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9유로 티켓, 나도 살 수 있을까?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일] 9유로 티켓, 나도 살 수 있을까?
    독일 2022. 6. 3. 16:06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제 풍토병 단계로 들어가기 시작함에 따라 유럽 여행 생각하시는 분들 꽤 많으시죠? 오늘은 유럽 국가들 중에서 여행지로는 선호도가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꾸준한 방문객들이 있는 독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최근 현재 정보를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9유로 티켓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9유로 티켓이 뭔가요?

     9유로 티켓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오랜 봉쇄와 억제 정책 등으로 인해 침체 됐던 경제에 대한 진작 정책 중의 하나로, 한 달 동안 대중교통을 9유로에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혜택을 주는 티켓입니다. 간혹 9유로만 내면 '무료' 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료가 아니라 9유로에 무제한 이용이 맞는 거죠.

     

    아무거나 다 탈 수 있나요?

     아닙니다. 근거리 대중 교통 수단(Nahverkehr)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RE (Regional Express; 근거리 도시간 급행열차), RB (Regional Bahn; 근거리 도시간 완행열차), Straßenbahn (노면전차, 트램), U-Bahn (지하철), S-Bahn (번역은 '도시 고속 전철' 등으로 하나 실제로는 지하철의 지상열차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Bus (버스)가 해당됩니다.

     

     여행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ICE (InterCityExpress; 우리나라 KTX에 해당하는 고속열차), IC (InterCity; ICE 보다 한 등급 낮은 고속 열차), EC (EuroCity; IC와 동급이나 인접 유럽 국가까지 오감)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9유로 티켓을 들고 ICE, IC, EC 등을 이용하면 무임승차가 되는 겁니다. 참고로 독일에서 무임승차가 적발되면 이용 요금의 20배 부과 및 바로 다음 역에서 강제 하차 해야 합니다.

     

     또 열차에 1등석 칸과 2등석 칸이 구분되어 있는 경우, 2등석을 이용해야 합니다. 9유로 티켓으로 1등석 칸 이용은 유효하지 않은 티켓 소지로 구분되어 벌금 처분을 받게 됩니다.

     

    얼마 동안 이용할 수 있나요?

     한 달에 9유로, 2022년 6월, 7월, 8월 3개월 간 한정해서 진행하는 일종의 프로모션 티켓입니다.

     

    누구나 살 수 있나요?

     네, 여행객이든 현지 거주민이든 구분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독일 철도 공사 (Deutsche Bahn) 홈페이지, 공식 앱 혹은 기차역의 발권기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요?

     9유로 티켓도 그냥 사서 들고 타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참고로 독일 기차역에는 개찰구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처럼 카드를 찍고 들어가는 곳이 없다는 말이죠. 유효한 티켓을 들고 타면 끝입니다. 그리고 임의로 불시 검문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유효한 티켓을 제시하지 못 하면 높은 벌금을 물고 바로 다음 역에서 하차해야 합니다.

     

     버스나 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앞문으로 타든 중간 문으로 타든 뒷문으로 타든, 유효한 티켓만 소지하고 타면 끝입니다. 그리고 불시검문시 정확히 제시만 하면 됩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독일 내에서 일정 이상 시간을 체류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요긴합니다. 독일은 대중교통 이용 요금이 꽤 비쌉니다. 기본적으로 버스나 트램의 일반 편도 1회 이용 티켓이 최소 2유로50은 하는데, 4번만 타도 벌써 10유로거든요. 3명이서 한 번만 타도 7유로50이고요. 게다가 일일권이 8유로가 넘는데, 한 달 내내 이용하면서 9유로, 이게 훨씬 싸죠. 

     

     또 이 9유로 티켓은 독일 전역에서 유효하기 때문에, 독일 내 다른 도시로의 이동은 고속 열차 티켓을 끊어서 가고, 도착한 곳에서는 기존에 끊은 이 9유로 티켓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 이상 기간 동안 독일에서 체류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좋은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반드시 신분증과 함께 소지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건 9유로 티켓에만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ICE라든가 IC, EC 등을 이용할 때 임의로 승차권 소지 여부를 확인 받게 되는데, 이때 신분증 제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티켓에 쓰여 있는 개인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거죠. 이게 맞지 않으면 유효한 티켓이 아닌 걸로 간주하기 때문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