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결책] 잘 쓰던 노트북이 갑자기 안 켜져요 ㅠㅠIT 분야/윈도우 2021. 3. 19. 14:56
요즘 학교 생활을 하든 회사 생활을 하든 다들 노트북을 하나씩은 다 가지고 다니잖아요? 물론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노트북을 사용 중일 겁니다. 그만큼 워낙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나와 있고, 또 필요성이 그만큼 커졌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잘 쓰고 있던 노트북이, 어느 순간 갑자기 켜지지 않는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ㅠㅠ 특히 어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이러면 참 난감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그럴 때의 해결 방법을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전원부가 고장 났거나, 배터리 자체가 완전히 죽어서 더는 구동이 어려운 상태에 들어간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분명 충전도 어느 정도 되어 있었고, 사용했는데 노트북을 덮은 채로 잠시 다른 일을 하거나 가방에 넣고 이동했는데, 켜보니 갑자기 아무 반응이 없는 그런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입니다.
노트북 구매시 기본으로 제공 되는 충전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먼저 노트북 전원이 완전히 꺼져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착탈식이라면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배터리 내장형이라면 (아주 구형 모델이 아닌 이상 전부 내장형입니다) 해당되지 않습니다. 임의 분해는 위험할 수 있으니 이건 삼가셔야 합니다.
연결 되어 있는 마우스와 USB 등의 모든 장치를 다 뺍니다. 하나도 남김 없이 다 빼주세요. 그리고 노트북 전원 버튼을 최소 15초 이상 꾸-욱 누르고 있으세요. 눌렀다가 떼는게 아니라 꾸욱 누르고 있는 겁니다. 최소 15초 이상 진행을 해야 합니다. (제조사에 따라 1분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런 다음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서 노트북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불이 들어오면 충전에 들어가는 것이니 이후 30분 가량 충전하게 둡니다.
만약 노트북에 충전 여부를 알려주는 LED가 없다면, 일단 전원 버튼을 눌러서 켜봅니다. 전원이 켜지고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면 다시 끄고 30분 이상 충전하게 둡니다.
참고로 이렇게 하면 전원 관련 이상이 있었던 걸 교정하고 배터리를 처음부터 다시 충전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30분은 그냥 충전하게 두는 걸 권장합니다.
이렇게 해서도 켜지지 않는다면, 전원부 자체의 고장이거나 배터리 자체가 완전히 죽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점검,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레노버 노트북이라면
레노버 노트북 그 중에서도 특히 ThinkPad 시리즈를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별도의 배터리 리셋 버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 하단을 보면 아주 작은 구멍이 하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Emergency-reset Hole 긴급 복구용 구멍이라고 부르는데, 만약 시스템이 응답하지 않고, 시스템을 끄거나 켤 수 없는 경우에는 이걸 활용하면 됩니다.
요런 식으로 아주 작은 구멍 하나가 있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요걸 사용하는 방법도 큰 틀에서는 앞서 설명한 방법과 같습니다.
연결되어 있는 모든 걸 다 뽑으세요. USB든 뭐든 다 뽑고 순수하게 노트북만 남깁니다. 그리고 저 작은 비상용 구멍에 클립을 펴서 넣고 꾸-욱 누릅니다. 몇 초 정도 누르면 됩니다. 그런 다음 전원을 연결해서 컴퓨터를 부팅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과정 역시 배터리가 리셋되기 때문에 한동안 전원을 물려서 사용하거나, 충전되도록 두는 게 필요합니다.
반응형'IT 분야 > 윈도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D 라데온 유저들의 특권, 플루이드 모션 사용하기 (0) 2021.03.25 구글 / 아이클라우드 연락처 + 캘린더, 윈도우와 동기화 하기 (0) 2021.03.24 [저장소 안 뜸 문제] 인텔 11세대, 12세대 윈도우 설치 방법 (0) 2021.03.18 hp 노트북 각종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 (레노버는?) (0) 2021.03.18 윈도우10 프린터 블루스크린 문제 해결 (0) 2021.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