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 사용료 때문? - 도라마 코리아도 화질 '반토막' 낸다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망 사용료 때문? - 도라마 코리아도 화질 '반토막' 낸다
    엔터테인먼트 2022. 11. 14. 17:16

    유튜브든 어디서든 한번쯤 '고독한 미식가'라는 프로그램 보신 적 있으시죠? 짧은 영상으로도 많이 올라오고 있고, 특히나 컨텐츠 내 간판이나 메뉴 등의 한글화를 엄청나게 자연스럽게 해둬서 이걸로도 유명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이런 '고독한 미식가'를 국내에서 서비스하는 곳은 '도라마 코리아'라는 일본계 업체인데요, 오늘 (2022년 11월 14일) 새로운 공지사항이 하나 올라와서 이용자들의 아쉬움이 커졌습니다.

     

    ----------

     

    dorama를 시청해 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도라마코리아입니다.


    도라마코리아 서비스 콘텐츠의 화질 변경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도라마코리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체 콘텐츠의 지원화질이 기존 최대1080P에서 최대 540P로 변경됩니다.
    화질 변경의 경우 현재 순차적으로 반영 중에 있으며 시일 내 전체 콘텐츠의 화질 변경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화질 변경으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도라마코리아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라마코리아 드림

     

    ----------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1080p FHD로 서비스되던 영상들의 송출을 이제 540p로 반토막 낸다는 겁니다. 사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걸 '반토막'이라고 표현했지만, 가로세로 픽셀이 모두 절반이 되므로 영상의 면적으로는 1/4이 되는 겁니다;;;;; 화질 저하 정도가 아니라 거의 10~20년 전 수준으로의 퇴보죠.

     

    정확한 경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하필이면 망 사용료 문제로 인한 트위치의 사실상 철수가 발표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때에 이런 소식이 전해져서 여기도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다만, 도라마 코리아의 경우 서비스 자체가 무료였고, 외부 광고가 붙은 것도 아니라서 수익성 자체가 다소 의문시 되었기 때문에 속단하기는 이릅니다. 

     

    어쨌거나, 외산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하나 둘씩 이렇게 무너지기 시작하면 결과적으로는 그 피해를 국내 사용자들이 그대로 다 뒤집어 쓰게 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인터넷 속도만 강국이었고, 컨텐츠 사업에서는 완전한 갈라파고스가 되어 가는 거죠. 

     

    망 사용료에 대해서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