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분야/모바일

[공식답변] 갤럭시 A53, 저장소 속도 논란 종결

반응형

최근 새로 나온 삼성의 중급기 스마트폰 갤럭시 A53이 발표된 이후 한바탕 큰 소동이 있었죠? 바로 저장소 속도가 너무 느리게 나온다는 거였습니다.

 

요런 벤치 점수 결과와 함께, A53은 eMMC를 탑재한 제품들 수준으로 연속 읽기 및 연속 쓰기 속도가 너무 심하게 낮게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2022년 3월 29일) 삼성 측의 공식 답변이 있었습니다.

 

A53 스토리지 속도 문제 문의 - Samsung Members

 

A53 스토리지 속도 문제 문의

A53 스토리지 속도가 각종 벤치툴에서 UFS 2.1이 아닌 eMMC 수준으로 나오는데 업데이트로 고칠 수 있나요?

r1.community.samsung.com

----------------------------- 다음은 공식 답변의 내용입니다 -----------------------------

 

안녕하세요, 저장장치 담당입니다.

우선 저희 제품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점 감사드리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저장장치 성능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A53 모델에는 UFS 2.2 부품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 부품의 성능은 기존 제품 대비 동등하거나 우수한 수준입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글들을 확인해본 결과, 크게 다음 2가지 때문에 발생한 오해로 확인되었습니다.

- 벤치마크 툴의 혼용으로 인한 오해
- 특정 벤치마크 툴의 오류(추정) 동작

관련하여 각 논란에 대한 설명 및 정확한 성능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eMMC 모델과의 성능 비교 문제
eMMC 모델인 갤럭시 와이드 5와의 성능 비교글을 확인 결과,
이는 벤치마크 앱을 혼용한데서 나온 오해였습니다.

사용자 분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벤치마크 점수는 앱의 동작 방식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해당 게시글에서 비교한 AndroBench 앱과 PassMark 앱은 테스트 방식이 완전히 다르며,
동일한 저장장치의 경우 PassMark 에서 훨씬 낮은 점수가 나옵니다.

아래에 동일한 벤치마크 앱(AndroBench)으로 측정한 결과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A53의 경우 seqeuntial read/write 속도는 갤럭시 와이드 5의 2배 수준이며,
random read/write 성능은 4~5배 정도 뛰어납니다.

 

2. A52와 A53의 저장장치 성능 비교
한 리뷰에서 A52와 A53의 저장장치 점수 비교가 논란이 되었습니다만,
저희 확인 결과 이는 비교에 사용된 벤치마크인 PassMark의 이해할 수 없는 동작 때문이었습니다.

정확히는 A53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A52에서 이해할 수 없는 동작을 하면서 너무 높은 점수가 나오는 현상이었습니다.
현재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세부 분석 중이며,
원인이 확인되는대로 앱제작사와 협력하여 수정할 계획입니다.

아래는 동일한 벤치마크(AndroBench)를 통해 A52, A53의 저장장치 성능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Sequential Read 항목을 제외하면 A53의 저장장치 성능이 다소 우수하며,
특히 사용자 체감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random 성능은 전작 대비 훨씬 뛰어납니다. 
Sequential Read의 경우는 AP 특성상 A52보다 떨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만,
이는 A53에 사용된 AP의 디자인 컨셉에 의한 결과로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설명입니다만 고객님의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며, 
다시 한번 저희 제품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점 감사드립니다. 

 

--------------------------- 여기까지가 공식 답변의 내용입니다 ---------------------------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먼저 A53은 UFS 2.1이 아니라 2.2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A53은 UFS2.1이라고 이야기 했고, 수많은 리뷰어들도 다들 그렇게 이야기를 했지만, 제조사 공식 답변으로 UFS2.2 입니다. 참고로 UFS2.1대비 UFS2.2는 쓰기 속도를 향상시키는 Write Booster기능 추가로 전반적인 쓰기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앱 실행 속도 증가, 캐시 로딩 속도 단축 등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런 특성을 반영하듯, 맨 마지막 A52와의 비교 사진에서도 랜덤 읽기, 쓰기 속도에서 큰 차이가 나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결국 A53의 저장소 이슈는 벤치 툴 혼용의 문제와, 벤치 툴 자체의 오류에서 기인한 것으로 밝혀졌고, 실제 제품은 스펙 그대로 UFS2.2가 적용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