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3, 효율 극대화 설정 방법 나왔다 (ft. 전성비 무엇.....?)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S23, 효율 극대화 설정 방법 나왔다 (ft. 전성비 무엇.....?)
    IT 분야/모바일 2023. 2. 9. 20:50

    갤럭시 S23 시리즈에는 (TSMC)의 스냅드래곤 8 Gen 2 for Galaxy 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냥 스냅드래곤 8 Gen 2가 아니라 갤럭시 전용으로 오버클럭된 AP죠.

     

    참고

    스냅드래곤 8 Gen 2 (일반)

    CPU 3.2GHz

    GPU 680MHz

     

    스냅드래곤 8 Gen 2 for Galaxy

    CPU 3.36GHz

    GPU 719MHz

     

    애초에 깡성능 자체가 상당한데 그 중에서도 특히 GPU 성능이 어마무시해서 삼성도 이번에는 계속 '성능'을 강조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런 와중에 외국의 한 리뷰어에 의해 새로운 사실이 하나 발견되었는데요, 폴드4, 플립4부터 들어간 OneUI 일부 설정을 조정하면 한번 더 탈바꿈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무슨 내용인지 바로 살펴보죠!

     

    초록색으로 색칠 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갤럭시 S23 시리즈입니다. 맨 위가 기본값이고, 아래가 '라이트 모드' 사용시의 값입니다.

     

    "근데 라이트 모드가 뭔가요?"

     

    One UI 에 들어간 신기능 중 하나로, 처리 속도를 살짝 낮추고 배터리 사용량을 더 늘려주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절전모드는 기능을 제한하는 것이라면, 이건 마치 컴퓨터용 CPU의 전력을 조절하는 것(언더볼팅)과 같은 트윅 기능의 일종입니다.

     

    어쨌거나 일단 본론으로 돌아가서, S23에서 왜 라이트 모드 이야기가 나오는지 정리해서 알려 드릴게요.

     

    기본값으로 두었을 때 성능 점수는 60.86, 전력 소모량은 4.90, 와트당 성능 (전력 효율성)은 12.42, IPC는 18.11 입니다.

     

    그런데 라이트 모드로 바꾸면 성능 점수는 55.12로 10% 가량 낮아집니다만, 전력 소모량이 2.97로 거의 40% 가량 낮아지고, 와트당 성능이 18.56으로 급상승하여 결과적으로 효율성은 50% 가량 상승한다는 겁니다.

     

    성능은 약 10% 정도 낮아지는데, 전력 소모량이 40% 가량 감소 ㄷㄷㄷ 심지어 라이트 모드로 해도 이미 오버클럭 안 한 스냅드래곤 8 Gen 2와 (폴드4, 플립4에 쓰인) 스냅드래곤 8+ Gen 1 사이 수준으로 최상급입니다. 

     

    심지어 라이트 모드가 S22 울트라의 풀 클럭 상태 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ㄷㄷㄷ

     

    결국 초고사양 게임을 오래 돌려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상 절대 다수의 유저들은 라이트 모드를 사용하는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체감 성능 차이는 미미하면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매우 크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이죠.

     

    이 정도로 효율이 개선 되었을 줄은 생각 못 했는데, 예상보다 훨씬 더 효율이 좋아진 걸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 모드 설정 방법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로 갑니다. 그리고 배터리 남은 시간 부분을 터치해 주세요.

     

     

    어떻게 이런게 가능할까?

    ARM 계열 (쉽게 말해 핸드폰에 쓰이는 메인 칩셋) 은 클럭 스피드가 3GHz를 넘기면 전성비가 크게 나빠지는 경향을 자주 보입니다. 그런데 많은 업체들은 깡성능을 강조하면서 이걸 더 높여서 보여주기를 원하죠.

     

    그런데 클럭스피드는 일부 낮추더라도 가장 이상적인 전력 소모와 성능이 극대화 되는 지점, 최상의 밸런스를 보이는 지점이 있는데 이걸 '스윗 스팟'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번 '라이트 모드'에서는 그 스윗 스팟 혹은 그것에 가까운 지점을 찾아낸 겁니다. 그래서 전원 효율성이 무려 40%나 극도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준 거죠.

     

     

    요약

    S23 시리즈 사용자 중에서 초고사양 게임을 돌려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무조건 라이트 모드로 바꾸자

     

    성능은 10%만 줄고, 전력 소모량이 40%나 줄어든다 ㄷㄷㄷ

     

    10% 줄여도 이미 일반 스냅드래곤 8 Gen 2와 8+ Gen1 사이의 최상위 성능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