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대전] MS 빙 vs 구글 바드 - 직접 비교 후기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I대전] MS 빙 vs 구글 바드 - 직접 비교 후기
    IT 분야 2023. 5. 12. 08:29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AI 관련 행보가 굉장히 빠르고 과감하죠? Bing 검색 엔진에 ChatGPT를 얹어서 AI에 의한 답변 기능을 추가하더니, 이제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오피스)에도 AI 기술을 넣어서 어떤 함수를 어떻게 쓰고자 하는지, 어떤 슬라이드를 만들고자 하는지, 어떤 메일을 작성하고자 하는지 등을 판단하고 제시해 주는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현재 일반 사용자용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에 위기감을 느꼈는지 검색시장의 절대강자 구글도 바로 Bard 라고 하는 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만, 발표 당시 바드가 잘못된 답변을 하고 있는 점도 발각 됐고, 오히려 주가가 더 떨어지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처럼, 구글도 가만히만 있지는 않았는데요, 새로운 하드웨어 제품 발표와 함께 구글의 AI 검색엔진 바드의 한국어 지원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안 써 볼 수 없잖아요?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과 구글의 바드에게 동일한 질문을 던져서 어떤 답변이 나오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모든 답변은 바드 - 빙 순서입니다

     

     

    1.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인가요?"

    첫 번째 질문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 독도였습니다.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해서 바드는 명확하게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고 밝히고 시작했습니다. 반면 빙은 "대한민국 정부의 통제 하에 있다"는 다소 불분명한 답변을 하였습니다. 

     

    여기에 바드는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임을 밝히는 근거와 위치, 역사 등을 함께 설명해 주어, 답변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바드.....답변 잘 하죠?

     

     

    2. "프랑스어는 왜 숫자를 이상하게 세는 거야?"

    참고로 프랑스어는 1부터 16까지 읽는 방법, 17부터 20까지 읽는 방법, 그리고 20단위로 쪼개어 읽기 등 10진법과 16진법, 20진법이 혼재해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까다롭다는 평가를 받죠. 이에 대해서 어떤 답변을 하는지 들어보고자 했습니다.

     

    바드는 제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 했습니다. 관건은 프랑스어로는 숫자를 요상하게 세는 그 이유를 아는지 모르는지였습니다. 

     

    반면 빙은 그 체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유래가 어떤지 등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답을 해주었습니다.

     

    여기서는 빙이 더 나은 결과물을 보여주었네요.

     

    그리고 차이가 하나 보이시나요? 앞으로도 계속 나오겠지만, 빙은 그 답변을 가져온 근거, 출처를 명시해 주고 있고, 질문과 답변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 (예: 다른 나라의 숫자 체계는 어떤 것이 있나요?)도 함께 제시해 주어서 관련된 내용을 더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빙이 더 좋습니다.

     

     

    3.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이번에는 5월에 해야 하는 종소세 신고 방법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둘 다 충분히 괜찮은 답변을 했다고 생각합니다만, 바드는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만, 빙은 세무서를 통해서 오프라인으로 신고하는 방법까지도 설명해 주었습니다. 

     

    바드는 여기에,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부과 될 수 있다는 주의사항도 곁들여주어 좋았습니다.

     

    둘 다 답변은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4. "저탄고지 식단 추천해줘"

    이번에는 저탄고지 식단을 추천해 달라고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탄고지 식단을 할 때 먹기 좋은 요리를 추천해 주기를 기대했습니다만, 둘 다 원론적인 이야기 중심으로 답변을 하였습니다. 

     

    빙의 답변 역시 충분히 이해 가능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는 있습니다만, 바드의 답변이 더 체계적이고 정돈되어 있으며, 좀 더 전문적인 수준의 답변처럼 느껴지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답변에 대해서는 바드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5. "일주일에 5일씩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자 할 때, 운동 구성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이번에는 운동에 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주5회 운동을 하려고 할 때, 운동 구성에 대한 것으로 질문이 좀 더 길어졌죠? 

     

    여기서 바드와 빙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바드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중심으로 답변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정해라, 운동을 즐기면서 해라, 장기적인 계획이 있어야 한다 등등.....그런데 저는 운동 구성을 어떻게 짜야할지 좀 더 세부적인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했습니다.

     

    빙의 답변은 바드에 비해 시각적으로 덜 정돈되어 보이기는 합니다만, 답변 내용은 오히려 더 좋습니다. 주 얼마 이상의 시간을 운동하는 것이 좋을지, 강도에 따라 어느 정도 시간으로 구성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는 바드의 답변 형식에 빙의 답변 내용이 더해지면 가장 이상적인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거나 이번에는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빙의 답변에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6. "건강한 식단이라는 주제로 500자 내외의 글을 쓰려고 하는데 초안을 어떻게 잡으면 좋을까?"

    이번 질문에 대해서는 바드의 완승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고자 하는데, 500자 내외로 필요하다는 질문에 대해서 바드는 주제, 서론, 본론, 결론 등을 나누어서 보기 좋게 개요 형식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반면 빙은 질문의 내용을 사뭇 다르게 이해하고 다소 엉뚱한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심지어 바드는 답변 내용을 구글 문서도구로 내보내기 할 수 있는 옵션도 있어서, 이걸 바로 문서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작업을 할 때 훨씬 요긴하겠죠?

     

     

    사용 후기

    이번 비교는 AI 기반 두 검색 엔진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적어도 확실한 건, 바드 역시 꽤 많은 준비를 하고 런칭했다는 점입니다.

     

    바드는 이런 점에서 좋았습니다

    - 답변이 매우 빠르게 나옵니다. 빙은 글을 직접 쓰는 것처럼 한 문장씩 써나가는 형태로 답이 나오기 때문에 답변이 길어질 경우 전체적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바드는 한번에 텍스트 전체가 딱 제시 됩니다. 시간상 훨씬 유리하죠.

     

    - 답변이 정돈되어 나옵니다. 빙은 하나의 큰 문단 덩어리로 나오기 때문에 읽으면서 구분해야 하는데, 바드는 번호도 매기고 단락을 나누어 답변이 나오니 보기가 훨씬 좋았습니다.

     

    빙은 이런 점에서 좋았습니다

    - 답변에 대한 근거와 후속 예상 질문을 함께 보여줍니다. 바드는 내용의 출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교차 검증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빙은 자신의 답변을 어디에 근거하여 이야기 했는지 나오기 때문에 좀 더 신뢰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예상되는 추가 질문도 뜨기 때문에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계속해서 파악해야 할 때 좋았습니다.

     

    - 답변의 품질이 일정 이상입니다. 이번 비교에서는 확연히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빙 AI 검색을 초기부터 사용해 온 바로는 답변의 품질이 일정 이상의 수준으로 유지되는 경향이 짙었습니다. 반면 바드는 몇몇 질문에 대해서는 사실과 전혀 다른 답변을 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극단적인 사례가 되어 이번 비교에서는 뺐습니다) 참고로 빙은 답변이 질문에서 살짝 어긋나는 경우는 있어도 완전히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마치며

    두 개의 메이저 검색 엔진 모두 우리말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을 시작하여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좋습니다. 두 개의 서비스에 모두 같은 질문을 던져보면서, 원하는 방식으로 답변을 얻어가면 되니까요. 확실히 경쟁이 좋습니다 ㅎㅎ

     

    빙은 bing.com 을 통해서 사용 가능하고, 바드는 현재 bard.google.com 을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시도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