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FRED.




오늘 (2016년 9월 7일) 엘지전자는 v10 의 후속작 v20 을 공개했습니다. 엘지전자의 플래그쉽 모델인 G5의 실패 이후 내놓는 제품이라서 기대도 컸지만 그만큼 우려도 컸는데, 현재까지 공개된 바로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함께 살펴 보도록 하죠!






스펙



 스냅드래곤 820 프로세서

 DDR4 4기가 램

 QHD IPS 퀀텀 디스플레이 + 세컨드 디스플레이

 64기가 UFS 내장 메모리

 외장 메모리 2테라까지 지원

 전면 5백만 화소 120도 광각 카메라

 후면 1300만 화소 카메라 + 8백만 화소 135도 광각 카메라


이번에 공개된 v20의 스펙에 대해서는 흠잡을 곳이 없습니다. 여기에 언급한 사항 외에도 지문 인식 기능이나 DAC 탑재, 고음질 녹음 지원, 다중 손떨림 보정 기능 등 갖출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들을 다 가지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는 4000mAh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3200mAh로 조금 아쉬움이 남지만, 교체형이면서 동시에 퀵차지 3.0을 지원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디자인




그 동안 수많은 유출샷에서는 정말 못 생긴 폰이 나올 것처럼 보였지만, 실제로 공개된 이후 생각보다 아주 깔끔해 보여서 좋네요. 특히 배터리 커버가 고강도 알루미늄 재질이라 은색에서 가장 멋진 느낌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색상은 이렇게 블랙과 실버 그리고 핑크 3종류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통째로 전부 알루미늄 소재를 쓴 것이 아니다보니 충격에 약하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엘지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상단과 하단에 Si-PC 소재를 사용하여 강도를 보강하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하좌우 폭을 상당히 좁게 만들어서 깔끔한 인상을 준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G5는 정말 멍청해 보인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v20에서는 제대로 해냈습니다. 아무리봐도 G5가 이렇게 나왔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특징



이번 v20은 엘지전자에서 넣을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다 넣지 않았나 싶습니다. 호평을 받았던 G5의 광각 카메라와 v10에서 개성을 보여주었던 세컨드 디스플레이, 끝판왕급 사운드와 녹음 기술, 교체형 배터리, 뱅앤울프슨 플레이 인증, 4기가 램, 기본 용량 64기가 등등.....


참고로 엘지에서는 v20으로 동영상 촬영 중에도 고음질 녹음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이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했던 노키아의 루미아 1520 영상을 한 번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루미아 1520은 돌비 사운드를 채택했고, 이 제품으로 직접 찍어서 공개했던 영상입니다.


스피커 볼륨을 높이고 들으시거나 최상의 품질을 위해서는 이어폰을 꼽고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는 좋습니다만.....


문제는 출고가를 얼마로 잡느냐겠죠. 현재 갤럭시 노트 7 이 안전성 이슈가 생겨서 당장의 판매를 하지 못 하는 상황에 처해있고, 한국 시간으로 내일 공개 예정인 애플의 아이폰 7 은 3.5mm 이어폰 잭의 부재와 극심한 카툭튀,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 부재 등 각종 부정적인 사양 유출로 우려가 큰 마당에, 이 정도 수준의 제품을 조금은 기존 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수만 있다면 확실히 G5 때 보다는 많은 판매고를 올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특히 B&O Play인증과 함께 해당 브랜드의 이어폰도 함께 제공한다고 하는 등 좋은 요소들은 많지만, 가격이 일정 이상 비싸다면 결국은 또 제자리 걸음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2016년 10월 추가>


현재 갤럭시 노트 7 의 단종과 아이폰 7 의 이어폰 단자 삭제 등으로 v20은 충분히 더 매력적인 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수많은 리뷰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에서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사운드와 카메라, 배터리 구동 성능 등 많은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개선을 이뤄냈고, 충격 테스트 등에서도 상당히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Playwares


Playwares에서 확인한 배터리 구동 시간도 보면 확실히 많이 개선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Android Authority 에서 직접 테스트한 내구성 확인 영상을 보여드릴게요.




분명 v20도 마지막에 가서는 깨질 수 밖에 없지만, 이 정도 수준의 내구성이라면 상당하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저는 핸드폰으로 하는 작업이 단순한 편이라서 폰에 그렇게 많은 가격을 투자하지 않는데, 이번에 나온 v20은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 제품입니다 ㅎㅎㅎ




어쨌거나, 현재로써는 정말 오래 간만에 엘지에서 아주 멋진 제품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완성도 높은 제품과 깊은 사후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제품샷을 보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