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오딕트 충전기와 초고속충전 2.0의 상관관계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1 오딕트 충전기와 초고속충전 2.0의 상관관계
    IT 분야/모바일 2022. 10. 11. 23:57

    최근 CU 편의점을 통해서 1+1으로 판매된 USB-PD형 충전기, 이른바 '오딕트 충전기'를 아실 겁니다. 최대 65W 지원에, USB-PD 규격 및 삼성의 PPS까지 지원된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셨고, 저 또한 구매자 가운데 하나죠.

    실제로 이 제품을 사용해 본 결과, 발열도 적고 무엇보다 고주파음이 없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초고속충전2.0'이 안 된다는 겁니다. 엄밀히 말하면 되는데 안 됩니다 (?!)

     

     

    초고속충전 2.0

    삼성 갤럭시 기기에서 초고속충전2.0 (45W)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이 좀 까다롭습니다. 먼저, 충전기가 삼성의 PPS 규격을 준수해야 하며, 케이블이 E-Marker 칩셋을 탑재한 5A, 100W급 이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했을 때, 최대 45W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그냥 '초고속충전' 즉, 최대 25W로 충전이 되죠.

     

    논란의 DOT T2

    그런데 이 제품의 스펙을 잘 보면 한 가지 잘 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Output
    USB-A: 5V/3A, 9V/2A, 12V/1.5A [18W Max]
    USB-C: 5V/3A, 9V/2A, 12V/3A, 20V/3.25A - PPS: 3.3~20V / 3.25A [65W Max]
    USB-A + USB-C: [18W + 45W] - PPS: 3.3~11V / 4.05A [63W Max]

    바로 밑줄 친 PPS 부분입니다. 고객센터에 따르면, 삼성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서 갤럭시S22와 같은 완전 최신 기종에서  초고속충전2.0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PPS 규격 준수 + 암페어가 5A 이상이 나와줘야 한다고 합니다. (이전 기종에서는 5A 이하여도 초고속 충전 2.0 으로 뜸)

    (참고로 이 부분 관련해서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유선상으로 상담하였고, 상담 내용을 블로그에 올려도 된다는 동의를 얻고 쓰는 글입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PPS 규격을 지원하는 것은 맞으나, 5A 이상의 출력이 아니기 때문에 단일포트 이용시 S22와 같은 최신 기종에서는 '초고속충전2.0'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신기한 건 USB-C 단일 포트를 사용할 때 보다 오히려 USB-A 포트까지 함께 사용할 때 3.25A 에서 4.05A로 더 올라가는 걸 알 수 있죠? 이 부분 때문에 두 포트를 사용하면 C포트에 물린 일부 기기에서 '초고속충전2.0'이 되는 겁니다.

     

    예를 들면 제가 사용 중인 탭S7FE에서는 두 포트 모두 이용시 초고속 충전 2.0 으로 받습니다. 그런데 완전 최신 기종인 S22 플러스에서는 이걸 초고속 충전 2.0 으로 받지 않습니다. 앞서 밝힌 것처럼 완전 최신 기종부터는 5A 이상이 되어야 인정하도록 규격이 바뀌었기 때문이죠.

     

    사용 중인 타사 제품


    저는 스카이 브랜드로 나온 GaN 65와 마이너 개선판인 65S 모델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충전기를 이용해서 연결하면 S22와 갤럭시탭 S7FE 모두 '초고속충전2.0'이라고 뜨고 45W가 빠방하게 들어갑니다. 그런데 바로 위의 어떤 설명에도 PPS 관련 스펙이 없잖아요? 그런데 KC인증 옆의 ZX-3U10T라는 모델명에 눈길이 갔습니다.

    그리고 이걸 검색해 보니 동일한 모양의 타사 제품들이 수두룩하게 나왔습니다. 결국 제조사는 하나고 이걸 각 판매사 마다 브랜딩을 달리해서 판매하고 있었다는 거죠. 실제로 이렇게들 많이 합니다.

    그 가운데 링케의 제품 설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ringke.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3176

    "삼성의 초고속충전 2.0을 지원하며"


    아예 이렇게 분명하게 명시가 되어 있고, 제가 실제로 초고속충전2.0으로 실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S22 플러스에서도 초고속충전2.0 이라고 뜨는 걸로 보아, 이 제품은 단일 포트 연결 시에도 PPS 규격을 준수하면서 5A 이상을 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이 충전기가 안 좋다는 건가요?
    - 그런 건 아닙니다. 이 오딕트 충전기를 노트북에 물려서도 사용하고 있고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발열도 적고 고주파음도 들을 수 없었습니다. 적어도 제 경우에는 그랬습니다.

    다만, PPS 규격 자체는 지원하나 USB-C 포트 단일로는 PPS 규격에서는 오히려 더 낮은 암페어를 보여주기 때문에 '초고속충전2.0'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조건을 좀 가린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 중인 다른 제품처럼, 더 좋은 조건을 보장하는 제품들이 시중에 있기 때문에, 이 오딕트 충전기는 1+1 행사가 아니라면 굳이? 라는 생각이 다소 들기는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제품은 정식으로 국내 인증을 받고 출시된 정상 제품이라는 걸 알려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