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해와 진실] 삼성페이 유료화? - 응 아니야~IT 분야/모바일 2023. 4. 19. 15:21
오늘 난데없는 기사 하나가 나오면서 여기저기에서 술렁이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삼성페이 유료화' 때문이죠.
https://v.daum.net/v/20230419141404705
아니, 지금까지 잘 쓰고 있던 삼성페이가 유료화 된다고?
이제 돈 내고 써야한다는 소리임?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전혀 아닙니다.
그럼 유료화는 대체 무슨 말일까요? 그걸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수료 vs 수수료
이번에 현대카드를 통해서 애플페이가 들어왔죠? 그리고 수많은 아이폰 유저들이 환호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애플페이가 국내에 들어오지 못 했던 혹은 모두가 망설였던 이유가 여럿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수수료'였습니다.
애플은 애플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카드사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받아가거든요. 즉, 애플이 카드사한테 받는 수수료입니다. 이게 현재 국내 기준으로는 0.15%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저렴하고 괜찮죠?
그런데 다른 문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물건을 사고 카드로 결제를 하잖아요? 이때 가맹점, 쉽게 말하면 매장은 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신 이용료, 즉 수수료를 냅니다. 이건 가맹점에서 카드사에 내는 수수료죠. 이를 가맹점 수수료라고 합니다.
문제는, 우리나라 소상공인 보호정책 가운데 하나로, 이 가맹점 수수료가 전세계 최하 수준으로 매우 낮다는 겁니다.
연 매출 3억 이하 - 신용카드 0.5%, 체크카드 0.25%
연 매출 3억 초과, 5억 이하 - 신용카드 1.1%, 체크카드 0.85%
연 매출 5억 초과, 10억 이하 - 신용카드 1.25%, 체크카드 1.0%
연 매출 10억 초과, 30억 이하 -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1.25%
이런 수준입니다. 절대 다수의 가맹점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수수료가 매우 적다는 거죠.
즉, 카드사 입장에서는 들어올 돈은 적은데, 나갈 돈만 더 생긴다는 겁니다.
이게 카드사로 하여금, 애플페이 도입을 망설이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참고로 삼성페이의 경우 결제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지는 않거든요.
삼성페이 유료화?
그런데 애플페이가 이미 들어왔고, 다른 카드사들도 서로 어떻게 할지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페이 서비스에 대해서 서비스 이용료를 카드사한테 받고 있는데, 삼성 입장에서도 요구를 안 할 이유가 없어진 겁니다.
즉, 삼성페이 유료화 라는 말은 삼성이 카드사한테 수수료를 받겠다고 선언했다는 말이지, 일반 소비자가 삼성페이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는 거죠.
카드사의 선택은?
이로써 카드사들은 한번 더 고민을 해야 할 겁니다. 애플페이를 도입하면 애플에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이러면 삼성은 '그럼 우리도 줘'라고 요구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기니, 카드사 입장에서는 양측에 다 뜯기는 형국이 되거든요.
그렇다고 삼성페이를 버릴 수도 없습니다. 이미 간편결제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거든요. 그럼 가만히 유지를 할지, 애플페이를 도입해서 아이폰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되 양쪽으로 수수료를 낼지.....저울질을 잘 해봐야 할 겁니다
한 줄 요약
삼성페이 유료화 라는 말은 삼성이 카드사에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는 말이다
갤럭시 사용자가 돈을 낸다는 말이 아니다
반응형'IT 분야 >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AI 사진 보정 도구 Galaxy Enhancer-X 출시 (0) 2023.06.21 갤럭시 워치4 업데이트 배포중 - 삼성헬스 개선 (0) 2023.04.27 [갤럭시] 티맵, 롯데씨네마 앱이 악성코드?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1) 2023.04.18 [갤럭시] 충전 중에도 게임을 쾌적하게! 신규 기능 출시 (0) 2023.04.14 역대급 카툭튀? 드디어 USB-C? 아이폰15 루머 정리 (0) 2023.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