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USEMENT PARK

728x90
반응형

집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공유기의 대표 브랜드 하면 바로 아이피타임이죠! 입시간이라고도 하고요 ㅎㅎ 아이피타임 제품은 펌웨어 지원이 매우 잘 되고, 또 오래도록 해줘서 킹성비 제품으로 꼽히는데, 한 가지 큰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제품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ㅠㅠ 그래서 모델명만 봐서는 뭐가 뭔지 알아보기도 어렵고, 또 그게 그거 같다는 말이죠. 근데 가격 차이는 또 꽤 많이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피타임 공유기 모델명을 보고 제품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알파벳

 IPTIME 공유기는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AX8004BCM 이런 식이죠. 여기서 첫 번째 알파벳이 무선 규격을 나타냅니다. 각각은 이렇고, 오른쪽으로 갈 수록 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N = 802.11n / A = 802.11ac / AX = 802.11ax

참고로 여기에서 802.11ac를 와이파이 5, 802.11ax 규격을 와이파이 6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두 번째 숫자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가운데 숫자가 들어갑니다. 3자릿수 혹은 4자릿수가 들어가는데 이것도 그냥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ㅎ 이 숫자는 WAN 속도 즉, 유선으로 공유기에서 받을 수 있는 속도를 말하는데, 3자리 숫자면 최대 100Mbps, 4자리 숫자면 최대 1000Mbps 속도를 받을 수 있는 겁니다. 만약, 집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 중이라면 가운데 숫자가 4자리인 제품을 사용해야 그 속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3자리 숫자 제품을 사용하면,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선은 기가 급이어도 공유기가 받아들일 수 있는 속도는 100메가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론 상 1/10 속도로 인터넷을 쓰게 되는 거죠.

 

 그리고 이 숫자들 가운데 첫 자리 숫자가 제품의 등급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AX8004BCM이라고 한다면, 이 제품은 무선은 AX규격인 802.11ax, 와이파이 6지원, 숫자가 4자리니까 유선으로 1000Mbps, 기가 인터넷을 받을 수 있고, 그 중 첫 자리 숫자가 8이니까 꽤 높은 등급의 고급형 제품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알파벳

 모델명 끝자리에 붙은 알파벳도 의미가 있습니다. 이건 탑재되어 있는 칩셋을 구분하는 겁니다. 앞서서 계속 예를 들고 있는 AX8004BCM에서 BCM은 브로드컴을 의미합니다. 브로드컴의 칩셋이 탑재되어 있다는 말이죠. M이나 T는 미디어텍, ITL은 인텔, R은 리얼텍을 뜻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MU같은 단어가 붙기도 하는데 이는 Multi User MIMO를 뜻하는 것으로,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여러 기기를 하나의 공유기에 연결하더라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여 끊김이나 느려짐을 줄여줍니다.

 

 참고로 브로드컴은 무선랜 분야에서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브랜드로, 가격이 조금 나가지만 보통 가장 좋은 제품으로 취급합니다.

 

 

 

 

마치며

 참고로 이 규칙이 모든 제품에 일괄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모델명 가운데 숫자 뒤에 아무런 알파벳이 붙지 않고 그냥 MU라고만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면 칩셋 정보를 알 수가 없죠? 근데 대체로 칩셋에 대한 이야기가 없으면 대부분 미디어텍이거나 리얼텍입니다. 그래서 구매시 참고하시는 용도로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