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치 아이폰 출시! 아이폰 SE에 대해 파헤쳐 보자!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인치 아이폰 출시! 아이폰 SE에 대해 파헤쳐 보자!
    IT 분야/모바일 2016. 3. 22. 09:08



    드디어 4인치 아이폰, 아이폰 SE가 공개 되었습니다. 이걸 두고 또 국내 기자들은 '혁신은 없었다'라고 드립을 치겠지만, 신경 쓰지 마시고 천천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합시다 :-)







    1. 디자인




    아이폰 SE는 기존의 아이폰 5, 5S와 유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4인치 디스플레이와 후면의 디자인도 그렇죠. 하지만 로즈 골드 색상이 추가 되었고, 아이폰5 에는 없었던 터치 ID 지문인식 센서가 기본적으로 탑재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터치 ID는 아이폰 6S 계열에 들어간 2세대 제품이 아니라 기존의 1세대 터치 ID 센서 입니다. 아이폰 6 와 6S 시리즈에서 불만이었던 카툭튀의 경우에도 아이폰 SE에서는 찾아볼 수 없게 되어서 디자인 상으로는 아이폰 5 계열을 계승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해 보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이 걱정했던 3.5 파이 이어폰 잭은 다행히도 (???) 살아 남아서 일반적인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언제나 그렇듯 애플 전용 라이트닝 케이블로 데이터 전송과 충전을 해야 합니다.








    2. 기본 스펙




    아이폰 SE는 일단 가장 큰 특징으로 아이폰 5 계열의 하드웨어를 재활용 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아이폰 6 도 아니고 무려 6S 에 들어간 제품들과 동등한 수준의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AP 입니다. 아이폰 6S의 그것과 같은 A9 프로세서와 M9 프로세서를 탑재 하고 있습니다. 램도 2기가를 갖추고 있죠.




    아이폰 SE 의 램은 2기가로 확인 되었습니다.


    해당 테스트 보러 가기 (영문)


    그런데 반대로 새로 나온 아이패드 프로는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램을 반토막 내버렸습니다 ㅡㅡ;; 4기가에서 2기가로 줄었네요. 에휴.....


    카메라 또한 6S 에 사용된 카메라가 적용 되었습니다만, 고급형 라인업이 아니다보니 광학식 손떨림 보정 (Optical Image Stabilisation, OIS) 이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아이폰 5 계열에 비하면 큰 스펙 상승이고, 아이폰 6 계열들 보다도 향상된 부분이 많아서 중간에 있는 아이폰 6 유저들이 상당히 가슴 아플 것으로 예상 됩니다. 자세히 좀 더 알아 볼까요?




    보시는 것처럼 AP의 경우 아이폰 6 계열에서 사용한 A8 칩이 아니라 6S 계열에서 사용한 A9 칩과 M9 칩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언제나 음성으로 명령을 할 수 있는 'Hey Siri' 기능도 지원 됩니다. 이 기능은 사실 구글의 안드로이드에서 먼저 사용된 것인데, 어느 화면에서든 'Ok Google' 하고 부르면 음성인식 모드로 넘어가는 것과 동일 합니다.





    다음은 지문인식 센서인 터치 ID 입니다. 앞서 설명을 했던 것처럼, 이 부분은 기존의 아이폰 6 에서와 같은 1세대 지문 인식 센서 입니다.








    3. 카메라




    아이폰 SE의 카메라는 많은 부분에서 아이폰 6 를 앞서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 스펙이 6S 와 동일합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을 지원하지 않지만 라이브 포토 기능을 지원하고 4K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아이폰 6 에서는 불가능했던 부분이죠. 여기에 고해상도 슬로우 모션 촬영 가능, 4K 동영상 촬영 중 8백만 화소 사진 촬영 기능도 지원하는 등, 기본적으로 아이폰 6S 와 동일한 카메라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16기가 기준 4K 동영상은 정말 맛보기 느낌이라고 해야겠죠. 1분에 400메가가 넘는 용량을 차지 하는데 2분만 지나도 거의 1기가를 차지하기 때문이죠. 결국 외장 메모리 지원 없이는 4K 동영상이라고 백날 해봐야 사실상 체험판 수준이라는 겁니다. 64기가 제품 구매를 강요받는거죠.


    참고로 3D 터치가 없는 아이폰 SE 에서는 라이브 포토를 화면을 길게 터치하는 것으로 처리 해서 보여줍니다. 이는 마치 인스타그램 앱에서 썸네일 이미지를 잠시 누르고 있으면 미리보기를 보여주는 것과 같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3D 터치 기능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셈이죠.








    다음은 전면 카메라 입니다. 전면카메라는 아쉽게도 아이폰 6S 가 아니라 하위 모델인 아이폰 6 와 닮았습니다. 기본적으로 5백만 화소가 아니라 120만 화소짜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개 값도 2.4 라서 아이폰 6, 6S와 비교하면 다소 어둡습니다. 또한 다른 제품들은 동영상에서도 자동 HDR이 적용되는데 반해서 아이폰 SE에서는 사진에만 자동 HDR 기능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아이폰 6 계열들과는 달리 디스플레이 자체를 순간적으로 하얗게 만들어서 플래쉬로 활용하는 레티나 플래쉬 기능을 제공합니다.
















    5. 배터리





    아이폰 SE의 배터리는 스펙상 아이폰 6S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3G 통화 최대 14시간, 인터넷 최대 12~13시간, 동영상 최대 13시간, 그리고 음악 최대 50시간 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배터리가 30% 대 이하가 되면 급속하게 배터리 사용시간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한번 봐야겠습니다. 어쨌거나 늘 외장 배터리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아이폰의 특성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5. 가격




    아이폰 SE는 크게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 됩니다. 16기가와 64기가 입니다. 네, 이번에도 또 32기가를 출시 하지 않아서 용량으로 장난질을 시작하는군요. 가격도 애플스럽게 구성을 했습니다.


    16기가 399 달러

    64기가 499 달러


    (.....) 전체적으로 예상한 가격보다 100달러 가량 낮아진 것은 환영할만한 일입니다만, 이번에도 또 16기가와 64기가를 출시함으로써 64기가 구매를 종용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16기가는 가격 자체는 많이 낮아졌지만, 용량이 별로고, 또 64기가가 고작 100달러 차이라는 점을 보면 64기가 대비 도리어 가성비가 더 나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아이폰 6 의 64기가가 649달러라는 점을 생각하면 아이폰 SE 가격은 전반적으로는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4인치는 너무 작아서 별로 끌리지가 않네요. 최소 5인치는 되어야 쓸만하다고 생각을 하다보니.....





    6. 마치며


    아이폰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일단 구매하는 분들은 상당히 많겠지만, 이번에는 지금까지의 아이폰 시리즈들 중에서 가장 잡힐듯한 가격에 출시하여 더 많은 수요가 예상 됩니다. 하지만 화면이 4인치로 매우 작다는 부분 (특히 인터넷 브라우징 시에 화면이 너무 작아서 답답함이 엄청나게 몰려 옵니다)


    특히 뒤로가기 키가 없는 iOS에서는 인터페이스를 늘 화면에 표시해야 하는데 그러다보니 더더욱이나 실제로 보여지는 화면은 더 작죠.


    여기에 16기가 짜리는 4K 동영상 촬영이 된다고 해 봐야 맛보기 수준 뿐이고 사실 이 용량이면 음악이나 동영상도 조금만 넣으면 공간 부족이 뜰 상황이라 결국 64기가를 강요 받는 상황이라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5 계열에서 일어났던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과 액정이 들떠서 명함도 넣을 수 있을 것 같았던 문제.....이런 부분들이 다시 나타나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비싼 돈 주고 산 제품에서 이러면 정말 짜증나거든요. 그나마도 애플의 경우 1년 보증 기간이 지나면 엄청난 비용을 내고 리퍼를 받아야하고 부분 수리도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불량이 발생하면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마지막 문제가 하나 더 있네요. 바로 애플 한국지사입니다. 보따리 장수 보다 더 한 정책으로 늘 피곤하게 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그리고 환율 얼마를 적용할지 기대가 됩니다 ㅎㅎㅎ













    마지막으로 애플에 대해 늘 긍정적인 이야기만 하는 것으로 알려져 iVerge 소리를 듣고 있지만, 그래도 꽤 잘 알려진 리뷰 사이트 the Verge의 짧은 아이폰 동영상을 하나 보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번에 애플에서 새롭게 출시한 4인치 아이폰,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댓글로 여러분들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