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출시 예상, 갤럭시탭 S8 어떻게 나올까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반기 출시 예상, 갤럭시탭 S8 어떻게 나올까
    IT 분야/모바일 2023. 3. 9. 10:51

    타블렛 시장에서의 절대 강자는 애플의 아이패드죠. 그런데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탭 역시 꽤 많은 유저와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멀티 태스킹과 필기 등 부분에서는 압도적인 강점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고요. 

     

    저는 킹성비로 평가를 받는 갤럭시탭 S7FE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는데, 번인 걱정 없는 패널, 큰 화면, 매우 훌륭한 S펜, 그리고 778G 프로세서와 대용량 배터리 덕분에 매우 오래가는 배터리 등에서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문인식이 없는 건 좀 많이 아쉽더라구요 🥲

     

    제 이야기는 이 정도로 하기로 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갑시다 😅

     

    갤럭시탭의 프리미엄 모델인 갤럭시탭 S8 시리즈가 나온지도 이제 1년 이상 지났습니다. 핸드폰 대비 출시 주기가 긴 타블렛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제 머지 않아서 탭 S9 시리즈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런데 갤럭시탭 시리즈의 판매량이 둔화된 상황이라 삼성에서 후속작 제작을 연기했다는 소식도 있었고, 출시를 안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어 왔지만, 현재는 그래도 출시를 예상하는 분위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탭 S9 시리즈가 어떻게 나올 것인지 예상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AP

    갤럭시 S23 시리즈는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죠? 그 배경에는 역시 뛰어난 성능과 전력 효율성 등으로 무장한 AP의 몫이 상당히 큽니다. 스냅드래곤 8 Gen 2가 애플의 최신 A 시리즈 칩셋과 견줄만 하고, 전력 효율성은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래서 갤럭시탭 S9에도 이게 들어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효율이 좋은 칩셋과 대용량 배터리가 만나면 말 그대로 변강쇠가 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런데 한편에서는 8 Gen 2 가 아니라 8+ Gen 1이 들어갈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단가인데요, 스냅드래곤 8 Gen 2의 단가가 꽤 높아서 사용하기가 쉽지 않을 거라는 분석이었습니다. 

     

    8+ Gen 1도 물론 좋은 칩셋이고 8 Gen 1 대비 많은 부분에서 개선을 이루어낸 것도 맞습니다만, 1년반 가까이 텀을 두고 출시하는 제품이 스냅드래곤 8 Gen 1에서 8+ Gen 1으로 간다면 적잖이 실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발열과 전성비 등에서 아쉽다는 평가를 받았던 8 Gen 1 이지만, 폼팩터상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되고 대용량 배터리 탑재도 가능했던 갤럭시탭 S8에서는 그 단점들이 꽤 누그러졌거든요.

     

     

    램과 용량

    이 부분은 기존과 동일한 구성으로 가져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에 8 / 128, 12 / 256, 16 / 512 구성이었습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바로 가격 억제 때문입니다. 

     

    AP를 스냅드래곤 8 Gen 2 로 가져간다는 전제하에, 여기서 상승한 비용을 다른 곳에서 어느 정도 상쇄를 해야 제품 가격 상승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는 거죠. 대신 S23처럼 UFS 4.0 규격을 사용한다든가 하는 식으로 아쉬운 점을 보완할 거라고 봅니다.

     

     

    디스플레이 및 폼팩터

    디스플레이 패널과 폼팩터 역시 최대한 S8 시리즈를 그대로 가져가는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탭 S8 시리즈의 판매량이 유의미하게 크지 않아서 재고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걸 최소화 해야 한다는 걸 고려하면 당연히 패널과 폼팩터를 기존과 동일하게 가져가야겠죠.

     

    또, 한편으로는 기존의 악세사리류를 그대로 다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면 당연히 악세사리류 재고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대신, 기존 S8 시리즈가 120Hz 고정주사율을 사용했는데, 120Hz 가변 주사율로 업그레이드 되어야 할 겁니다. 

     

    120Hz 가변 주사율 + 스냅드래곤 8 Gen 2 의 높은 효율이 만나면 배터리 구동 시간에서도 꽤나 유의미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가격

    갤럭시탭 S8 시리즈의 출고가는 최근이 인상된 바가 있습니다. 전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과 경기 둔화, 국내 경기 악화 등의 종합적인 이유가 겹쳐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실질적으로 인하 시킬 여력은 없을테고, 대신 한 차례 인상된 가격으로 동결은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여기에 사전판매로 구입시 제품 할인, 악세사리 할인 등은 제공하겠지만요.

     

    참고로 S8 시리즈의 인상된 출고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탭 S8 (8 / 128) - 99만 8800원

    갤럭시탭 S8 플러스 (8 / 128) - 124만 8500원

    갤럭시탭 S8 울트라 (8 / 128) - 159만 8300원

     

     

    할인 중인 갤럭시탭 S8

    현재 갤럭시탭 S8 시리즈는 할인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S8 울트라 와이파이, 256기가 모델 기준 130만원 후반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확실히 할인이 제법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타블렛이 당장에 필요하시다면 할인하는 현재 제품을 구입하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타블렛 자체는 필요한데 일정 이상 고사양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거나, 하드하게 사용하지 않는 분들 역시 할인 중인 현재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제품을 써야하고, 고사양 작업을 수시로 해야하는 분들, 혹은 당장에 타블렛이 급하지 않으신 분들은 올 하반기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탭 S9 시리즈를 기다려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향후 새로운 소식들이 들어오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