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업데이트 KB4601319 설치 불가 증상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업데이트 KB4601319 설치 불가 증상
    IT 분야/윈도우 2021. 3. 5. 16:26

     

    윈도우 10 의 최근 업데이트 중에서 KB4601319 가 설치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든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일부 시스템을 중심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죠.

     

    참고로 KB4601319는 윈도우10 20H2의 2009버전 누적 업데이트 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용자들이 꽤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이에 대해서는 시스템 스캔이나 윈도우 업데이트 초기화 등 어떤 방법을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해결책이 전혀 없는 건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개인 파일은 그대로 둔 채로 윈도우를 새 빌드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면 해결이 됩니다. 저도 이 방법을 통해서 윈도우 업그레이드를 완료 했거든요. 그러나 이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이 제법 걸리기 때문에 (대략 30분에서 1시간 이상 걸릴 수 있음) 모든 분들께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참고로, 해외 포럼에 따르면 이 문제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인지 했으며 추가적인 대책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당장의 업데이트가 급한 분이 아니시라면 잠시 기다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바로 재설치를 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바로가기 ← 클릭하면 새 창이 뜹니다

     

    그리고 아래의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부터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도구를 실행하여, 윈도우10 복구를 위한 USB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복구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도 있죠.

     

    현재 나타나는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이 PC를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사용자 파일은 남겨두고 운영체제만 업그레이드 설치하는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 파일이 전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사용자 파일이 보존 된다고 하더라도, 만일의 경우라는 게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중요한 파일들은 별도로 백업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하여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문제가 되고 있는 KB4601319 업데이트를 포함한 최신 버전의 윈도우 10으로 바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업데이트가 설치되지 않는 문제도 건너뛸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이 방법으로 해당 업데이트 설치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으나, 사용자의 시스템에 따라 환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파일의 경우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하여 별도 백업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개인 파일은 문서, 사진, 다운로드, 바탕화면 폴더를 기준으로 하며, C드라이브에 Windows.old 폴더가 생성 되면서, 자동으로 백업도 이루어집니다. 이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은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