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분야/모바일

[9.8.7 배포중] 구글 vs 카카오, 카톡 업데이트 중단...원인과 향후 방향은?

반응형

----------

 

<2022년 7월 13일 추가 사항>

 카카오가 문제의 외부 결제 링크를 뺀 새 버전을 바탕으로 재심사를 요청했고,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9.8.7 버전이 배포 중에 있습니다. 위험하게 apk 파일 받지 마시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업데이트 하세요!

 

----------

 

 

 혹시 알고 계신가요? 현재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은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준 최신 버전은 9.8.0입니다만, iOS용은 9.8.6이죠.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요? 바로 카카오톡 이용 관련해서 구글과 카카오의 힘겨루기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결제 정책

 구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플레이 스토어를 제공하고 있죠. 그리고 수많은 개발자들이 이 플레이 스토어에 입점하여 앱과 컨텐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도 그 중 하나고요. 그런데 이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는 여러 조건 가운데 하나가 바로 외부 결제 링크를 포함하거나 외부 결제로의 유도를 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구글의 이런 주장의 근거가 되는 결제 정책 중에서 3항과 4항 그리고 8항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구글의 결제 정책

결제 - Play Console 고객센터 (google.com)

 

결제 - Play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3. 다음의 경우에는 Google Play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결제가 주로 다음과 같은 구매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 실제 상품(예: 식료품, 의류, 가정용품, 전자제품)의 구매 또는 대여
- 실제 서비스(예: 교통 서비스, 청소 서비스, 항공 운임, 헬스클럽 회원권, 음식 배달, 실시간 이벤트 티켓)의 구매
- 신용카드 고지서 또는 공과금 고지서(예: 케이블 및 통신 서비스) 관련 송금
- P2P 결제, 온라인 경매, 세금 면제 기부가 포함되어 있는 결제
- 실제 현금 도박, 게임, 콘테스트 정책의 도박 앱 섹션에 설명된 바와 같이 온라인 도박을 조장하는 콘텐츠 또는 서비스의 결제
- Google의 결제 센터 콘텐츠 정책에 따라 허용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는 제품 카테고리와 관련된 결제

 

4. 3항과 8항에 명시된 조건 이외에는 Google Play 결제 시스템 이외의 결제 수단으로 사용자를 유도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금지 대상에는 다음을 통해 사용자를 다른 결제 수단으로 유도하는 행위가 포함되나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 Google Play의 앱 등록정보
- 구매 가능한 콘텐츠와 관련된 인앱 프로모션 
- 인앱 WebView, 버튼, 링크, 메시지, 광고 또는 기타 클릭 유도문안
- 앱 사용자를 Google Play 결제 시스템이 아닌 결제 수단으로 유도하는 계정 생성 또는 가입 절차 등의 인앱 사용자 인터페이스 흐름 

 

8. 3항에 명시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한, Play에서 배포하는 휴대전화 및 태블릿용 앱의 개발자가 인앱 구매 이용을 위해 대한민국 사용자의 결제를 요구하거나 수락하는 경우 추가 인앱 결제 시스템 확인 양식을 작성하고 그 양식에 포함된 추가 약관 및 프로그램 요구사항에 동의하면 해당 거래에 Google Play 결제 시스템에 추가하여 한 개의 다른 인앱 결제 시스템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이 규정에 따르면 기본적으로는 외부결제 유도를 해서는 안 되며, 구글의 자체 결제 시스템을 거쳐야 합니다. 참고로 이때 구글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수수료로 컨텐츠 가격의 15%에서 최대 30%가 부과 됩니다. 구글이 구축한 플랫폼이니 그걸 이용하는 대가를 지불하는 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으나,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주장도 이해가 안 되는 건 아닙니다.

 

 

카카오의 반기

 카카오는 이 수수료가 너무 과도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카톡에 자체적으로 외부 결제를 유도하는 링크를 삽입해서 사용자들이 따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고, 실제로 그렇게 일을 진행했습니다. 엄연히 구글이 갖춘 시스템에 대한 약관 위배죠.

 

 

구글의 대응

 구글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카카오톡의 업데이트를 차단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안드로이드에서는 카카오톡이 9.8.0 버전에서 멈춰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거죠.

 

 

카카오의 맞대응

 이에 대해 카카오는 자체적으로 apk 형식의 파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외부 파일로 설치하라는 거죠.

 

 

apk 설치의 치명적인 문제점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카카오가 유도하는 apk 설치 방식은 스마트폰 보안상 매우매우 위험합니다. 신뢰할 수 없는 출처에서의 설치를 허용해야 하고, 이는 기기 보안을 취약하게 만드는 과정이며, 같은 방식으로 수많은 피싱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걸 감안할 때, 카카오가 이걸 대안이라고 내놓았다는 게 한심해 보일 지경입니다. 또, apk 파일을 누구든 손대면 얼마든지 악성코드를 숨겨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권장할 수 없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일시적인 대안

 현재 원스토어에서는 카카오톡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업데이트를 꼭 당장에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원스토어를 통해서 카카오톡을 설치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향후 전망

 둘 다 조금도 물러서지 않으려고 할 겁니다. 구글은 외부 링크 삽입을 허용하게 되면 자체적으로 구축해 둔 시스템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원칙을 사수하려고 할 겁니다. 

 

 반면 카카오는 여기서 수그리게 되면 영영 플랫폼 지옥에 빠져든다는 생각으로 버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사실 수수료가 높고 낮고를 떠나서, 일단 시스템을 구축하는데는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 그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수수료는 안 내겠다고 하는 발상은 다소 이해가 어렵습니다. 공정위와 각종 정부기관도 중재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근본적으로 구글이 수수료율을 다소 낮춰주든가 하지 않는 이상 달리 방법은 없지 않나 싶습니다.

 

 한 가지 카카오에게 유리한 점은, 꼭 플레이 스토어가 아니더라도 원스토어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삼성의 갤럭시 스토어에도 입점하는 방법 등의 다양한 정식 회피 방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향후 카카오가 어떤 방법을 택할지는 두고 봐야 하겠습니다만, 플랫폼 공룡 구글을 상대로 이기기는 어렵지 않나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