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VOD 중단 선언...다시보기도 중단. 사실상 철수?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위치, VOD 중단 선언...다시보기도 중단. 사실상 철수?
    IT 분야 2022. 11. 10. 12:11

     

    온라인 방송 서비스, 그 중에서도 게임에 아주 특화되어 많은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았던 트위치가 이번에 충격적인 공지를 내걸었습니다.

     

    지난 망 사용료 논란 당시 스트리밍 화질을 낮춘다고 밝혔던 것에 이어서 이번에는 VOD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겁니다. 

     

     

    공지 전문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기능(클립,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업로드된 콘텐츠 포함) 중단을 오늘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이 즉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스트리머가 미리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두고 커뮤니티에 알려드립니다. 첫 번째 단계로, 2022년 12월 13일부터 한국 내 시청자는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초부터는 한국에서 새로운 VOD 콘텐츠 생성 기능이 중단됩니다. 이와 같은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저희는 트위치 서비스 약관을 아래와 같이 변경할 예정이며, 이러한 변경은 2022년 12월 13일부터 적용됩니다:

    대한민국 거주자들의 경우, 사전 녹화한 오디오 및 비디오 저작물의 배포와 동영상(클립, 하이라이트 및 기타 업로드 콘텐츠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과 관련된 기능 및 서비스의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전에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국 커뮤니티를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스트리머와 시청자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FAQ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주 묻는 질문(FAQ)

    Twitch가 VOD 콘텐츠 관련 서비스를 중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에서 요구되는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서비스 개발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내 VOD 콘텐츠 시청 및 생성 중단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VOD 콘텐츠 관련 서비스가 즉시 중단되는 것은 아니며, 스트리머가 미리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두고 커뮤니티에 알려드립니다.

    12월 13일부터 한국 내 시청자는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초부터는 새로운 VOD 콘텐츠 생성 기능이 중단됩니다.

    한국에서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한국 내 시청자가 다른 국가의 VOD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한국 내 시청자는 12월 13일부터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으며, 채널에서 VOD 콘텐츠를 검색할 수도 없습니다.

    한국 내 시청자에 대한 VOD 콘텐츠 중단은 콘텐츠의 출처가 국내외 상관없이 모든 VOD 콘텐츠에 적용됩니다.

    VOD 콘텐츠를 사용하는 한국 스트리머입니다. 제 콘텐츠를 관리하는 것은 여전히 가능한가요?

    12월 13일부터는 Twitch에서 더 이상 VOD 콘텐츠(클립,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및 업로드된 콘텐츠 포함) 시청이 불가하므로, 한국 내 스트리머가 VOD 콘텐츠를 관리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기존 VOD 콘텐츠 중 보유하고 싶은 콘텐츠는 변경이 적용되기 전에 모두 저장 및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스트리머의 VOD 콘텐츠를 한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계속 시청할 수 있으므로, VOD 콘텐츠를 삭제하려는 경우 변경 조치가 적용되기 전에 삭제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관리가 불가능한 새로운 VOD가 자동 생성되지 않도록 하려면 대시보드에서 설정을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Twitch는 이번 변경 조치와 관련해 VOD 콘텐츠를 자동 삭제하지 않습니다. 

    변경 조치 이후 개인적인 용도로 방송 사본을 저장하려는 경우, 더 이상 Twitch에서 VOD를 다운로드할 수 없으므로 방송 소프트웨어를 통해 로컬 저장공간에 사본을 저장하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VOD 및 클립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이번 변경 조치는 영구적인가요? 

    현재 한국 내 VOD 콘텐츠 시청 및 생성을 중단하는 조치입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더 나은 기술로 현지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인가요?

    한국 내 VOD 콘텐츠 중단은 네트워크 요금 및 시장의 비용 증가와 관련이 없습니다.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콘텐츠 중단을 오늘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 조치는 다른 국가에 영향을 미치나요? 

    이번 변경 조치는 한국 커뮤니티에만 적용됩니다.

     

    ----------

     

    출처

    VOD 콘텐츠에 관한 Twitch 코리아 업데이트 및 약관 변경의 건 | Twitch Blog

     

    VOD 콘텐츠에 관한 Twitch 코리아 업데이트 및 약관 변경의 건 | Twitch Blog

    저희는 이전부터 한국 법률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으며,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시청자에 대한 VOD 기능(클립, 이전 방송,

    blog.twitch.tv

     

     

     

     

    시행되는 조치

    2022년 12월 13일부터 한국 내 시청자는 더 이상 VO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VOD란 클립, 이전 방송 혹은 업로드 콘텐츠 등을 말합니다. 결국 다시보기 등 그 어떤 것도 불가능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리고 2023년 초부터는 새로운 영상을 올리는 것 또한 중단됩니다. 

     

    ----------


    "대한민국 거주자들의 경우, 사전 녹화한 오디오 및 비디오 저작물의 배포와 동영상(클립, 하이라이트 및 기타 업로드 콘텐츠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과 관련된 기능 및 서비스의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해석

    트위치의 이러한 행보는 사실상 사업 철수로 봐야 할 겁니다. 동영상 서비스 업체가 컨텐츠 이용과 업로드를 막는 건, 결국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이야기와 같으니까요.

     

    물론 망 사용료 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고, 부담이 된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다른 조율이나 협의 등의 과정을 거치기 보다 그냥 한번에 사업 철수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건 상당히 아쉽습니다.

     

    이로 인하여, 가장 접근성이 좋은 유튜브나 아프리카가 크게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며, 아프리카 또한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주가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대처

    만약 트위치를 메인으로 컨텐츠를 올리고 계셨던 분들께서는 데이터를 백업하시고, 서둘러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주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망 사용료 관련 내용 보기

    https://frederick.tistory.com/2039

     

    트위치 사태로 본, 우리나라 망 사용료 문제

    게이머들 사이에서 정말 유명한 플랫폼 중 하나가 바로 '트위치'죠? 그런데 얼마 전 트위치에서는 우리나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좀 놀라운 공지사항 하나를 발표했습니다. 내용을 먼저 살펴보

    frederick.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