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3FE, 엑시노스 대격변? 가격 인하?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23FE, 엑시노스 대격변? 가격 인하?
    IT 분야/모바일 2023. 9. 27. 09:37

    삼성은 갤럭시 스마트폰 제품군을 폴더블인 Z 시리즈와 플래그십 (고급형) 제품 S 시리즈 그리고 보급형 기기로 A 시리즈를 내오고 있죠?

     

    그리고 중간에 FE, Fan Edition 이라고 해서, S 시리즈만큼은 아니지만 A 시리즈 보다는 좀 더 고급형에 가까운 중간 기기를 내곤 했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S20FE였고, 국내에는 출시하지 않았지만 S21FE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S22 시리즈에 대해서는 FE가 나오지 않아서, 이제 FE 시리즈는 안 나오는 건가 라는 예상들이 많았는데, 이번에 다시 S23FE라는 이름으로 중간 제품이 나온다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반전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스펙

    엑시노스 2200 (미국 한정: 스냅드래곤 8 Gen 1)

    8기가 램 LPDDR5X

    128 혹은 256기가 내장 스토리지 (UFS 3.1)

    25W 유선충전

    6.4인치 다이나믹 AMOLED 2x 120Hz

    5000만 화소 메인 광각 카메라 (OIS)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8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광학 3배 줌)

    10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4500mAh 배터리

    고릴라 글래스5 후면유리

     

    요기까지만 보면 엑.시.노.스???? 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엑시노스 2200은 유럽용 S22 시리즈에 들어갔었고, 당시 높은 발열과 낮은 성능 유지력으로 굉장히 안 좋은 평가를 받곤 했습니다.

     

    국내와 미국 등 그 외 지역에는 스냅드래곤 8 Gen 1 이 탑재 됐는데, 이것도 그렇게까지 좋은 평가는 많지 않았습니다. 둘 다 삼성의 파운드리였고, 공정이 안정화 되지 않은 상태라 낮은 수율, 높은 발열 등의 이슈가 따라 붙었습니다.

     

     

    S23FE 벤치마크 - 이.왜.진?

    S23FE 제품에 대한 긱벤치 결과들이 속속들이 유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건 싱글코어 점수가 대략 1600점대로 거의 일정하게 나오고 있다는 점과 멀티코어 점수는 4100점대를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정도면 대략 폴드4와 플립4에 채택되어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던 스냅드래곤 8 Gen 1+ 정도입니다.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던 AP죠. 이게 어느 정도로 대단한 사실이냐면.....

     

    S22 제품군의 점수가 이랬다는 겁니다.

     

    괄목할만한 성능의 향상이 있었는데, 오버 클럭도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면, 삼성 파운드리의 4나노 공정에서 상당한 안정화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꽤 좋은 수율의 제품이 뽑히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 정도의 성능 향상, 안정적인 점수 기록은 단순히 추가적인 발열 설계나 소프트웨어적 최적화만 가지고는 이루어 낼 수 있는 정도가 아니기 때문이죠. 

     

    한편으로는 S23 시리즈에 쓰인 방열 설계 (예: 베이퍼 챔버 등)가 그대로 계승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또한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 큰 역할을 하겠죠. 그러나 저 정도는 공정 개선이 분명 있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로써 향후 S24 시리즈에 탑재 예정이라고 알려진 엑시노스 2400에 대한 기대치도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가격 인하

    그리고 추가적인 반전은 바로 가격 인하설입니다. S20FE와 S21FE 모두 기본적으로 699달러에 출시가 됐었는데, 이번 S23FE는 599달러로 100달러 인하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성능의 큰 폭 향상 + 가격 인하 + S23과의 패밀리룩 디자인, 세 가지 조합으로 나온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완전 최상위 기종을 구입하기는 좀 부담스러우셨던 분들, 훌륭한 가성비의 제품을 찾고 계셨던 분들께 적합한 시리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향후 추가적인 정보가 등장하면 더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디자인

    제품 디자인은 S23 시리즈를 그대로 따랐습니다. 다만 색상에서의 차이가 좀 있는데, 특히 이번에 짙은 보라색이 들어가 있다는게 특이하네요.

    또 확실히 플래그십인 S23 제품군 대비 베젤이 좀 더 넓다는 것도 확인이 됩니다. 특히 S22 부터 상하좌우 모두 일정하게 통일된 칼베젤로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에 비해서, S23FE는 하단 베젤 (위의 그림에서는 왼쪽)이 좀 더 두꺼운 비대칭형이라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60ccBF-o6Ss?si=fpmmmaM3JXn0IgAU 

     

     

    갤럭시 버즈FE

    이번에는 버즈FE와 갤럭시탭S9FE도 나왔습니다. 

    갤럭시 버즈FE는 버즈 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엔트리급 모델로, 기존의 버즈+ (플러스) 모델의 디자인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윙팁이 있어서 고정력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던 버즈 플러스 제품 디자인을 계승했고 노이즈 캔슬링이 들어갔으며, 크래들 (충전 케이스) 디자인도 다른 버즈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통일되어, 케이스 꾸미기도 원하는대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y3urXbiOQtQ?si=zPusxf99b-ekj4nO 

     

    버즈2가 할인이 붙으면 9만원 정도에 구입 가능하니, 버즈FE는 이것저것 할인이 붙으면 5~6만원 선에서 구입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탭 S9FE

    갤럭시탭 S9FE도 등장했습니다. S7FE이후 오래간만에 등장하는 제품인데, S7FE에서의 아쉬웠던 점을 얼마나 해소했을지가 관건이겠죠?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youtu.be/ys0ZHJmFF2k?si=yxlMLiPxHimOcvME 

    엑시노스 1380

    8 혹은 12기가 램 (LPDDR4X)

    128기가 혹은 256기가 내장 스토리지

    10.9인치 / 12.4인치 IPS 90Hz 디스플레이

    스테레오 스피커

    IP68 방수방진

    S펜 기본 제공

    플러스 모델 - 후면 듀얼 카메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