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 어드벤쳐 명작 게임 가브리엘 나이트 20주년 기념판엔터테인먼트/게임 2016. 2. 7. 14:28
지금의 10대나 20대 초반 분들은 이름 조차 들어보지 못 했을 법한 고전 명작 어드벤쳐 게임 (이 장르 조차 생소할겁니다 ㅎㅎ) 가브리엘 나이트가 20주년 기념판으로 다시 탄생했습니다. 이게 나온지가 좀 됐는데 저는 이제서야 스팀에서 발견했네요. 1993년 첫 작품이 등장했을 당시에는 가브리엘 나이트 특유의 공포감과 긴장감으로 전세계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후 3편까지 출시 되면서 그 명성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킹스퀘스트, 폴리스 퀘스트 등의 시리즈 및 가브리엘 나이트 시리즈의 스토리 라인과 게임 디자인에 참여했던 Jane Jensen도 그녀의 작품들과 함께 유명해졌죠.
최초의 가브리엘 나이트 게임 패키지는 이렇게 생겼었고 무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시에라는 이때부터 어드벤쳐 게임의 명가로서의 능력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어드벤쳐의 양대 산맥이라면 루카스 아츠와 시에라였죠. 루카스 아츠는 원숭이 섬의 비밀 시리즈와 그림판당고 등으로 특유의 유머 감각과 위트를 보여주었다면, 시에라는 대체로 진지하고 무거운 주제로 심도있는 접근을 시도 했습니다. 물론 래리와 같은 전혀 다른 분위기의 게임도 있었지만 말이죠 ^^;
지금 보면 처참한 수준의 도트 그래픽이지만 당시로써는 제작자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모든 것을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전혀 다른 분위기지만, 해적이 되고자 하는 한 멍청이의 재미난 이야기를 다룬 원숭이 섬의 비밀 첫 편도 그래픽 수준은 비슷했습니다.
원숭이 섬의 비밀 시리즈 첫 편
가브리엘 나이트 2편 (Beast Within) 에서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만들었는데 바로 실제 배우들이 나와서 연기를 하는 방식으로 꾸민 것입니다. 매 장면을 일일이 다 촬영해서 구성한다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아주 실감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과 현실감을 느낄 수 있었죠
바로 이런 식입니다. 지금은 그저 한심한 수준의 그래픽으로 보일지 몰라도 당시로서는 굉장한 수준이었죠 :-)
시에라는 이런 방식으로 다른 게임도 만들었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판타스마고리아 라는 게임이 있죠. 당시로써는 상당히 하드코어한 게임이라서 너무 멀리 나간 것은 아니냐는 평가도 있었지만, 가브리엘 나이트와 함께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해 준 게임들입니다. 가브리엘 나이트가 미스테리, 추리소설 같은 느낌이라면 판타스마고리아는 호러물에 더 가까웠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네요.
그런데 언제나 그렇듯 한 가지가 너무 오래 되면 망하는 법이죠.
시에라는 가브리엘 나이트 시리즈의 모든 장점과 특징들을 3편에 와서는 깡그리 날려버립니다 ㅠㅠ
바로 게임을 3D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이 때 바로 어줍잖은 3D는 잘만든 2D 보다 못하다는걸 제대로 보여줍니다. 조악한 그래픽과 느린 진행 그리고 그로 인한 부족한 긴장감 등으로 시리즈 역대 가장 루즈한 게임이 아니었나 싶을 정도로 답답했습니다. 게임 자체의 스토리라인이나 완성도는 괜찮았지만 이 모든걸 비주얼로 망가뜨린 게임이 되었죠. 칼을 들고 적이 오는데 어기적어기적 걸어서 온다든가, 몰래 적을 추적하는데 아주 어색한 걸음걸이로 밍기적 밍기적 간다든가, 지하 와인 창고에서 노파가 여주인공을 붙잡고 알 수 없는 말들을 막 쏟아내면서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야하는데 표정은 굳은 채로 입만 뻥긋뻥긋거린다든가.....다소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혹시나 3편도 리메이크가 된다면 좀 더 수준높은 그래픽과 빠른 진행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그런데 참 재미난 것은 3D로 혹평을 받은게 시에라 뿐만이 아니었다는 사실입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어드벤쳐 게임의 양대산맥을 이뤘던 루카스아츠에서도 원숭이 섬의 비밀 시리즈를 3D로 만들면서 엄청나게 욕을 먹었습니다.
3편 원숭이 섬의 저주에서 동화적이고 말끔한 그래픽, 재미난 진행, 훨씬 편리해진 인터페이스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을......
4편 원숭이 섬으로부터의 탈출에서는 어줍잖은 3D와 키보드만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불편한 조작 그리고 최악의 부두 배틀 시스템으로 장점을 다 말아먹습니다. 2D 그래픽 특유의 디테일과 아기자기함은 사라졌고, 조작은 역대 최악급에 여러가지로 좋은 평가를 받기가 어려웠죠. 그런데 반해서 같은 3D를 사용했지만 그림판당고는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그림판당고 역시 그래픽 개선판으로 다시 등장했죠.
3D로 전향했다가 욕을 엄청나게 먹은 시리즈는 어드벤쳐 장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RPG인 울티마의 경우에도 그랬거든요. 울티마 8 에서 마리오 게임을 만들더니 이제는 9 편에서 툼레이더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고, 엄청난 버그와 직선적인 스토리, 불편한 인터페이스 등으로 사상 최악의 작품을 만들어 냈죠.
마무리가 중요한데 마지막을 엎어버린 울티마 9
마지막을 말아 먹은 또 하나의 게임 킹스 퀘스트 8
어쨌거나 원숭이섬의 비밀 시리즈와 가브리엘 나이트 시리즈 둘 다 마무리 작품을 3D로 가서 말아먹는 공통점을 보여주면서 게이머들에게 적잖은 실망감을 주었지만, 동시에 두 시리즈 모두 스팀을 통해서 리메이크판이 등장하면서 추억에 잠겨 있던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재미거리를 제공 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20주년 기념판으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 가브리엘 나이트 1
시작화면에서부터 특유의 분위기가 시작되고, 수준 높은 배경 음악과 함께 몰입을 시작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배경 스토리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그래픽 노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일차까지 게임을 진행하기 전에는 읽기를 권장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까지 알려줍니다 ㅎㅎ
스토리 진행에서도 훨씬 몰입도가 높아졌고 수준 높은 배경 음악까지 더해져서 한편의 추리소설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특히나 스팀에서 구매한 사용자들에게는 파일 형태로 OST도 제공하고 있어서 게임을 클리어하고 나서도 그 여운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탄탄한 스토리 라인은 기존의 작품을 그대로 따랐고 획기적으로 개선된 그래픽과 게임 구성, 편의성 등으로 즐기기도 수월해졌고 깔끔해졌습니다. 완전히 음성지원이 되기 때문에 훨씬 더 실감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다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를 잘 하지 못 하는 게이머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가브리엘 나이트 시리즈는 언제나 그렇듯 굉장히 많은 대사량을 자랑합니다. 대화 하나하나를 주의깊게 듣고 익혀야 하며, 사물 하나하나에도 굉장히 예의주시하며 살펴봐야 합니다. 언제 어떻게 무슨 일이 지나갈지 모르기 때문이죠. 따라서 높은 수준의 집중력을 요하고,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도저히 길이 없을 것 같은 상황과도 마주하게 됩니다.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게임을 진행해 가면 갈 수록 깊이 있는 스토리와 진행, 작품성 등을 발견해 가면서 매료되게 되죠.
현재 스팀에서 설 맞이 50% 세일로 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으며 용량은 3기가 가량 됩니다. 세일이 끝나도 정상 판매가가 2만원 초반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명작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어드벤쳐 게임, 가브리엘 나이트 시리즈의 팬이라면 한번쯤 재도전 해 볼 법한 게임이 아닌가 합니다. 여전히 수많은 퍼즐과 대화 속에 빠져서 많은 연구를 해야 진행할 수 있는 고난이도 게임이고 원숭이 섬의 비밀 시리즈처럼 유머와 위트로 가득한 게임은 아니지만 새로운 미스테리의 세계를 탐험 해 보고자 하는 고전게이머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입니다.
고전 명작 어드벤쳐 게임을 다시 한 번 즐겨보고 싶은 게이머라면 꼭 한 번 도전해봐야 하는 게임, 가브리엘 나이트였습니다. 자신 있으신 분은 지금 바로 쉐도우 헌터에 도전 해 보세요!
참고로 원숭이 섬의 비밀 1,2도 스팀을 통해서 리마스터판을 판매중에 있으니 보시기 바랍니다!
트레일러 영상을 한 번 보고 가죠!
-------------------------------------------------
마지막으로 한글판 가브리엘 나이트3 에서는 중간에 버그로 인하여 맵에서 다른 사람의 오토바이 행적을 찾을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치명적인 버그라서 진행이 불가능해지는데, 이 부분에 대한 패치를 첨부 파일로 올려 드리니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들은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계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엔터테인먼트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 사용자는 게임 녹화를 손쉽게 할 수 있다? O, X (0) 2016.03.13 리그 오브 레전드, 만우절 기념 신규 스킨 미리보기! (0) 2016.03.09 20년을 이어온 게임, 커맨드 앤 컨커 (8) 2013.05.05 Emperor: Battle For Dune (6) 2011.06.21 추억의 명작-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26) 2011.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