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 맥북프로 vs M2 Pro 맥북프로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3 맥북프로 vs M2 Pro 맥북프로
    IT 분야/Mac 2023. 11. 9. 10:02

     

    최근 M3 맥북프로 제품군 출시 발표 이후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죠? 가장 크게는 가격부터 시작해서 기본형이 왜 8기가 램이냐 등등.....

     

    국내에는 아직 정식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이미 제품을 받아본 해외 리뷰어들이 제품에 대한 상세 분석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걸 바탕으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비교 대상은 M2 맥북프로가 아니라 M2 Pro 맥북프로 16기가 모델입니다. 그 이유는 현재 M3 기본형 제품과 M2 Pro 맥북프로 해당모델이 북미 기준 같은 1599달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같은 가격대의 두 제품을 두고 비교를 하는 거죠.

     

    기본적인 차이

     

    제품 내부를 살펴보면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게 하나 있죠. 바로 팬과 히트 싱크입니다. 이번 기본형 M3 맥북 프로는 팬이 하나 뿐이고, 히트 싱크도 더 작습니다. 

     

    그리고 M2 맥북 프로 기본형에서 정말 욕을 많이 먹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SSD였습니다. M1 제품군에서는 예를들어 512기가라고 하면 256기가짜리 두 개를 붙여주었는데 반해서, M2로 오면서 단일 SSD 이면서 속도도 반토막 가까이 났었기 때문이죠. 

     

    이번에는 다행히 SSD가 두 개의 칩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위의 은색 작은 네모 한쌍)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M2 Pro 맥북프로에는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여분으로 두 개가 더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부분이 여분 공간으로, CTO를 통해서 SSD를 추가하면 총 4개의 공간에 장착되어, 더더욱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데, M3 맥북프로는 슬롯 자체가 2개 뿐입니다.

     

    이번 M3 기본형의 또다른 차이점은 바로 이거죠. USB-C / 썬더볼트 포트가 하나 줄어들었다는 겁니다. 폼팩터 자체가 동일한데 공간적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트를 하나 더 줄여버렸고, 외장 디스플레이도 하나만, 60Hz까지만 지원됩니다. 하나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M3 Pro 이상 급으로 가야합니다. 

     

     

    성능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M3 맥북프로 기본형에서는 다시 SSD가 두개의 칩 구성으로 돌아온 덕분에 읽기 쓰기 테스트에서 M2Pro 맥북프로와 별반 차이가 없는 매우 좋은 속도를 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코어 구성과 갯수에 변동이 있었죠? 그래서 씨네벤치 2024 기준으로는 19% 가량 차이가 나지만

     

     

    긱벤치6 멀티코어 기준으로는 그 차이가 5% 가량 밖에 나지 않습니다. 확실히 새로운 세대로 넘어오면서 CPU 깡성능 자체는 향상이 된 것이 보이죠. 그런데 문제는 GPU였습니다.

     

     

     

    GPU 테스트에서는 확실히 체급의 차이가 보였습니다. 긱벤치6 GPU (Metal) 테스트에서는 57% 가량 차이가 났고, 3D Mark 에서는 38% 가량 FPS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이건 체급이 완전히 다른 제품이라는 소리죠.

     

    그런데 한 가지 재미난 사실도 있었습니다. 

     

    M3 맥북프로 기본형의 E코어 (저전력 코어)의 클럭이 M2Pro 맥북프로 보다 더 높게 나왔다는 겁니다. E코어에서의 개선이 있었다는 소리겠죠.

     

     

    실제로도 M2Pro 맥북프로는 E코어가 2.4GHz 대를 왔다갔다 했다면

     

    M3 맥북프로 기본형은 2.7GHz 대에서 동작했습니다. 확실히 차이가 보이죠. 그런데 다른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P코어 (고성능 / 퍼포먼스 코어) 기준으로 M2Pro 맥북프로는 90~95도 정도 선에서 동작을 이어갔다면

     

     

    이번 M3 맥북프로는 100도를 훌쩍 넘어서서 108도까지 순식간에 찍고 바로 쓰로틀링이 걸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겁니다. 

     

    또, 이번에 새로 M3 칩부터 GPU에 적용된 레이트레이싱 기능 덕분에 관련 벤치에서는 M3 기본형이 M2Pro 맥북프로보다 성능이 우수하게 나오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결론

    레이트레이싱을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M3 맥북프로 기본형을 고집해야 하는 이유는 없다

     

    같은 가격에서 확연히 더 빠른 GPU, 듀얼 팬,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 하나 더 많은 포트 등 M2Pro 맥북 프로가 가진 장점이 많다.

     

     

    개인적인 생각

    이번 M3 기본형은 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다른 걸 다 이해하더라도 8기가 램은 정말 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