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이 나온 시점, 인텔 맥 지금 사도 될까?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1이 나온 시점, 인텔 맥 지금 사도 될까?
    IT 분야/Mac 2021. 3. 29. 16:20

    요즘 애플의 M1 기반 맥북 에어가 가성비 킹, 이른바 '킹성비' 제품이라고 칭송을 받고 있죠? 작고 가벼운 제품군 중에서 꽤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배터리 타임도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사실 AMD의 라이젠 르누아르 제품 노트북들도 매우 뛰어난 성능과 대단한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M1 기반 제품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니까요 ㅎㅎ

     

    그런데 M1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출시 이후, 기존의 인텔 CPU 탑재 맥북 시리즈를 할인 판매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죠. 그래서 고민 중인 분들이 제법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맥을 써보고 싶으셨던 분들이나, 신형 맥북이 너무 비싸다고 느끼셨던 분들, 혹은 인텔 맥북도 비교적 최신 제품이니까 괜찮지 않을까 하고 고려 중이신 분들 모두 이에 해당하겠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사지 마세요. 이제부터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립니다.

     

     

     

     

     

    과거의 애플

     

     

    애플은 과거에도 메인 칩을 바꾼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PowerPC 라는 이름을 들어 보신 분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PU이름입니다 ㅎ 지금은 CPU하면 AMD와 인텔을 떠올리지만, 한때는 PowerPC라는 것도 있었거든요. 사실 지금도 존재하지만, 일반 소비자용 시장에서 쓰이는 제품은 아닙니다. 이 제품은 애플과 모토로라, IBM 연합이 내세웠던 CPU로, 자칭 당시 인텔 칩 보다 더 뛰어나다고 했었죠.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았지만요)

     

    그런데 당시 PowerPC는 일정 이상의 성능을 높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특히 전성비, 일정 전력에서 얼만큼의 성능을 낼 수 있는지 바로 그 부분에서 특히 많이 고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정된 전원을 두고 높은 성능을 내야 하는 노트북 계통에서 특히 문제였죠. 데스크탑용 또한 엄청난 전력 소모 대비 그만큼의 성능을 내지는 못했고요.

     

    그러다가 결국 큰 전환을 합니다. 바로 PowerPC를 버리고 인텔로 간 겁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우리가 흔히 알던 인텔 맥 시리즈입니다. 인텔 기반으로 넘어오면서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었던 것은 물론이고 동시에 윈도우도 구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이게 맥 판매량을 늘리는데 큰 역할을 했던 부분 중 하나가 되었죠.

     

     

     

     

     

    버려진 기존 제품들

     

    PowerPC에서 인텔로의 이전 당시 맥OS는 버전 10.4 타이거였습니다. 당시 애플은 고양이과 동물들의 이름을 가지고 운영체제의 이름을 지었거든요. 이 맥OS 타이거는 PowerPC와 인텔 기반 맥 모두에서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버전인 10.5 레퍼드 또한 마찬가지였죠. 그런데 문제는 높아진 성능의 후속 제품에 초점을 두고 운영체제를 최적화하면서 기존 제품에서 신규 운영체제를 돌리면 퍼포먼스가 상당히 굼뜨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바로 다음 버전인 10.6 스노우 레퍼드를 내면서 이전 버전의 문제점들을 대거 개선하고 아주 날렵하고 완성도 높은 운영체제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PowerPC 기반 맥에 대한 지원도 끊어버렸죠. 결국 PowerPC 기반 맥은 첫 출고 버전인 10.4 이후 바로 다음 버전 10.5, 그나마도 최적화가 안 돼서 느리고 답답한 업그레이드 한 번으로 지원이 끊긴 겁니다.

     

    윈도우와 달리 맥OS 환경은, 프로그램들도 운영체제 버전 업과 애플의 지원 주기에 맞춰서 이전 버전의 지원을 빠르게 정리해 버리기 때문에,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못 받으면 결국 다른 앱의 사용 또한 못 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인텔 맥이 출시되던 당시에도 PowerPC 기반 맥을 할인해서 팔았습니다. 그리고 예상 보다 너무 빨리 지원이 끊겨서 일정 이상 쓸 수 없는 모델이 되어버렸죠.

     

     

     

     

     

    M1으로의 전환 이후

     

     애플의 M1으로의 전환은 단순히 CPU를 바꾸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이제 애플은 CPU까지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관리, 탑재하여 시스템을 온전히 자신들의 컨트롤 하에 둔다는 의미입니다. 인텔의 제품 개발 주기에 맞춰서 기다릴 필요도 없고, 운영체제 설계 또한 온전히 최적화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더더욱 기존 제품의 지원을 오래 끌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하려고 하지도 않을 겁니다. 그러니 지금 인텔 맥을 사는 건 결국 머지않아 지원이 끊길 가능성이 농후한 제품을 구입하는 겁니다.

     

    "에이, 좀 싸게 사서 부트캠프로 윈도우 돌리면 되지 않을까요?"

     

     부트캠프 프로그램 배포를 애플에서 합니다. 그런데 이 자체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신 버전 윈도우 10을 제대로 돌리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 지금도 억지로 구 버전 윈도우 10을 설치해야 하는 그런 상황인데, M1으로 넘어간 애플이 부트캠프를 계속해서 지원해 줄까요?

     

     그리고 부트캠프를 이용할 거면 굳이 맥을 살 이유 조차도 없는 겁니다. 그 가격이면 더 쾌적한 윈도우 기반 노트북을 사고도 남으니까요.

     

     

     

     

     

    "한 명만 걸려라"

     

     현재 상황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딱 이겁니다. "한 명만 걸려라". 인텔 맥의 재고 털이는 계속될 겁니다. 작업 환경 등의 이유로 반드시 맥OS + 인텔 맥 조합을 써야만 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지금 시점에서 인텔 맥을 사는 건 무조건 손해입니다.

     

     매우 긴 배터리 시간, 일정 이상의 뛰어난 성능,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노트북을 원하신다면 AMD 르누아르 탑재 제품들을 찾아보세요. 혹은 맥OS를 필요로 하신다면 M1 기반 맥을 선택하세요. 할인한다고 해서 현 시점에서 인텔 기반 맥을 고르는 건 절대 비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