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노스 성능] 갤럭시 S24 시리즈 살펴보기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엑시노스 성능] 갤럭시 S24 시리즈 살펴보기
    IT 분야/모바일 2024. 1. 18. 10:42

     

    [참고: 엑시노스 성능은 맨 아래에 나옵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1월 18일 삼성의 S24 시리즈가 발표 되었습니다. 갤럭시 S24, 갤럭시 S24 플러스 그리고 갤럭시 S24 울트라 이렇게 3종류입니다. 

     

    스펙

      S24 S24 플러스 S24 울트라
    디스플레이 6.2인치 FHD+ LTPO 6.7인치 QHD+ LTPO 6.8인치 QHD+ LTPO
    AP 엑시노스 2400 엑시노스 2400 스냅드래곤 8 Gen 3
    8기가 12기가 12기가
    최소 용량 옵션 256기가 (사전예약시 두 배) 256기가 (사전예약시 두 배) 256기가 (사전예약시 두 배)
    배터리 4000 4900 5000
    충전 (유선/무선) 25W / 15W 45W / 15W 45W / 15W
    출고가 115만 5천원 (256 기준) 135만 3천원 (256 기준) 169만 8400원 (256 기준)

     

    일단 스펙은 이렇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디스플레이입니다. 기존 S23까지는 울트라 모델에만 LTPO 디스플레이가 들어 있었습니다. 더 쉽게 말하면 울트라 모델에서만 가변 주사율이 1Hz부터 120Hz까지 적용됐고, 나머지 모델에서는 48Hz ~ 120Hz였습니다.

     

    이제 전 모델이 다 LTPO 방식이라서 초저주사율부터 가변적용 되기 때문에 배터리 절약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밝기도 대폭 개선되어서 기존 1700니트 대에서 이제는 최대 2600 니트까지 부스트 밝기가 적용됩니다. 엄청난 개선이죠.

     

    또, 플러스 모델이 가장 어정쩡하다는 평가를 받곤 했는데, 이제 플러스 모델은 울트라의 장점을 일부 가져왔습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울트라처럼 QHD+가 되었고, 램도 울트라와 동일하게 12기가 적용, 배터리도 늘어났습니다. 매우 반가운 변화입니다. 

     

    색상

    이번에도 역시나 기본 색상과 삼성닷컴 전용 색상이 존재합니다. S24와 S24플러스 모델 기준으로는 이 사진에서 왼쪽 4종류가 기본 색상, 오른쪽 3종류가 삼성닷컴 전용 색상입니다. 오른쪽의 3가지 색상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삼성닷컴을 통한 구매를 하셔야겠습니다.

     

     

    S24 울트라도 마찬가지로 사진상 왼쪽 4종류가 기본 판매 색상이고 오른쪽 3종류가 삼성닷컴 전용 색상입니다. 

     

    근데 사진으로 보면 색상이 전반적으로 조금 별로인 것 같은데, 유튜버들이 촬영한 영상을 보면 오히려 색깔이 훨씬 나아 보입니다. 몇가지 영상을 첨부할테니 한번 직접 확인해 보세요.

     

    특히, (저 포함) 아 왜 화이트가 없어!!! 라고 하셨던 분들은 영상을 꼭 보셔야 합니다 ㅎㅎ

     

    (참고: 해당 영상 채널과 저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영상 소개를 위한 그 어떤 형태의 지원도 받은 바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https://youtu.be/-HKiu3sQdMA?si=p7RF2k-dQvD9LSGK

     

    https://youtu.be/GFbEL1WwNrM?si=vmhXsTP-3DOFRwZi

     

    영상으로 보는게 더 낫다고 말씀 드린 이유를 아시겠죠?! ㅎㅎ

     

    AI 기능

    이번 갤럭시 S24 시리즈부터는 AI를 이용한 각종 편의기능이 들어갑니다. 실시간 통화 번역 기능부터 시작해서 사진 편집 기능까지 다방면에서 AI를 활용한 걸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우리 입장에서 가장 크게 다가올 요소들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아무래도 사진쪽이겠죠?

     

     

    이제 사진 촬영 후에도 원하는 피사체를 뜯어서 위치를 옮겨 놓을 수도 있습니다. 강화된 NPU (신경망 처리 유닛)과 갤럭시 AI 소프트웨어가 이걸 처리합니다.

     

    기존 그림자 제거 기능은 문서나 영수증 같은데서 손자국을 지우는 정도였다면, 이제는 인물 사진에서도 향상된 AI 기능으로 이렇게 그림자를 없앨 수 있습니다.

     

    삐뚤어진 사진을 바로잡거나 할 때도 주변 배경을 AI가 살려서 더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영상을 볼 때 꾸욱 터치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슬로우 모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레임 중간중간을 AI가 분석하여 자동으로 채워주고 슬로우 모션으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사진이나 영상, 텍스트 등 어떤 것이라고 궁금하면 동그라미 치세요. 그러면 구글에서 해당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줍니다. 이 기능은 구글과의 협업으로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통화 번역은 이미 들어보셨을테고, 문장을 작성하면 해당 문장을 공식적인 문서에 쓸 용도로 바꿀 것인지, 일상용으로 쓸 것인지 등 상황에 맞도록 문장을 바꿔서 추천해주는 기능도 삼성 키보드를 띄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언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료화 된다는 썰?

    이런 AI 기능이 2025년 이후 유료화 된다는 썰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홈페이지에 있는 문구 때문입니다. 

     

    근데 이게 이후 '유료화' 된다는 확언이 아니기도 할 뿐만 아니라, 구글도 신규 기능을 제공하면서 비슷한 행보를 한 바가 있습니다. 구글 홈 디바이스에서 수면 측정 기능을 제공하면서 한시적 무료 기능이라고 하였으나 계속해서 무료 기간을 연장한 바가 있죠.

     

    또, 개인적으로는 선탑재 기능을 향후 유료로 전환하는 건 거의 불가능 할 거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저 문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의 통일과 개선을 위해 신규 기능을 하방 전개를 할 필요는 있는데, 모든 기능을 다 소화할만큼 하드웨어적 성능이 똑같지는 않잖아요? 그래서 나중에 NPU 성능이 다소 부족한 이전 기기들을 대상으로 일부 기능을 유료화 하여, AI 처리 과정을 클라우드에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들면 보급형 기기에서 피사체를 뜯어 옮기는 기능을 수행하려면 하드웨어적 성능이 부족하니까 이를 클라우드에서 처리하고 기기에서 적용하는 방식인거죠.

     

    그래서 S나 Z 시리즈에서는 기본 제공, A 시리즈 혹은 A 시리즈 중에서도 더 낮은 사양의 기기에서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유료 제공, 이런식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프리미엄 기기를 차별화 하는 전략이 되기도 하니까요. 

     

    울트라는 망원렌즈가 너프됐다는데?

    이번 S24 울트라는 광학줌이 10배에서 5배로 줄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대규모 너프를 먹은 거죠. 그런데 정작 망원렌즈의 센서가 대폭 커졌다는 것과 화소수도 크게 늘었다는 건 이야기를 안 하더군요.

     

    S23 울트라 대비 센서 크기는 거의 60% 가까이 커졌고, 화소수도 1천만에서 5천만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울트라 써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3배 다음에 바로 10배줌이 튀어나와서 중간이 없었잖아요?

     

    이제 5배 줌이 새로 생겼고, 고화소 고화질 개선 센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화질 개선도 기대가 됩니다. 실제 리뷰어들도 그 부분을 많이 이야기 하고 있구요.

     

    또, 5배 이후부터는 하이브리드 줌이 적용되는데, 이때도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통합 신규 AI 프로세싱이 적용되어 고배율은 물론 저조도 상황에서도 화질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하니 기대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삽니다

    저는 사전 예약으로 바로 갑니다. S24 플러스 모델로 선택했습니다. 울트라까지는 필요하지 않고, 기본형은 너무 작아서 큰 걸 선호하는 저한테는 플러스가 좋더라구요. 늘 플러스 모델만 샀구요.

     

    그런데 이번에는 램도 증가, 배터리도 증가, 디스플레이 대폭개선 그리고 수많은 유출로 검증된 엑시노스 2400의 개선점 등을 통해 결정을 하게 됐습니다.

     

    엑시노스라서 못 미더우신 분들은 제가 먼저 희생양(?!)이 되어 볼테니, 후기를 기다려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ㅎㅎ

     

    그리고 뭐만 하면 무턱대고 자꾸 원가절감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디스플레이 대폭 개선, 배터리 증가, 소재 개선, AP 개선, AI 기능 확대 등등 이런 걸 두고 원가 절감이라고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ㅎ

     

     

    거기다가 23 시리즈에서도 베이퍼 챔버를 확대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이번에는 더더더욱 커졌거든요? S24 기본형 베이퍼 챔버가 23 울트라 베이퍼 챔버 보다 크죠? 물론 그래도 기승전 원가절감이다 라고 할 사람들은 그렇게 떠들 겁니다만.....ㅎ

     

    [추가 정보 - 엑시노스 성능]

    베트남에서 테스트한 원신 임팩트 관련 소식입니다

     

    이번 S24 플러스와 S24 울트라를 가지고 원신 임팩트를 플레이한 결과입니다. 내용을 해석해 드리면 이렇습니다.

      S24 플러스 (엑시노스 2400) S24 울트라 (스냅드래곤 8 Gen 3)
    그래픽 옵션 높음 / 60FPS 높음 / 60FPS
    기기온도 / 실내온도 44.6도 (25도) 44도 (25도)
    평상시 FPS 50~60 프레임 50~60프레임
    전투시 FPS 32~55 프레임 35 ~ 55 프레임
    배터리 소모량 (20분 후) 9% 8%

     

    이 테스트 결과 S24 플러스와 S24 울트라가 원신 임팩트 20분 플레이 기준 오차 범위 내에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여러 테스트에서 엑시노스 2400 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개선을 이루어냈다는게 나왔는데, 그래도 전성비는 부족할 것이다, 발열이 심할 것이다 등등 부정적인 추론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적어도 이 테스트에서는 전성비나 발열 역시 스냅드래곤 8 Gen 3 를 탑재한 S24 울트라와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이게 엑시노스 2400 의 모든 성능을 대변하는 실험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적어도 예전처럼 걱정해야 하는 수준은 아니라는 게 분명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다른 테스트

    https://youtu.be/h_8qoq1bxHM?si=KOctaelg4rchAFAv&t=385

     

    이번 테스트에서는 원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을 시도하는데, 원신은 전투 중에도 60프레임이 계속 잘 유지가 됐고, 다른 게임들도 상당히 인상적인 결과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안정성 측면에서는 스냅드래곤 8 Gen 3가 들어간 울트라 보다 나은 측면도 많이 보여줍니다 ㄷㄷㄷ (가....갓시노스!)

     

    그리고 단순 성능 보다도 어쩌면 더 중요한게 바로 성능 '유지력'이죠? 피크 성능 (최고 성능)이 잠깐 나오고 바로 쓰로틀링이 걸려서 유지가 안 되면 아무 의미가 없잖아요.

     

    마치, 노트북으로 치면 인텔 i7 CPU와 i5 CPU 같은 겁니다. 전자가 성능이 더 높습니다. 그런데 발열도 그만큼 심해서 1회성 테스트 말고 몇 차례 반복 작업을 걸면 심한 쓰로틀링으로 i5 보다 성능이 더 떨어지고 유지력도 나쁜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태국에서 실시한 솔라베이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왼쪽이 엑시노스 2400 을 탑재한 S24 플러스, 오른쪽이 스냅드래곤 8 Gen 3를 탑재한 S24 울트라입니다.

     

    (참고: 솔라베이 스트레스 테스트는 CPU와 GPU 양쪽의 부하를 다 걸어서 진행하는 테스트입니다)

     

      S24 플러스 S24 울트라
    Best Loop Score
    (쉽게 말해 최고 성능 점수 입니다)
    8905 8249
    Worst Loop Score
    (쉽게 말해 최저 성능 점수입니다)
    5755 3984
    Stability
    (성능 유지력)
    64.6% 48.3%

     

    타사의 스냅드래곤 8 Gen 3 탑재 제품의 발열과 그로 인한 쓰로틀링이 심하다는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그로인한 것인지 몰라도 부하를 많이 거는 테스트를 진행하니 오히려 엑시노스 2400이 더 좋게 나왔습니다. 특히 최저 성능 점수도 더 높고, 성능 유지력도 월등합니다

     

     

     

    각종 벤치

    (참고: S24 플러스는 QHD+ 해상도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긱벤치6 CPU 테스트입니다. 왼쪽부터 S24, S24플러스 그리고 S24 울트라입니다. S24와 S24 플러스는 오차 범위 내에서 나왔고, S24 울트라는 멀티에서 확실히 점수가 더 잘 나왔네요. 그런데 한 가지 눈에 띄는 건 엑시노스 2400과 스냅드래곤 8 Gen 3의 싱글코어 점수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겁니다. 이는 평상시 일상적인 동작에서 모두 동급의 빠릿함을 느낄 수 있을 거라는 말과 같죠.

     

    이번에는 긱벤치6 GPU OpenCL 기준 테스트입니다. 

     

    엑시노스의 GPU 성능이 상당히 괜찮다는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점수만 봐도 (OpenCL 기준) 스냅드래곤 8 Gen 3와 동급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Vulkan API 기준 테스트 점수입니다. 이 부분은 AMD의 RDNA3 GPU를 탑재한 엑시노스가 확실히 최적화가 잘 되어 있죠.

     

    이번에는 안투투 벤치입니다. 각각 1회차와 잠시 텀을 두어 폰을 식힌 후 2회차를 돌린 결과입니다.

     

     

    하단의 4종류 점수가 각각 CPU, GPU, 메모리, UX 순입니다. 성능은 (예상대로) S24 < S24 플러스 < S24 울트라 순서로 나왔습니다. 

     

     

    3D마크 솔라베이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는 이렇습니다. 

      S24 S24 플러스 S24 울트라
    최고 8766 8855 8590
    최저 4874 4968 4324
    유지력 55.6% 56.1% 50.3%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엑시노스 탑재 기본형과 플러스 모델이 울트라보다 모든 부분에서 더 잘 나왔습니다. 타사 리뷰에서도 스냅드래곤 8 Gen 3의 발열과 그로 인한 쓰로틀링이 상당히 심하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것 때문인지 몰라도 이 테스트에서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영상에서도 지적하고 있는데, 엑시노스가 탑재된 두 제품은 47도까지 버텼는데, 스냅드래곤 8 Gen 3가 탑재된 울트라는 44도부터 쓰로틀링이 걸려서 빠르게 성능 저하가 일어나고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번에는 3D마크 와일드 라이프 익스트림 스트레스 테스트입니다. 

      S24 S24 플러스 S24 울트라
    최고 4432 4322 4931
    최저 2348 2393 2423
    유지력 53% 55.4% 49.1%

     

    이번 테스트도 의외입니다. 분명 최고 성능은 울트라가 더 높은게 맞는데, 그 성능을 얼마나 유지하는지를 확인하는 유지력에서는 오히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거든요. 그만큼 쓰로틀링이 많이 걸린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일정 이상 게임을 하게 되면 엑시노스 2400을 쓰는 것과 스냅드래곤 8 Gen 3 를 쓰는 것과 차이를 느끼기가 어렵다고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전원 효율은 어떨까요?

     

    참고로 S24 플러스는 QHD+를 두고 사용한 결과입니다. 이렇게 테스트를 했을 때 전원 효율성은 엑스노스 2400이 스냅드래곤 8 Gen 3 보다는 떨어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만, 그 격차가 크지 않습니다. 둘 다 하루 종일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고, 대략 10% 정도 차이가 나는 수준입니다. 매우 선방한 거죠.

     

    전체 영상

    https://youtu.be/TAB8w4Qv8VQ?si=SqLOq0PkaYCTQkv6

     

    [엑시노스 2400 GPU 전성비]

    이번에 여러 테스트를 통해서 엑시노스 2400에 탑재된 GPU의 전성비를 측정한 결과도 나왔습니다. 참고로 엑시노스에는 AMD와 함께 만든 RDNA3 기반 Xclips 940 이라는 GPU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테스트들은 GPU 한정 테스트입니다.

    출처:https://twitter.com/Golden_Reviewer

     

    먼저 Vulkan / Metal 을 사용했을 때 기준으로는 전성비가 7점 (높을수록 좋음)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전성비라는 건 일정한 전원을 넣었을 때 얼마나 성능으로 이어지는지 그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더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똑같이 밥 한 공기를 먹고, 누가 얼마나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느냐 라는 거죠.

     

    참고로 스냅드래곤 8 Gen 3의 전성비는 8.1 로 엑시노스 2400 보다 높았고, 아이폰 15에 들어간 애플의 A16 칩셋은 7.2점이었습니다. 

     

     

    다른 테스트에서도 여전히 스냅드래곤 8 Gen 3 대비로는 다소 밀리는게 보입니다만, 그래도 이전 제품군들 대비 확실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볼 수 있는 3D 마크 솔라베이 테스트에서는 스냅드래곤 8 Gen 3 보다 확연히 좋은 효율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와일드 라이프 익스트림 테스트에서는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요약: 현재까지 테스트 기준으로는 GPU가 스냅드래곤 8 Gen 3 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상당한 수준의 전성비 개선이 이루어졌다.

     

    [엑시노스 2400 CPU 전성비]

    이제 CPU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최악의 칩이니 망했다느니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일단 빅코어부터 보시죠.

    기본값을 두고 썼을 때의 빅코어 전성비와 라이트 모드를 썼을 때의 전성비입니다. (맨 위 두 줄을 보시면 됩니다) 

     

    스냅드래곤 8 Gen 3 대비 성능(Score)은 조금 부족하면서 평균적으로 전력 (Avg Power)은 좀 더 먹습니다. 그러니 효율이 떨어지죠. 그런데 한 가지 재미난 사실은 이전 시리즈처럼 라이트 모드로 사용하면 빅코어 성능은 10% 정도 낮아지지만 전력 사용량은 40% 가까이 줄이면서 효율을 대폭 올릴 수 있습니다

     

     

    또, 이번 엑시노스 2400의 구조를 살펴보면 빅코어는 하나만, 나머지는 고클럭 미들코어 2개, 저클럭 미들코어 3개, 리틀코어 4개 이렇게 좀 특이하게 구성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작업이 미들코어 선에서 끝날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빅코어가 개입해서 배터리를 미친듯이 먹는 일은 실사용에서 만나기는 어려울 겁니다.

     

    단,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번 빅코어의 전력 효율이 떨어지는 걸 부정하거나, 괜찮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실사용시 체감이 크지 않을 거라는 말이고, 분명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서라도 개선되기를 바라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미들코어의 효율도 스냅드래곤 보다 떨어집니다!? 아하하.....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그럼 여기서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죠?

     

    분명 앞에서는 같은 해상도, 다른 칩셋의 S24 플러스와 S24 울트라의 배터리 소모량이 분당 6.11mAh와 5.56mAh 으로 대략 10% 정도 밖에 차이가 안 났습니다?! 전체 사용 시간도 1시간 반 정도 차이 밖에 안 났구요.

     

    CPU 코어의 효율 차이를 생각하면 적은 차이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핸드폰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CPU 단일로, 풀파워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GPU와 NPU 등 각종 영역이 필요에 따라 동시에 혹은 나눠서 작업을 하다보니 CPU만, 혹은 GPU만 놓고 봤을 때 보다 훨씬 적은 차이가 나오는 거죠.

     

    특히 게임처럼 GPU를 많이 갈구는 환경에서는 더더욱 그렇게 될 겁니다. 

     

    종합해보면, CPU 코어의 전성비는 분명 개선의 여지가 있다, 아니 개선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CPU만 단일로, 풀파워로 갈구는 환경이 흔치 않기 때문에 그 정도의 차이는 체감하기 어렵다 입니다. 

     

    그래서 실제 배터리 테스트 결과도 이렇게 나옵니다

     

    배터리가 심하게 오래 가는 S23 플러스 모델이 FHD+ 해상도에서 15시간 3분을 기록했고, S24 플러스 모델은 QHD+ 상태에서 13시간 22분, 그리고 해상도를 낮춰서 FHD+로 S23 플러스처럼 맞추면 14시간 52분이 나왔습니다. 

     

    결국 같은 해상도로 비교하면 S23 플러스와 동급이라는 소리죠. 그리고 해상도를 QHD+로 올려도 13시간 22분으로 상당히 긴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는, 매우 준수한 수준입니다.

     

    또 다른 테스트에서는 이런 결과도 나왔습니다

    엑시노스가 스냅드래곤 대비 실사용시 배터리지속 시간이 더 길다는 겁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시 약간 부족하고, 나머지 모든 면에선 훨씬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빅코어 자체의 전성비는 다소 떨어지지만, 리틀코어가 더 많고 평상시 빅코어만 갈구는 일이 많지 않으니 실사용 결과는 오히려 더 좋다는 결론이 나오는 거죠.

     

    성능 자체는 훌륭하다

    https://youtu.be/H06gE7qNUzk?si=O3kTXpJ3-CsVYp03

     

    S24 기본형과 아이폰 15 기본형을 두고 앱 실행 테스트입니다. CPU코어 '효율'이 나쁘다는 말이지, 절대성능 자체가 나쁜게 아닙니다

     

    참고로 4분 30초 정도에 가면 처음 실행했던 앱을 다시 실행해 보는 테스트가 나오는데, 아이폰은 게임류는 대부분 리프레쉬 되어 처음부터 재시작 되는 반면, (8기가 램이라고 욕 먹는) S24는 그대로 살아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추가: 사용후기]

    오늘 (2024년 1월 26일) S24 플러스 제품을 수령했고 사용 첫 날입니다. 눈에 띄는 몇 가지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전에 사용하던 기기는 S22 플러스였습니다.

     

    빠릅니다. 다 그냥 빠릅니다. 특히 S22 시리즈 사용하신 분들은 모두 공감할 겁니다. 카메라 느린 걸요.....물론 이게 빨라진 거지만, S24 플러스는 확연히 빠르고, 촬영 직후 갤러리로 들어가서도 로딩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화면 꺼짐 상태에서 삼성페이 켤 때 드드득! 하고 느렸었죠? 그런거 전혀 없어요- 그냥 완벽하게 다 쾌적합니다 ㄷㄷㄷ

     

    애니메이션 효과도 매우 부드럽고 훨씬 더 개선되었으며, 전체적인 반응 속도는 물론 각종 느렸던 앱 구동 등이 모두 싹 다 매우 쾌적합니다- (갓시노스 ㄷㄷㄷ)

     

    그 외: 반사방지

     

    아이폰15프로 맥스와 함께 두고 비교한 반사방지 효과.....S24 울트라는 끝판왕이군요 ㄷㄷㄷ

     

    그런데 삼성에서 S24와 S24 플러스 및 울트라를 위한 반사방지 필름도 정품 악세사리로 출시했습니다.....! 서비스센터 통해서 부착도 가능한데, 직접 정품 AR 필름 구입 후 방문하면 공임 6000원, 그냥 가서 부착 서비스를 받으면 23000원입니다. 

     

    보니까 일부 판매처에서 자체적으로 AR 필름을 제공한 모양인데, 정품은 아래에 있는 제품입니다. 정품은 디스플레이에 꽉차게 부착됩니다.

     

    갤럭시 S24 AR 스크린 프로텍터 (투명) | EF-US921CTEGKR | Samsung 대한민국

     

    갤럭시 S24 AR 스크린 프로텍터 (투명) | EF-US921CTEGKR | Samsung 대한민국

     

    www.samsung.com

     

    부착 방법은 이렇습니다

    https://youtu.be/6afHTQWMlnU?si=C7J7AAG0Cpbp9Ulk

     

     

    S24 울트라는?

    그래서 S24 울트라는 어떻냐구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중 한명이자, 최고의 공신력을 보여주는 리뷰어인 MKBHD의 S24 울트라 영상 제목으로 표현하면 

     

    https://youtu.be/XaqOejIaFgM?si=VJDaj1kzec6lcjB5

    "Why Buy Anything Else?"

    "왜 다른 걸 사?"

     

     

     

    갤럭시 S24, 사전예약 / 초기구매 혜택 신청방법 :: AMUSEMENT PARK (tistory.com)

     

    갤럭시 S24, 사전예약 / 초기구매 혜택 신청방법

    이번에 (저를 포함하여) S24 시리즈 구입하신 분들 많으시죠? 그러면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사전구매 / 초기구매 혜택인데요, 기존하고 조금 달라진 부분도 있고 하여, 알려드리고자

    frederick.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