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노트북을 산다면,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MD 노트북을 산다면,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
    IT 분야/윈도우 2023. 3. 9. 22:18

    새학기를 맞이해서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한창 많을 시즌입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제조사에서도 신규 모델을 열심히 내놓고 있죠. 그런데 여러분들은 노트북을 어떤 기준에서 구입하시나요?

     

    노트북을 선택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AMD CPU를 탑재한 제품으로 고려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어차피 선택지가 AMD 아니면 인텔 둘 중 하나 밖에 없기는 합니다만, 최근 둘의 행보가 매우 크게 다르기 때문이죠.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바로 '전성비'입니다.

     

    최근 몇 세대째 인텔 CPU의 전성비는 너무 심하게 나쁩니다. 

     

    쉽게 말하면 저전력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성능이 안 나오고, 성능을 제대로 내려면 엄청나게 많은 전력을 공급해야 하며, 동시에 발열이 매우 커지고 그래서 배터리 구동 시간이 크게 짧아진다는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갤럭시북3 등 인텔의 최신 CPU를 탑재한 제품들도 하나 같이 실제 배터리 구동 시간이 짧습니다. 

     

    근본적으로 CPU 자체가 전력 효율성면에서 매우 안 좋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AMD CPU 탑재 노트북을 찾고 있고, 저도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2년이 넘은 라이젠7 4800U 노트북이 아직도 뛰어난 성능과 훌륭한 배터리 지속 시간, 낮은 발열로 쾌적한 사용성을 확보해주고 있죠. 

     

    여기에 인텔 대비 훨씬 좋은 내장 그래픽 성능은 덤입니다. 그런데 AMD 제품군에는 한 가지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었는데 바로 네이밍입니다.....

     

     

    암드 왜 그랬어.....

    자, 이제 오늘의 핵심 주제를 살펴봅시다. 이 이야기를 하기까지 서두가 너무 길었습니다.

     

    [천의 자리 숫자]

    7640U 이게 바로 CPU 제품명입니다. 첫자리 7은 2023년 올해에 나오는 제품이라는 말입니다. 내년에는 8 그리고 내후년에는 9번대로 시작합니다. 여기까지는 쉽죠?

     

    [백의 자리 숫자]

    다음 백의 자리 숫자를 봅시다. 인텔 CPU에서 i3, i5, i7 이렇게 등급 구분을 하는 것처럼 AMD는 라이젠3, 라이젠5, 라이젠7 이런 식으로 등급을 구분합니다. (참고로 저는 라이젠7 4800U라는 모델이 탑재된 노트북을 사용 중입니다) 그래서 백의 자리 숫자가 3 혹은 4이면 라이젠3, 5 혹은 6이면 라이젠5 이런식으로 두 개씩 나눠서 구분을 했죠. 여기까지는 그래도 괜찮죠?

     

    [십의 자리 숫자]

    문제는 십의 자리 숫자입니다.....여기가 바로 핵심 기반 아키텍처를 구분하는 영역입니다. 무슨 말이냐.....라이젠 CPU는 Zen이라는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들어 집니다. 쉽게 말하면 CPU를 만드는 기본 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처음 Zen 1세대가 나왔고 이후 Zen 플러스 세대, Zen 2세대, Zen 3세대, Zen 3 플러스 세대 이렇게 오고 있는데 이걸 구분하는 거죠.

     

    그래서 십의 자리 숫자가 1이면 Zen 1세대 혹은 Zen 플러스 세대, 십의 자리 숫자가 2이면 Zen 2세대 이런식입니다. 

     

    문제가 뭐냐.....이 구분법을 모르면 2023년도에 구닥다리 규격의 Zen 2 세대 제품을 뭣모르고 살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라이젠 7520U 라는 제품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2023년에 Zen 2세대 제품을 사게 되는 겁니다.....

     

    아니 대체 왜 이런 짓을 하는 걸까요.....?

     

    뭐, 이해를 못 하는 건 아닙니다. 이전 제품군에서 이미 족보가 꼬여버렸고, 그래서 이걸 확실하게 정리하는 차원에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한다, 좋습니다. 그런데 Zen 1세대부터 다 포함시킨 이런 구성은 좀 너무한게 아닌가 싶다는 겁니다. 

     

     

    실제 사례

    완전 신제품 노트북이 하나 있습니다. 라이젠7 7730U 탑재 모델입니다.

     

    오, 7000번대 라이젠, 완전 신형인데~

     

    첫 자리 7 = 2023년 출시 제품 ok

    두 번째 7 = 라이젠7 등급 ok

    세 번째 3 = Zen 3혹은 Zen 3+ 아키텍처 (.....)

     

    그만 알아보자.....

     

    참고로 이 제품은 올해 신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구형 Vega 내장 그래픽이 탑재됩니다. 당연하죠, Zen 3 시리즈 기반이니까요. AMD의 신형 그래픽 코어인 RDNA 를 맛보려면 Zen 4 아키텍처 기반의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복잡....

     

     

    정리

    노트북의 배터리 구동시간이 중요하다면 일단 AMD 쪽에서 고르는 걸 추천합니다.

     

    AMD 노트북을 고른다면 십의 자리 숫자가 4 이상인 제품을 골라야 진짜 신형 모델입니다.

     

    이런 복잡한 네이밍은 아무리 리사 수 박사가 있다고 해도 참 이해하기가 어려운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