상태가 안 좋아서 더더욱 그랬을 거고요. 그런데 이번에 아예 동작 방식을 바꿔버려서 워치용 카톡을 설치하지 않으면 메시지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만들어 버렸으니, 카카오톡 설치가 강제되는 거죠.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하고 '더 많은 기기에 설치 가능' 메시지 오른쪽의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워치 모델명이 뜰 거고 여기에서 '설치'를 누르면 워치용 카카오톡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후 핸드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설정 - 기타에서 WearOS 사용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해결책 - 워치3, 워치 액티브2 사용자

없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 없습니다. 이번 API 변경 과정 자체도 갑작스럽게 진행 됐고, 타이젠OS용 카톡은 개발 계획 조차 없기 때문에 기존 제품 사용자들은 카톡 메시지를 하나씩만 봐야 합니다. 해결 방법 자체가 없습니다. 카카오의 역대급 뻘짓으로 이전 제품 사용자들은 대책 조차 없습니다. (.....) 그리고 문의 결과 WearOS 이전 버전용은 계획이 없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