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폐소생술은 언제? 심정지 환자 호흡 구분법주저리 주저리 2021. 4. 7. 19:24
요즘 심폐소생술, 이른바 CPR에 대해서 배우는 경우들이 많죠? 군대 다녀오신 분들은 구급법 시간에 당연히 배우셨을 것이고, 여성 분들의 경우 직장에서 배우시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혹은 최소한 자동심장제세동기 사용법이라도 배우게 되죠.
그런데 문제는, 이 심폐소생술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저도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만 배웠지, 어떨 때 무엇을 보고 심정지 상태가 오는 것인지, 심폐소생술을 써야 하는 것인지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환자의 숨소리가 어떤지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걸 듣는다고 해서 매 순간 의료진과 같은 수준의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조금이라도 확률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죠.
먼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환자들이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가이드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영어로 나옵니다만, 간단하게 요약해 드리면, 사람이 쓰러지고 숨소리가 이상하고 피부가 파랗게 변해간다는 내용인데, 꼭 직접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숨소리 자체가 다릅니다. 저도 이건 처음 들어봤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실제 사람이 연기를 하는 영상인데, 숨소리가 이렇게 마치 코가 막힌 상태에서 코골이를 하는 것과 같은 소리가 들립니다.
만약 주변에서, 특히 일정 이상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주무시는데 이런 소리가 난다면, 그 상황을 심각하게 예의주시하고 필요하다면 심폐소생술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숙지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주저리 주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 만장 팔린 가짜 KF 마스크, 제품명 + 가품 구분법 (0) 2021.04.14 우리은행, 지점 통폐합 안내 (0) 2021.04.13 필립스 가전 사업부 매각, 내 제품은 해당될까? (0) 2021.03.29 공업용 색소 반영구 눈썹 화장품 명단 공개 (0) 2021.03.23 [코로나 19] AZ백신 접종 중단? No! 기레기의 말장난일 뿐 (0) 2021.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