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4 시리즈 카메라 리뷰 살펴보기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24 시리즈 카메라 리뷰 살펴보기
    IT 분야/모바일 2024. 1. 22. 10:34

     

    [S24 기본형 비교는 하단에 있습니다] 

     

    이번 S24 시리즈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사 가운데 하나가 바로 S24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일 겁니다. 한쪽에서는 예상보다 별로라는 이야기도 있고, 또 일부 리뷰에서는 그렇게 나오기도 했으니까요.

     

    그런데 이 글을 작성하는 1월 22일 기준으로, 리뷰어들에게 리뷰용 제품은 제공이 되었지만, 정식 제품 출시는 아직이라는 점과 함께, 향후 정식 출시 제품에서는 수정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제 예상이 맞았네요. 정식 출시 전에 카메라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 나왔던 한 유튜버의 카메라 리뷰에서 S24 울트라 카메라가 심각하게 나쁘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관련 업데이트로 보입니다.

     

    오늘은 영국의 Tech Chap이라는 채널에서 공개한 S23과 S24 울트라 제품군 카메라 비교를 같이 보려고 합니다. 

     

    줌렌즈 너프? 버프?

    기존 S23 울트라는 10배 광학줌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S24 울트라에서는 5배 광학줌이라는 소식이 나오자마자 사람들의 탄식과 함께 원가절감 등등 또 시작했죠.....

     

    그런데 한 가지를 간과하고 있는게, 전작의 10배 줌 렌즈는 1000만 화소에 센서 크기도 작았다면, 이번 5배 줌 렌즈는 5000만 화소에 센서 크기 자체가 커졌다는 겁니다.

     

    여기에 더욱 개선된 AI 보정 기술까지 더해졌죠. 그래서 실제로는 화질이 오히려 더 나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그 결과는 어떤지 한번 보시죠.

     

     

     

     

     

    왼쪽은 광학식 10배줌이고, 오른쪽은 광학 5배줌과 이후 디지털 줌을 더한 하이브리드 줌입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더 확대한 모습을 볼까요?

     

     

    이번에는 인물 사진을 볼까요?

     

     

    이 리뷰어가 강조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두 제품의 색상 질감 그리고 암부 표현입니다. 그냥 봐도 오른쪽이 확연히 낫죠? 오른쪽은 근위병의 옷 색상과 텍스쳐를 제대로 잘 살렸고 헬멧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분명 왼쪽은 10배까지 광학줌이고 오른쪽은 5배 이후 디지털 줌과 AI 보정을 더하는 하이브리드 줌인데, 모든 면에서 오른쪽이 훨씬 나은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헬멧 위의 술 디테일도 보세요.

     

     

     

    인물 표현에 대해서도 확연히 신작이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특히 왼쪽은 얼굴을 대부분 뭉개서 매끄러워 보이게 만들었는데, 오른쪽은 훨씬 디테일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죠. 

     

     

    영상 촬영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건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시는게 좋은데, 다른 리뷰어들도 많이 이야기 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손떨방의 차이입니다. 이번 신작은 줌을 크게 당겨도 손떨방 효과가 상당해서 흔들림이 훨씬 적습니다.

     

    또 영상으로 찍어도 디테일의 차이가 상당히 드러나며, 프로 동영상 모드를 이용할 경우 S24 울트라에서는 4k 120프레임 촬영도 가능합니다. 

     

    전체 영상

    https://youtu.be/3F7DHCtLcJ8?si=MbXPR1wOGvGYXt9b

     

    물론 이 영상 하나가 이 제품에 대한 모든 걸 설명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전작 대비 큰 개선을 이루어낸 건 분명해 보이며, 영상의 후반부에 아주 반가운 소식도 하나 들어있는데.....

     

    바로 셔터 스피드 개선입니다. 영상을 직접 보시면 아시겠지만, 신작에서는 확실히 셔터 스피드가 크게 빨라진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세!)

     

     

    S24 기본형 카메라 비교

     

    이번에는 터키의 한 유튜버가 S23과 S24를 비교한 영상입니다. 참고로 모든 테스트는 카메라의 '자동' 기본값 설정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해당 리뷰어는 자신의 인물 사진을 통해서 S24의 피부색 표현이 훨씬 더 실제 자신의 모습과 가깝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피부 질감과 머리카락 디테일도 S24가 더 뛰어난 걸 알 수 있죠.

     

     

    이와 같은 현상은 3배 줌을 땡겨서 찍었을 때도 동일하게 나타나는데, S24가 사람의 피부를 훨씬 더 자연스럽고 실제처럼 표현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고, 이 점을 해당 유튜버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물사진 모드에서도 두 제품간의 차이가 드러납니다. 확실히 S24 제품이 더 실제처럼, 디테일을 제대로 살려서 표현하고 있고, 해당 리뷰어도 뷰티 페이스 기능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덧붙이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조명이 어느 정도 확보된 상황에서의 전면 카메라 촬영입니다. 이렇게 보면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지만, 역시나 전체적인 표현에 있어서 둘의 차이가 다소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조도 상황으로 가면 차이가 확연하게 나기 시작합니다. 위의 두 사진 모두 저녁 시간대인데, 위는 그래도 조명이 어느 정도 확보된 실내고 아래는 실외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차이가 좀 극명하게 나타나죠? 특히 피부를 얼마나 현실적으로 표현했는지와 비니 모자의 디테일을 얼마나 잘 살렸는지 차이가 크게 납니다.

     

    저조도 메인 카메라 촬영입니다. 영상을 통해서 보면 그 차이가 더 큰데, 확실히 S24 제품이 더 낫습니다. 

     

    이 사진은 완전히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플래쉬를 터트려서 찍은 사진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야간 인물모드입니다.

     

     

    해당 리뷰어가 영상 전반에 걸쳐서 계속 이야기 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피부 질감과 색감의 표현력 차이입니다. S24가 훨씬 더 자신의 모습과 가깝고 실제적으로 그려내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체 영상

    https://youtu.be/_nnurt2oPQE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