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대비 안드로이드의 문제점 3가지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대비 안드로이드의 문제점 3가지
    IT 분야 2011. 5. 21. 20:21



    현재 스마트폰 시장을 휘어잡고 있는 가장 큰 두 세력을 꼽으라면 바로 애플과 구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 iOS와 Android로 세계 스마트폰 운영체제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죠- iOS는 기존의 애플 소프트웨어들처럼 애플의 하드웨어 즉,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터치에서만 구동이 가능한 반면,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요구하는 기초적인 가이드라인 안에만 들면 사실상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Motorola, LG, HTC, 소니 에릭슨, 삼성 등의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죠-

    이번에는 지금까지 아이팟 터치 4세대, 아이폰 3G (3GS가 아니라 그 이전 모델입니다), 아이패드 등 iOS 기반의 장비들을 써봤고 또 현재도 쓰고 있으면서, 동시에 안드로이드 기반의 LG Optimus One 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안드로이드의 큰 문제점 세 가지를 지적해보고자 합니다.




    1. 응용 프로그램




    흔히들 "어플" 이라고 말하는 그것입니다. 참고로 어플이라는 말은 정말 말도 안되는 이상한 표현입니다. (이유 보러 가기)

    애플 스마트폰의 대 성공을 가져다 준 것 역시 제품 자체의 완성도도 있지만, 추가적인 응용 프로그램들을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는 점도 있었습니다. 아이폰 3G부터 앱스토어를 탑재하고 응용 프로그램들을 구입 혹은 무료 다운로드를 할 수 있게 하면서, 기존의 타사 스마트폰들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역시 마켓이라는 이름으로 응용 프로그램들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제 조만간 애플의 앱스토어 보다 더 많은 양의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사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양이 아니었습니다-

    정작 안드로이드에서는 (국내에서 엑세스 할 수 없는 게임 카테고리를 제외하고서라도) 완성도 높은 어플리케이션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노키아에서도 오비 스토어 라는 이름으로 응용 프로그램 스토어를 제공하지만, 여기에서도 이렇다 할 제품을 찾기 쉽지 않은데, 안드로이드 마켓이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그나마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와 안드로이드 제조사인 구글 등의 업체에서 만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iOS 기반의 장치에서 제공하는 수준의 퀄리티를 보여 주었고, 그 외에는 전반적으로 좀 조악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또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무료 다운로드 할 때, 어떤 평을 받았는지 확인하고 다운로드를 하는데-

    애플의 경우



    레이아웃도 깔끔하고, 제공되는 언어, 현재 버전, 최종 업데이트 날짜, 그리고 컨텐츠의 폭력성 여부 등을 모두 보여줍니다.


    그리고 평가 란에는 전세계의 유저들이 써 놓은 나름대로의 평이 있습니다. 현재 독일 스토어를 이용중이기 때문에 전부 독일어 입니다만, 광고 글은 앱스토어를 몇년간 써 오면서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반면 안드로이드 마켓의 경우 사용자 리뷰에 있는 것처럼, 특정 모델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을 호소 하는 경우도 있고

    결정적으로.....


    이런 글을 너무나 쉽게 발견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너무 많은 홍보성 글, 음란성 글로 인해 안드로이드 마켓은 사용하는 것 자체가 좀 불편합니다. 여기에 최근에 두드러지고 있는 보안 이슈 때문에 더더욱.....구글에서는 왜 이런걸 청소 안 하고 방치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안드로이드는 외부 마켓을 허용한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하면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이 아니라 외부에서 가져온 파일 혹은 제 3자가 운영하는 마켓에서도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LG Apps 라든가, 올레 마켓 등입니다. 물론 이 두 업체는 적어도 어느 정도 관리 능력이 있는 업체들이긴 합니다만, 외부에서 파일을 불러다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검증 되지 않았거나, 트로이 목마 등을 심은 악성 파일 역시 쉽게 유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라는 재화를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 훔쳐 쓰도록 조장하는데에도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iOS 기반의 제품들은 해킹을 하지 않는 한 외부에서의 파일을 가져다가 설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응용 프로그램은 애플의 복잡한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하고, 안전하다고 판단 되었을 때 최종적으로 스토어에 등록됩니다. 추후에라도 문제가 있을 경우 애플에서 내려버리는 수가 있죠. 물론 애플의 횡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안전하고 검증된 어플리케이션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개방성의 이면에 존재하는 이런 문제점을 반드시 해결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iOS는 iTunes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넥서스원, 넥서스 S처럼 레퍼런스 폰의 경우 OTA (무선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서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런데 한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iOS 기반 장치들은 모두 애플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한번의 업데이트 배포로 지원되는 모든 iOS 기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즉,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한번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에서 관리하는 레퍼런스 폰이 아닌 경우, 즉 LG, 모토로라, 삼성 등에서 만드는 안드로이드 기기는 해당 제조사에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구글에서 버전 업을 해도, 위의 제조사들이 추가로 업데이트를 자신들의 제품에 맞도록 맞춰서 제공하지 않으면 최종 소비자들은 새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안드로이드의 보안 이슈도 패치 작업을 구글에서는 진행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안 문제가 제대로 해결 되지 못 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 것도 바로 이런 구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는 패치를 배포 하지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이 패치를 포함한 추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배포 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하드웨어에 대해서 제조사들이 새로 패치를 배포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구조가 앞으로도 안드로이드의 보안 문제 혹은 기능상의 오류 등의 해결에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구글에 대한 종속성의 심화

    구글 메일, 구글 지도, 구글 토크, 구글 음성검색, 구글 피카사, 구글 유투브, 구글 문서도구, 구글 캘린더, 구글 주소록...... 모두 안드로이드에서 너무나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자사 서비스를 잘 합쳐놓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동시에 구글에 대한 종속성이 너무나도 심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정 이상의 편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메일 계정을 개설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화번호부, 메일, 캘린더 일정 등등 모든 것이 구글과 동기화 됩니다.

    그런데 언제나 그렇듯 너무 어느 한쪽에 쏠려 있으면 위험합니다.

    만일 구글 메일의 비밀번호가 도난 당하면 어떻게 될까요- 너무 많은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만일 구글의 서비스가 일시 중단 되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 다른 작업에 너무나 큰 여파가 밀려 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의 메일 서비스는 종종 중단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주소록은 타사에 동기화, 메일은 4가지 별도 계정을 통해서 이용 목적에 따라 별도 관리, 캘린더는 구글에서 이용 하되 타사 캘린더와 동시에 진행 되도록 설정을 하는 등 여러가지 안전 장치를 마련해 둔 상태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구글 서비스를 빼면 시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가 드는 것은 당연한 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도 결국 사람이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영원히 Don't be evil 이라는 모토가 지켜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

    위의 세 가지는 구글이 반드시 어떤식으로든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패드와 옵티머스원 두개를 함께 쓰면서 점점 더 많은 차이를 느끼고 있고, 동시에 iOS가 얼마나 많은 고민 끝에 만들어졌을지 상상이 되고도 남습니다. 물론 iOS 역시 단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이번에는 안드로이드가 가지는 큰 문제점 세 가지를 지적해보고자 했던 것입니다.

    iOS와 함께 전세계 스마트폰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잡은 안드로이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이제는 모토로라 Xoom과 같은 타블렛 PC에도 탑재가 되어 나오는 상황이 되었고 (기존 갤럭시탭은 스마트폰용 운영체제를 크기만 늘려 놓은 장비였을 뿐이기 때문에 타블렛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합니다)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좀 더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에서 적어 봤습니다 :D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 버튼을 한번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