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SSD 가성비의 끝판왕! 트랜센드 220S 간단히 살펴보기 1편!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급형 SSD 가성비의 끝판왕! 트랜센드 220S 간단히 살펴보기 1편!
    IT 분야 2016. 6. 10. 16:51


    예전에는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할 때 가장 쉽게 성능을 올리는 방법으로 램 업그레이드를 많이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업그레이드를 고려 할 때 가장 먼저 따지는 것이 SSD와 하드 디스크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가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SSD가 일반 소비자들도 한 번쯤 구매를 고려할 수 있을만큼 가격이 많이 착해졌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메모리 업계의 숨은 강자 트랜센드 (Transcend) 의 보급형 SSD 220S 모델을 바탕으로 SSD의 필요성과 그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준비 되셨나요? :-)


    [제품의 리뷰를 위해 트랜센드 코리아로부터 TRANSCEND SSD220S 와 외장 하드 케이스 StoreJet 25S3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았습니다]







    트랜센드가 뭔가요? 먹는건가요?


    IT 부분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는 유저가 아니라면 사실 트랜센드라는 이름 자체에 대해서 다소 낯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랜센드는 메모리 업계의 숨은 강자로 제품의 뛰어난 가성비와 좋은 품질로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신뢰를 주고 있는 업체들 가운데 하나 입니다. 트랜센드는 1988년 대만 타이페이에 본사를 설립한 이후 CF메모리, SD카드, 마이크로 SD카드, MMC형태 메모리, USB 메모리 등 주로 저장장치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회사의 슬로건 또한 "Good Memories Start Here" (좋은 메모리는 여기에서 시작된다) 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 리뷰를 위한 체험단으로 선발 되기 이전에도 개인적으로 트랜센드 제품을 많이 이용했는데, 매번 가성비가 좋아서 특히 노트북 램을 업그레이드 할 때 언제나 트랜센드 제품을 구매했었습니다.


    어쨌거나 이번에는 [트랜센드 서포터즈] 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직접 사용 해 보고 후기를 남기게 되었으니, 여러분들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이번에 체험할 220S 는 어떤 제품인가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220S 는 가성비가 뛰어난 보급형 제품입니다. 최고급형 제품과 같은 엄청난 수준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일반 가정 환경에서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충분히 훌륭한 속도와 내구성, 완성도를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제조사인 트랜센드에서 밝히는 220S 제품의 특장점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트랜센드 홈페이지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220S 제품은 최신 SATA 3 규격을 지원하여 최대 6Gb/s 인터페이스, 최대 550MB/s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TLC 메모리 탑재라고 하네요! 이 부분 때문에 아마 많은 분들이 우려를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흔히들 TLC 메모리가 탑재된 SSD는 수명이 짧은 안 좋은 제품이고, MLC 메모리가 탑재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기 때문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Playwares의 TLC 기반 SSD 테스트 결과를 참조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Playwares의 SSD 테스트 보러 가기]

    사실 Playwares의 제품 테스트 이전에 구글에서 한 테스트에서도 결론은 일반 가정 환경에서 사용했을 경우 TLC든 MLC든 체감할 수가 없다는 것이었는데 이번에 이 테스트를 통해서 다시 한번 논란을 확인사살 (?!)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출처: PLAYWARES


    제품 테스트 내용을 보면 제조사에서 밝힌 기대수명 (예: 80TBW, 75TBW등) 을 초과한 90TBW까지 계속해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모든 TLC 기반 SSD 제품들이 정상 동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전문적인 사용 환경이 아닌 이상 TLC 기반 SSD라고 해서 특별히 수명이 짧거나 쉽게 고장나는 제품이 아니니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게다가 TLC 기반의 제품들은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으니 특별히 꼭 MLC 기반의 SSD를 구매해야하는 환경에 놓인 유저가 아니라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실제 제품을 살펴볼까요?




    짠! 패키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상당히 작아요- 오히려 너무 작고 가벼워서 뭔가 속이 비어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정말 세상 좋아졌죠? ㅎ



    제품 박스 왼쪽 상단에는 제품의 특징 몇 가지를 적어놨네요! 울트라 슬림 7밀리 폼팩터, 트림 (TRIM) 기술 지원, 고품질 알루미늄 케이스! 참고로 구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장착 하실 때는 별도로 가이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쓰는 노트북은 기존의 하드도 얇은 7밀리 제품이었기 때문에 그냥 하드 디스크를 SSD로 바꿔 끼우기만 하면 됐는데, 예를 들어 9.5 밀리 제품이 탑재 되어 있는 컴퓨터에 7밀리짜리 SSD를 장착하려고 하면 그 만큼 빈공간이 생겨서 SSD가 타이트하게 맞물리지 않게 되거든요. 이런 경우 별도로 가이드를 구매해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구형 컴퓨터 사용자들을 위해 가이드를 함께 제공했더라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살짝 남네요!



    측면에는 이렇게 제품의 특장점을 써놨네요. 충격방지, 무소음 동작, 저전력, 그리고 TRIM 지원! 저 같은 경우에도 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가 SSD를 쓰게 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소음이 없다는 점입니다. 전기자동차를 타면 너무 조용해서 처음에 굉장히 낯설다고 하는데 마치 그런 느낌처럼 컴퓨터는 분명 구동 중인데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아서 굉장히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 처음에는 시스템이 멈춘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실제 제품은 이렇게 깔끔한 은색 알루미늄 케이스에 TRANSCEND 로고가 새겨져 있고, 제품에 관한 설명서들과 안내책자 몇 장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SSD가 얼마나 작은지 잘 체감이 안 되시죠?


    이렇게 보시면 좀 감이 오시나요? 펜 한자루 하고 비교를 해 보면 SSD가 얼마나 작은지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두께나 무게는 더 엄청나죠.



    보이시나요? 펜 한자루만한 얇은 두께! 그런데 이 제품을 직접 들어보면 더 놀랍니다. 너무 가벼워서 속이 비어있는 줄 알았거든요. 심지어 하드 디스크처럼 물리적으로 구성된 부분이 없다보니 흔들어도 달그락 거리는 소리 조차 없어요. 제품은 60그램도 채 되지 않아요! 이게 어느 정도냐면 종이컵에 1/3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무게라고 하네요




    그리고 체험단에게 SSD와 함께 제공된 외장하드 케이스!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 디스크를 여기에 장착하여 외장하드로 사용할 수도 있고, SSD를 여기에 장착하여, 기존의 컴퓨터 하드 전체를 백업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트랜센드에서는 Transcend Scop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를 통째로 베껴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서 하드를 SSD로 바꾸더라도 시스템 전체를 새로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개이득! :-)


    Scope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외장하드 케이스를 마저 살펴볼게요!



    SSD 제품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케이스에 트랜센드 로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케이블도 USB 3.0 전용! 혹시나 사용하는 PC환경에서 USB 3.0 을 지원하지 않아도 걱정 마세요! 하위 호환이 되기 때문에 USB 2.0 기반 제품에서는 USB 2.0 속도에 맞게 동작도 한답니다 :-)




    케이스를 열고 안에 SSD혹은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케이블을 연결하는 부분쪽에 있는 나사 두 개를 풀면 열리는데 이후 SSD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작은 十자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안경용 드라이버 보다 조금 큰 사이즈에요!



    제품을 열어 보면 컨트롤러 부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여기에도 트랜센드 로고가 보이네요



    이렇게 생긴 부분에 SSD혹은 하드를 이빨이 서로 맞도록 끼워주고 다시 조립하면 끝!



    조립할 때는 상단부에 이렇게 LED 부분이 위치하도록 잘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아래를 헷갈리지 않으실거에요! 그런데 사실 이 케이스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트랜센드에서는 외장하드 케이스 조립방법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하죠?!




    이 두 제품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 케이스들입니다.



    먼저 이 제품을 살펴보면, 아주 얇고 알루미늄 재질이라 가볍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 장점이 또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한 쪽 끝 부분이 이렇게 되어 있어서 가운데 부분을 누르면 케이스의 윗 부분과 아랫부분을 쉽게 열 수 있다는겁니다



    짠! 참 쉽죠? 드라이버 따위 필요 없습니다. 나사를 잃어버릴 염려도 없어요!



    이 제품도 그렇습니다. ABS 재질로 되어 있어서 탄탄하고 좋은데 윗 커버를 꾹 눌러서 밀면 이렇게 열리게 되어 있어요.



    짠! 아주 쉽죠?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나사 분실 우려 없이 손쉽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또 이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파우치도 제공 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반면 제품 체험을 위해 제공된 트랜센드의 외장하드 케이스 StoreJet 25S3 의 경우 파우치도 제공 되지 않았고, 또 여전히 드라이버로 열어야 하는 구조라서 다소 불편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제품들은 제가 가지고 있는 기존 제품들처럼 원터치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품 설치는 쉽게 할 수 있나요?


    네, 아주 간단합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에 하드 디스크를 제거하고 트랜센드의 220S SSD로 바꿔주었는데요 5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단, 작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컴퓨터의 전원을 끄시고, 노트북의 경우에는 배터리도 제거 하신 후에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배터리 일체형 제품이라면 별 수 없지만, 배터리 착탈식의 경우 안전을 위해 되도록이면 배터리를 분리 하신 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트랜센드에서는 컴퓨터에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영상으로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비싸지는 않나요?



    2016년 6월 10일 현재 기준으로 트랜센드의 SSD220S 240기가 제품은 배송비를 포함하여 7만원을 조금 넘는 가격입니다. 여기에 별도로 보유하신 쇼핑몰 쿠폰 등이 있으시다면 좀 더 싼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겠죠? 어쨌거나 현재 SSD 220S 같은 경우 예전 SSD처럼 기본적으로 10만원에 가깝거나 혹은 10만원을 훌쩍 넘는 그런 가격대가 아니므로 상대적으로 훨씬 부담이 적습니다. 특히 저사양 PC일수록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바꿨을 때 그 체감 속도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컴퓨터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나, 혹은 다소 연식이 있는 컴퓨터가 있는데 새로 바꿀 필요까지는 없고 그냥 쓰기는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들께서는 이번 기회에 하드를 SSD로 업그레이드 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잘 알려진 해외 S사의 동급 제품 보다 만원 가량 저렴한 트랜센드의 SSD 220S를 선택 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










    정말 빠른가요?






    제조사인 트랜센드에서는 속도에 관해서 위와 같은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제조사의 소개 영상일 뿐! 실제로는 다를 수도 있잖아요?! 일단 저의 경우는 이렇습니다. 기존에 웨스턴 디지털의 블루 500GB 5400RPM 하드를 사용했는데, 윈도우 10 기준으로 부팅시 거의 1분 30초 가량 걸렸습니다. 최종적으로 바탕화면이 뜨고 나서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그런데 SSD 220S 제품으로 교체하고 나서 완전 부팅 후 엣지브라우저를 실행할 때까지 12초 가량 걸립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가 연식도 있었기 때문에 더 느렸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7200RPM도 아니고 노트북용 5400RPM 짜리였던터라 SSD로 교체 후 그 체감 속도는 더더욱 컸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번 SSD 220S를 장착한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텔 i3 3110M @2.4GHz (Ivy Bridge)

    8GB DDR3 램

    인텔 HD 4000 내장 그래픽 + AMD Radeon HD8670M 외장 그래픽


    어느새 3년 반 가량 된 사양인데도 이번 SSD 교체 이후로 엄청난 속도 향상을 느끼고 있네요. 램을 4기가에서 8기가로 올렸을 때는 사실상 속도 차이를 아주 많이 느끼기는 어려웠는데 (물론 다시 하나를 빼고 4기가를 만들어 보니 못 쓰겠더군요 ㅎㅎ) 역시 사양이 낮을 수록 SSD가 체감 효과가 가장 크다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라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1부를 마치며


    이번에 트랜센드 서포터즈로 선정 되면서 제공 받은 SSD 220S와 외장하드케이스 StoreJet 25S3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쉽고 간단한 업그레이드 절차를 통해서 확실히 다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고, 가격도 저렴하여 업그레이드 시에도 부담이 적다는 장점을 가진 제품이었습니다! 다만 케이스인 StoreJet 23S3은 원터치 방식으로 열 수 없고 여전히 드라이버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어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알루미늄 케이스라 튼튼하기는 해도 잔기스에는 약할텐데 파우치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 또한 아쉽네요.


    저는 가성비의 끝판왕 트랜센드의 SSD220S를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최신사양의 PC임에도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여 제 속도를 즐기지 못 하고 계시는 분!

    • 비교적 연식이 있는 PC를 사용중인데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계시는 분!

    • 컴퓨터를 더 빠르게 만들고 싶지만 업그레이드 비용이 부담되시는 분!


    트랜센드 220S 간단히 살펴보기 1편은 이것으로 마치고, 실제 게임 로딩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트랜센드 Scope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등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은 2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








    트랜센드 코리아로부터 SSD220S와 StoreJet 25S3 제품을 '트랜센드 서포터즈' 활동 명목으로 무상으로 제공 받았으며, '트랜센드 서포터즈' 활동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위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트랜센드 코리아 블로그를 방문하셔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