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노쇼 백신 가이드,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Z 노쇼 백신 가이드,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주저리 주저리 2021. 5. 2. 09:22

    지난 글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저는 얼마 전 (2021년 4월 29일)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을 맞았고, 약 이틀 정도 심하지 않은 몸살을 겪은 후, 어제 (2021년 5월 1일)부터는 다시 정상 컨디션도 회복했습니다.

     

     

     

    아스트라 제네카 (AZ) 백신 직접 맞아본 후기 (30대)

    저는 어제 (2021년 4월 29일) 오후 4시경에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을 맞았습니다. 언론에서 그렇게 떠들어 대는 바로 그 백신입니다. 정작 그렇게 떠들어 대고 공포감을 조장하는 그 사람들은 맞은

    frederick.tistory.com

    그런데 여전히 이 백신을 어디 가서 어떻게 맞을 수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계셔서 간단하게 안내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까 잘 읽어보세요!

     

     

     

    '노쇼 백신'은 뭔가요?

     언론은 계속해서 백신에 대한 공포감을 주려고 했죠. 그리고 그 대상이 바로 아스트라 제네카였습니다. 그리고 마치 화이자 제품이 만능인 것처럼 포장하기도 했죠. 그러나 어떤 백신도 완벽할 수 없고, 어떤 예방접종도 부작용이 0%일 수는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무턱대고 불안감을 조성해서 사람들의 여론을 뒤흔들어 놓는 짓거리는 그만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괜히 언론 신뢰도 전세계 꼴찌겠어요?

     

    각설하고, 이런 사회 불안을 조장하는 것들 때문에, 먼저 백신을 맞아야 하는 어르신들이 '노쇼', 즉, 현장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들이 제법 생겼다는 겁니다. 문제는, 한 병을 가지고 최대 12명까지도 맞을 수 있는데, 이걸 일단 뜯으면 그 날 안에는 무조건 다 써야 하고, 남으면 버려야 한다는 겁니다. 그 아까운 걸 말이죠. 그래서 그 동안에는 이 '노쇼'로 인한 폐기 물량도 제법 있었다고 하는데, 그걸 지금 당장 접종 대상자가 아니라도 원하면 누구나 맞을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그래서 '노쇼 백신'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어떤 백신인가요? 누가 맞을 수 있나요?

     '노쇼 백신'은 아스트라 제네카 (AstraZeneca)社의 제품입니다. 이 백신은 나이가 어릴 수록 회복기 통증이 심하게 오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코로나로 인한 위험 보다 백신이 가져다주는 이점이 훨씬 크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20대도 이걸 그대로 접종합니다.

     

    우리나라는 조금이라도 더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20대에게는 이걸 접종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이 '노쇼 백신'의 경우 20대는 맞을 수 없는 겁니다. 20대를 차별해서도 아니고, 그저 좀 더 안전한 걸 주기 위해서 지금은 이걸 허용하지 않는 겁니다. 예상 컨대, 20대는 코로나 백신의 완성판이라고 평가를 받는 노바백스를 맞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디 가면 맞을 수 있나요?

     

    크게 3군데 장소가 있습니다. 예방접종 센터, 보건소 그리고 위탁 의료기관 (병원)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우리는 예방접종 센터에서 맞을 일은 없을 겁니다. 상세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기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죠.

     

    [보건소]

    우리는 보건소와 위탁 의료기관 (병원)에서 맞을 수 있는데, 가까운 보건소에 연락하고 내원 하셔서 남는 백신이 있다면 누구든지 맞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는 카카오맵이나 네이버 지도, 구글맵 등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병원]

    그리고 병원이 있죠. 어느 병원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는지 모르면 연락할 방법이 없잖아요. 그래서 이제 그 병원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위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전화예약 가능한 의료기관 찾기]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주소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자신이 거주하는 곳이나 직장 등의 위치에 해당하는 곳을 검색하면 병원 목록이 나올 겁니다. 여기에 전화번호도 뜨게 되는데, 그 번호를 가지고 연락을 해서 여분 백신 접종을 시행하고 있는지를 물어보고, 가능하다고 하면 연락처와 이름 등을 남기고 예약을 하면 됩니다.

     

    단, 현재 이 제도가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에 전화 연락이나 예약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현장에서 가장 고생하시는 의료진들께는 화내지 마시고 좋게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

     백신을 맞고 나면 맞은 부위에는 뻐근한 느낌의 근육통이 옵니다. 이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보통 빠르면 반나절, 보통은 하루 정도 지나면 감기 걸렸을 때처럼 몸살 기운이 찾아옵니다. 그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아예 느낌이 없이 지나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그리고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건강할 수록 그 정도가 크게 나타난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그래서 미리 타이레놀을 준비하라는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타이레놀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650mg짜리만 있으면 되는데, 동일성분, 동일 효과를 가진 약품들 목록을 보여드립니다.

     

    출처:백신접종후 '타이레놀' 복용안내…약사회 "특정상표 언급말라" 연합뉴스 (yna.co.kr)

     저는 개인적으로 국내 브랜드인 한미약품의 써스펜을 사서 먹었습니다. 해외 브랜드 제품이 아닌 걸 고른 것입니다 ㅎ

     

     그리고 백신을 맞은 당일 아무 느낌이 없다고 해서 방심하면 안 됩니다. 제 경우 다음 날 오후에서야 몸살이 몰려와서 평소처럼 일을 했다면 고생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리 다음 날 일정은 다 빼놓고 푹 쉬시는 걸 추천합니다.

     

     

     

    2차 백신은 언제 어떻게?

     이 방법을 통해서 백신을 맞으면 자동으로 질병관리청에 1차 백신 접종자로 등록됩니다. 그리고 카톡을 통해서 자동으로 2차 백신 접종도 예약이 됩니다. 언제 맞으러 오라고 알림이 옵니다. 제 경우에는 7월 중순에 예약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은 10~12주 정도 간격을 두고 맞습니다.

     

    간혹, 2차 접종 때가서도 또 찾아다니면서 예약해야 되는 것 아니냐라고 하는 분들 있는데 아닙니다. 왜냐하면, 대기 순번 상위에 있던 사람이 도망가면서 빈 자리를 우리가 차지한 것이기 때문에, 다음 접종 시에도 그 순서에 따라 맞게 되는 겁니다.

     

     

     

    주의할 점

     백신을 맞아도 항체가 바로 생성되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항체가 생성되기 전까지도 조심해야 하지만, 항체가 생긴다고 해도 또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바이러스에 면역이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우리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집합 금지 규정과 거리두기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우리 자신과 우리 가족, 친구, 지인 등 많은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 모두 지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고맙습니다" 한마디 남기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