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 맥북 프로 - 사양 성능 가격 총정리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3 맥북 프로 - 사양 성능 가격 총정리
    IT 분야/Mac 2023. 10. 31. 10:33

    우리나라 시간으로 10월 31일 오전, 애플은 M3 칩셋과 이 칩셋을 탑재한 맥북 프로를 공개했습니다. 다른 잔소리 다 치우고 꼭 필요한 사양, 성능, 가격을 알아보죠!

     

    사양 및 가격

    이번 맥북 프로는 14인치와 16인치 두 가지로 나왔습니다. 각각을 살펴보죠.

    일단 14인치 제품은 기본형이 M3 칩과 8기가 램 (.....) 으로 구성되어 있고 239만원입니다.....색상도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만 고를 수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스페이스 블랙 색상도 M3 프로 칩셋을 탑재한 상위기종부터만 고를 수 있으며, 299만원부터 시작합니다.

     

    14인치 기본형 제품에는 쿨링팬이 하나 뿐입니다. 이로인해서 M3 프로나 맥스 제품 대비 안 그래도 깡성능으로 밀리는데, 성능 유지력 면에서도 더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은 테스트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겠으나, 일단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인치 기본형은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이 1대만 가능합니다. 결국 M3 맥북프로 14인치 기본형은 그냥 가변주사율이 들어간 맥북 에어 같은 그런 느낌입니다. 사면 그냥 호구되는 옵션이고, 제대로 M3 성능과 신제품의 메리트를 느끼려면 무조건 299만원짜리 M3 프로 이상으로 가야 합니다.

     

    16인치부터는 스페이스 블랙을 기본적으로 고를 수 있고, 칩셋도 M3 프로 기본 탑재, 램도 18기가로 올라가지만 가격이 369만원부터 시작합니다 (.....)

     

    그리고 물리적인 크기가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썬더볼트/USB-C 포트가 여전히 3개 뿐이라는 건 상당히 좀 아쉽습니다. 하나 정도 더 늘릴 공간이 충분히 있었을텐데 이걸 그대로 유지하네요.

     

    또, 배터리 용량이 70와트대에서 100와트로 크게 올라갔지만, 그만큼 화면도 커졌고, 칩셋에서 요구하는 전력 소모량도 커져서 배터리 지속시간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비교적 최근에 변경된 맥북프로 시리즈의 그 디자인 구성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두께를 얇게 만든답시고 포트를 다 날려서 엄청나게 많은 비판을 받았다가, 두께가 조금 두꺼워지더라도 더 많은 내부 공간과 포트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되돌아 갔었죠.

     

    그 디자인 그대로에서 이번에 스페이스 블랙 색상이 추가되었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 사양편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16인치 모델은 물리적으로 공간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썬더볼트/USB-C 포트를 3개만 넣는 건 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성능

    이번 M3 제품군의 효율 코어는 M1 시리즈 대비 최대 50%, 성능 코어는 M1 시리즈 대비 최대 30%가 향상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 M1 대비 65%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자랑한다고 하죠.

     

    뭔가 느끼셨나요? 네, 애플은 계속해서 M2 와의 비교가 아니라 M1 과의 비교값을 내놓고 있습니다. 제품 발표에서도 최대 11시간 더 가는 배터리라고 했는데, 비교군이 구 인텔맥이었어요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실제 제품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봐야 뭐라고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다.

     

     

    반전

    M2 프로 칩셋 대비 이번 M3 프로 칩셋은 고성능 코어가 8개에서 6개로 축소, 효율코어가 4개에서 6개로 증가, 총 트랜지스터 갯수 감소가 있었고 (.....)

     

    또, M2 프로 칩셋 대비 메모리 대역폭이 200GB/s에서 150GB/s으로 25%나 줄어들었습니다

     

    이러면 결국, 기본형은 살 가치가 없고, M3 프로는 M2 프로 대비 너프가 심하게 먹었고, 사지 말라는 소리인가요.....

     

     

    소감

    일단 가격이 굉장하죠. 그래서 전문적인 영역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 아닌 이상, 쿠팡에서 떨이 수준으로 밀어내던 M1 맥북 시리즈를 구입하신 분들 혹은 비교적 저렴하게 M2 제품군을 구입하신 분들은, 현재 상태에서 그대로 더 쓰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차피 전문 영역 종사자가 아니면 차이를 체감하기는 어려우니까요.

     

    또, 14인치 기본형은 사는 순간 무조건 호구되는 수준의 사양이라 이건 너무한다 싶습니다. 240만원에 램 8기가, 외장 디스플레이 연결 1대만 가능, 쿨링팬 1개 등 이건 좀 아니다 싶은 구석이 많습니다. 그래서 결국 기본 299만원부터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14인치 M3 맥북 프로 기본형을 살 바에는 차라리 M2 프로 칩셋 탑재 맥북프로를 구입하는 것이 훨씬 나아 보입니다

     

    향후 실제 제품 테스트 결과가 나오면 내용을 마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