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기레기] 갤럭시 S23, 원가절감 너프 없다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또 기레기] 갤럭시 S23, 원가절감 너프 없다
    IT 분야/모바일 2022. 11. 12. 17:56

    삼성전자의 차기 모델 갤럭시 S23 시리즈가 조기에 출격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새로운 이상한 소문이 하나 돌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S23 기본형 모델에 대해서 진동 모터 등에서 원가절감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내용은 삼성전자 제품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다루는 샘모바일 (Sammobile)에서 언급되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

     

    It could mean that the Galaxy S23+ and Galaxy S23 Ultra will get even better haptic feedback than the 2022 models, while the Galaxy S23 won’t. Or it could mean that the Plus and Ultra models will get the same haptic feedback as the Galaxy S22 series (which got an upgraded vibration motor this year), while the base Galaxy S23 will be downgraded in the true sense of the word — even compared to the Galaxy S22. It’s open to interpretation, but the gist of this rumor is that the base S23 model won’t feature the same vibration motor as its more expensive siblings.

     

    출처: https://www.sammobile.com/

    ----------

     

    해석

    "이는 S23 기본형과는 달리, S23 플러스와 S23 울트라가 2022년 모델 (S22 시리즈) 보다 더 나은 햅틱 진동을 탑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혹은 (S23) 플러스 모델과 울트라 모델은 S22 시리즈와 같은 햅틱 진동 모터를 탑재하고 S23 기본형은 S22와 비교를 하더라도 진짜 다운그레이드가 될 수도 있음을 의미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루머의 핵심은 S23 기본형 모델은 더 비싼 상급기종과는 같은 진동 모터를 탑재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는 누가 말 못하나요.....업그레이드 될 수도 있고, 다운 그레이드 될 수도 있다.....이건 마치, 다음 아이폰에서 카메라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수도 있고,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이런 말과 같죠.

     

    그런데 기레기들은 열심히 그냥 '너프된대' 라고 써서 퍼트렸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란즈크님의 답변은 전혀 반대였습니다. 

     

     

    일단 삼성전자 제품에 대해 워낙 잘 맞추시고 내용도 잘 아시는 란즈크님의 답변에 따르면, 일단 S23 시리즈에서 진동 모터 등이 너프되는 건 없다고 하셨습니다. 이쪽 분야에서 신뢰도가 높으신 분이기 때문에, 그리고 기본적으로 부품 발주 등을 보더라도 한 세대만에 바로 교체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이 이야기가 타당하다고 봅니다.

     

     

    예상

    현재까지 나오는 분석들과 여러 의견들을 토대로 살펴보면 S23 기본형은 너프 없이 가격을 더 낮춰서 기존 FE 시리즈를 흡수하고 더 접근성을 높이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런 분석이 가장 많고요. 

     

    그리고 플러스 모델과 울트라 모델은 더욱 더 확실한 차별점을 두어서 그 이름에 걸맞게 한다는 것이죠. 다만 울트라 모델의 경우 약간의 가격 인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과거 사례

    사실 이번 S23 소문과 같은 문제가 S22에서도 있었습니다. 무작정 '원가절감'이라고만 떠들어 댔는데, 실제로 설계 차이와 출고가 차이가 분명했거든요. 

     

    특히 플러스 모델과 울트라 모델은 S22 기본형 대비 큰 베이퍼 챔버, 제품 거의 전체를 커버하는 흑연패드, 그리고 디스플레이 전체를 커버하는 구리판 등 굉장히 많은 방열 설계를 하였고, 디스플레이가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제품 강도 높아짐 등 수많은 요소가 있었습니다. 다만 현재의 OneUI 5 적용 상태와는 달리 소프트웨어적으로 컨트롤이 잘 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었다는 건 분명합니다. 

     

    그리고 S20 시리즈와 비교해서 계속 너프라고만 이야기 했는데, S20 기본형은 124만 8천원, S22 기본형은 99만 9천원으로 거의 25만원 가까이 인하, S20 플러스는 출고가가 135만 3천원이었고, S22 플러스는 119만 9천원으로 15만원 가량 인하, 울트라 모델은 159만 5천원에서 145만 2천원으로 14만 3천원 인하했다는 사실은 전혀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떠들기는 하고 책임은 지지 않는 나팔수들로 인해서 이번에도 또 엄한 선입견과 소문만 잔뜩 나돌게 되었다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