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SSD 수동으로 정리하는 방법 (TRIM)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10, SSD 수동으로 정리하는 방법 (TRIM)
    IT 분야/윈도우 2016. 4. 28. 20:56



    요즘은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SSD를 선택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2.5인치 SSD 뿐만 아니라 M.2 사이즈의 작은 SSD은 물론이고 eMMC 형태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어쨌든 하드디스크에서 점차 SSD로의 전환이 많아지면서 그 관리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하는데, 그래서 오늘은 SSD를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인 TRIM (트림)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TRIM이란?


    TRIM이라는 개념은 SSD의 특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면, SSD에는 물리적인 디스크가 아니라 반도체가 들어 있다보니 기존처럼 '디스크 조각모음'을 할 필요는 없는 대신에, 데이터를 읽고 쓰고 하고 난 후에 삭제할 때 실제로 그 부분이 비워지는 것이 아니라 그 기록만 지워지다보니 나중에 점차 제품의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했던겁니다. 그래서 TRIM이라는 명령을 통해서 기록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 공간을 비워내는 것이죠. 더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버릴 물건들' 이라고 표시만 해 두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가져다가 버려서 그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죠.











    TRIM은 어떻게 활성화 하나요?


    특히 블로그 글에 보면 TRIM 활성화 방법 해서 명령 프롬프트 열고 어쩌고 난리도 아닙니다.




    윈도우 10 사용자분들, 다 필요 없습니다. 운영체제에서 알아서 다 해요.





    이미 SSD를 설치하고 나면 '하드 디스크'가 아니라 SSD (반도체 드라이브)로 인식하고, 이에 맞도록 운영체제가 돌아갑니다. 별도로 활성화 하고 말고 복잡하게 할 일이 없어요.


    그런데 오늘 제목은 바로 SSD를 수동으로 정리하는 방법, 즉 TRIM 혹은 최적화를 수동으로 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도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먼저 화면 왼쪽 하단의 윈도우 로고 버튼을 오른쪽 클릭하여 제어판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시스템 및 보안]으로 들어갑니다.



    다음으로 하단의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윈도우10 에서는 SSD 드라이브를 매주 자동으로 최적화 (TRIM)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만일 하드 디스크라면 디스크 조각모음을 알아서 실행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죠.


    어쨌거나 본인의 필요에 따라서 수동으로 최적화 (TRIM)를 하고자 한다면, 위의 [최적화]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이 몇 시간씩 걸리는 것에 비해서 SSD 최적화 (TRIM)는 순식간에 끝나서 이상하다고 여기실 수가 있지만, 이는 정상입니다. 물리적으로 회전하는 영역이 없어서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 것도 정상이구요. 많은 양을 설치하고 삭제하고 반복하였거나 본인이 수동으로 정리를 하고 싶은 경우 위와 같이 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윈도우에서 알아서 관리 해 주기 때문에 별도로 신경 쓰지 않고 편하게 이용 하셔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