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8 변경사항] 통화녹음 가능? 그런데 반전이.....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18 변경사항] 통화녹음 가능? 그런데 반전이.....
    IT 분야/모바일 2024. 6. 11. 10:34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를 꼭 쓰시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통화녹음이죠? 물론 이것 외에도 지방에서의 통화 감도 차이나 전화 앱이 너무 거지 같아서 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통화 녹음은 대체 불가 수준의 핵심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iOS18 부터는 통화녹음이 가능해졌는데 반전이 하나 있었네요 ㅎ iOS 18 및 이번 애플 발표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면서 함께 이야기 해봅시다.

     

    녹음 및 요약

    이제 정식으로 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 기능이 지원됩니다. 그런데, 통화 녹음이 시작되면 상대방에게도 이 사실이 고지된다고 합니다. 3 2 1 숫자를 세고 녹음이 시작되고, 상대방에게는 녹음이 진행된다고 알려집니다. 사실 통화 녹음이 시작된다고 알려지면, 그때부터 책임소지가 있는 이야기를 하지 않게 되거나, 아예 이를 거부하고 통화를 끊어버릴 수도 있죠. 비즈니스 관계에서 상대방이 기분 나빠할 수도 있고요. 그런 측면에서 사실 상대방에게 고지가 되는 통화녹음은 실질적으로 그 효용이 매우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통화/대화 당사자의 녹음은 불법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A와 B가 통화/대화하는데 A 혹은 B가 해당 통화/대화를 녹음하는 건 불법이 아니라는 말이죠. A와 B 사이의 통화/대화를 C가 녹음하거나 감청하는 건 명확히 불법입니다. 

     

    그 외에 이번 iOS 18 통화 녹음 후 이를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내용을 요약하는 등의 AI 기능도 지원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한국어 지원은 없습니다

     

    아이패드용 계산기

     

    참 오래도록 기다리셨습니다 ㅎㅎ; 아이패드가 나온지 십수년도 더 됐지만 여태까지 계산기가 없었는데, 이제 드.디.어. 계산기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추가 기능으로,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수학문제를 풀 수 있는 기능도 들어간다고 하네요.

     

    앱 숨기기

     

    이제 아이폰에서도 드.디.어. 설치된 앱을 숨길 수 있습니다. 삼성의 보안폴더처럼 별도의 잠김폴더도 사용할 수 있으며, 잠긴 앱을 사용하려고 하면 페이스아이디 등으로 인증을 해야 합니다.

     

    자유로운 위젯 위치 변경

     

    이걸 신기능이라고 소개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좀 웃기긴 합니다만, 이제 위젯을 원하는 곳으로 옮겨 놓을 수 있습니다 ㅎㅎ; 그 동안 정해진 레이아웃대로 한쪽으로만 놓을 수 있었다면 이제 어디든 배치 가능하고 앱 아이콘도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전화 앱

    아이폰 유저들의 깊은 빡침 포인트 중 하나가 바로 이 전화 앱이죠? 이제 통화 목록을 터치했을 때 바로 전화가 걸리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참 오래도 걸렸네요-

     

    시리

     

    초창기 시리가 등장했을 때만 해도 굉장히 혁신적인 음성비서였으나 이후 구글 어시스턴트나 삼성 빅스비 등에 비해서 말을 굉장히 못 알아듣고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라서 사실상 찬밥신세였죠. 그런데 이번 iOS 18 부터는 새로운 AI 기반 서비스로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리 구동 시에도 위의 화면처럼 전체 화면 테두리로 반짝이면서 인식 여부를 알 수 있게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또, 애플의 자체 AI 외에도 ChatGPT가 시리에 통합되어, 자체 AI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답변 등은 ChatGPT를 통해서 답변을 제공하는 등 일종의 보조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iOS 18 지원 모델

     

    AI 기능 지원 모델

    이제 iOS 18 부터는 AI를 이용한 각종 신규 기능들이 (영어로만) 제공되는데, 다음의 모델들에서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아이폰 15 기본 모델은 iOS 18 로 업데이트는 지원되지만 AI 기능은 안 됩니다.....ㅋ 한방에 바로 버려졌네요. (삼성이 오래전부터 선보였고 이제 NPU를 활용한 AI 기능으로 크게 강화시킨 사진 속 특정 피사체 지우기, 향상된 시리 등이 이에 포함되는 기능입니다)

     

    여러가지 썰들이 있지만,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이유는 바로 부족한 램 때문입니다. 아이폰15는 램이 6기가 밖에 안 되기 때문에 AI 기능들을 제대로 다 써먹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죠. 사실 8기가도 여유 있는게 아니다보니, 아이폰 유저분들은 카메라 실행하고 나면 다른 앱들이 죽어서 재시작 되는 경우를 수두룩하게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에 AI까지 돌리려고 하니 당연히 램이 턱없이 부족하겠죠.

     

    어쨌거나 램크루지 덕분에 아이폰15 기본형은 한 세대만에 바로 팽 당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번 AI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서 작문, 이미지 생성 등 여러 타사에서 이미 선보인 기능들이 애플 기기에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M1 이상의 맥과 아이패드, 아이폰15 프로 이상의 아이폰에서 지원되는데, 이걸 보면 NPU 성능이 크게 필요치 않은게 아닐까 혹은 NPU를 제대로 다 활용하는 형태가 아니라 다른 시스템 리소스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M4 아이패드 프로는 굳이.....? 라는 생각이 들죠.

     

    마치며

    이번 발표를 보면서 애플이 뭔가 급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AI 기능이라고 하는 것도 대부분 타사에서 이미 선보였고 더 강화하고 있는 기능이고, 그나마도 영어로만 제공하며 (물론 향후 업데이트가 되겠습니다만) 대대적인 신규 기능을 발표하던 기존의 방식과는 차이가 좀 있었습니다.

     

    또, 보통 신규 기능을 제공할 때 몇 세대 전까지는 하방 전개를 하던 애플인데, 이번에는 아이폰15 기본형 마저도 램 부족 등의 이유로 팽당한 걸 보면, AI를 미리 준비한 게 아닐 것 같다는 추론이 가능하죠.

     

    그리고 M4 아이패드는 구매를 보류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퀄컴을 비롯한 타사에서 NPU 성능을 극대화 시켜서 신규 칩셋을 내놓으니, 부랴부랴 M4 아이패드를 낸 것 같은데, 애플의 AI 소프트웨어 기능과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성능도 극대화 시킨 차기작이 나오지 않을까 싶기 때문입니다. 또 현재로서는 M1 이상이면 이번에 오픈한 기능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더더욱 M4 아이패드 프로는 운영체제의 한계를 생각해도 굳이.....? 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어쨌거나 iOS 18 은 현재 1차 베타 테스트로만 올라왔기 때문에 메인 폰, 메인 기기에서의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향후 정식 버전이 나오면 그때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개발자용 첫번째 베타 버전에는 AI 기능들이 대부분 빠져 있으니 괜히 고생하지 마세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