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페이 루머, 결국 작전이었나IT 분야/모바일 2022. 6. 5. 17:50
----------
8월 30일 추가 사항
이번에는 진짜일까? 애플페이 + 애플카드 출시설 (tistory.com)
----------
2022년 8월 10일 추가
지난 며칠 사이 애플 페이를 현대카드와 함께 출시한다는 이야기가 한창 나돌았죠? 자신이 VAN사에 다닌다는 둥, 애플 리셀러에서 근무한다는 둥 해가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해당 주장을 펼쳤던 뽐뿌 유저는 회원 탈퇴를 했고, 카드 결제 관련 서비스를 하는 업체는 일시적으로 주가가 크게 뛰었다가 다시 정상화 됐습니다.....ㅋ
결국 작전이었던 거죠 ㅎ
애플페이, 출시될 일 없습니다 ㅎ
----------
2022년 8월 8일 추가
오늘 (2022년 8월 8일) 뽐뿌의 모 유저가 올린 글에 따르면, 다음 달인 9월부터 현대카드 독점으로 애플페이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사실 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해당 글 작성자는 '오피셜'이라고 주장했으며, NFC 방식만 사용 가능한 애플페이 특성상 아래와 같이 VISA 카드사의 Wave로고가 있는 단말기에서만 사용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아마도 수수료 부분은 현대카드사가 자체적으로 부담하거나 애플과 뭔가 독점적 계약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만, 비자 웨이브 기능이 들어 있는 NFC 단말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여 실제 서비스가 시작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의 제약이 많을 거라는 점과 타사들도 수수료를 부담하면서까지 이걸 도입할지 여부 등은 미지수입니다. 현재로서는 코스트코와 이케아 정도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페이와 달리 교통카드 기능을 쓸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지갑이나 카드를 별도로 또 들고 다녀야 한다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교통카드 기능은 티머니, 캐시비 등의 업체와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말 그대로 절대갑이기 때문에 카드사들도 여기에 맞서지 못 합니다. 그런데 자신들의 조건대로 하기를 원하는 애플이랑은 협의가 될리가 없죠.
그리고 무엇보다 애플페이가 진짜로 시작된다고 하는 저 주장 자체를 검증할 방법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은 댓글도 있었습니다.이게 그렇게 쉽게 될 수 있는 일이 아닌데 너무 쉽게 그리고 빠르게 이야기가 진행되는게 신기하다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이런 댓글이 올라온 거죠.
제가 보는 입장에서도 애플 페이 국내 도입은 어렵다고 봅니다. 결정적인게 카드 수수료와 단말기 문제인데요, 관련해서는 제가 아래에 썼던 기존 글을 한번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아이폰 유저들의 오랜 염원 중의 하나죠? 바로 애플 페이 관련 소식입니다. 통일 vs 애플페이 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사실상 국내 서비스는 영영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아쉬움 섞인 반응들이 줄을 이었는데 뭔가 희망회로를 돌릴 수 있을 법한 소식이 있었다고 하네요!
Apple Pay Country Lead, Japan & Korea - Apple 채용 정보 (KR)
애플에서 애플페이 관련 담당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입니다.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페이 서비스 관련이고, 일본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채용 조건에는 최소 15년 이상 해당 업무에 관한 전문적인 경험이 있어야 하고, 관련 서비스의 대외 협력 등을 위한 관리와 조직을 이끄는 일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소식이 최근 며칠 사이에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되어, 드디어 애플 페이가 출시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왔는데, 사실 이 채용 공고는 이미 지난 4월에 올라와서 여전히 그대로인 것으로 새로운 일은 아닙니다.
그럼 실제로 애플 페이가 출시 될 수 있을까요.....?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돈'이죠.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의 오랜 서민부담 줄이기 정책의 일환으로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추진해 온 바가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신용카드 수수료 개편을 담은 여신전문금융법 시행령에 따라 연매출 3억 이하 영세 가맹점은 0.5%, 3억~5억 구간 가맹점은 1.1%, 5억~10억 구간 가맹점은 1.25% 등으로 정해졌죠.
문제는 애플이 카드사에 요구했다고 알려진 수수료가 1.15% 가량이라는 겁니다. 카드사는 이미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해서 수수료를 통한 수입 자체가 적어진 상태에서 여기에 1.15% 수수료를 부담하라고 하면 당연히 협조를 안/못 할 수 밖에 없죠.
또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이 그렇게 높지 않은 상황이라 삼성페이 역시 MST 방식으로 (기존 마그네틱 방식) 처리 되는 경우도 상당한데, NFC단말기 보급까지 부담하면서 서비스를 도입하려고 할 업체가 과연 있을지 의문입니다.참고로 애플은 애플페이 서비스를 두고 이스라엘에는 0.05%, 중국에는 0.03%의 수수료를 책정하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런 식의 매우 낮은 수수료를 들고 오지 않는 이상 국내 서비스는 매우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삼성의 경우 카드사에 별도로 결제 수수료를 받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신 보안 솔루션 관리 등의 목적으로 거래 건당 카드사에서 10원(한국정보인증 6원, 삼성SDS 4원)을 지불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수년간 애플 유저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애플페이', 이번에는 진짜일까요?
형보다 나은 아우? M1 맥북 에어, M2 맥북 프로 보다 빨라 (tistory.com)
[액정부터 배터리까지] 아이폰 수리비 총정리 (tistory.com)
애플워치, 전체 모델 수리비 총정리 (tistory.com)
[루머] 아이폰14, 134만원부터 시작? + 디자인 유출 (tistory.com)
반응형'IT 분야 >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2 시리즈, 카메라 화질 개선 업데이트 배포 (0) 2022.06.09 [6월 8일 패치 완료]디아블로 이모탈, 갤럭시 S10 노트10 시리즈에서 그래픽 깨짐 발생 (0) 2022.06.08 [복구완료] 5월 14일 - 삼성페이, 지역화폐 먹통, 원인은 비씨카드 (0) 2022.05.14 아이폰14, 고화질 렌더링 이미지 유출 (0) 2022.05.02 [갤럭시] 삼성 키보드 오타 해결 업데이트 (0)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