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FRED.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본문

IT 분야/윈도우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후레드군 2016.07.23 18:39



윈도우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새로 설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컴퓨터를 새로 샀다든가.....혹은 프리도스 노트북 모델 (운영체제 미설치 모델) 을 구매 한 후에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려고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 파티션 테이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이 현상을 두고 문의 하는 분들도 꽤 있으시죠.


윈도우 설치를 위한 USB 부팅까지는 어떻게 했는데, 정작 설치를 하려고 보면 오류가 납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라는 오류 문구가 등장하죠. 이 문제는 바로 새로 바뀐 시스템 형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윈도우 8 부터는 본격적으로 UEFI 모드를 지원하고 실제로도 권장하고 있는데, 그 동안 윈도우 7 까지 일반적인 바이오스 형식으로 사용했던 유저들은 MBR 형식으로 디스크를 두고 사용했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겁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다 이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건 윈도우 설치죠 ㅎㅎㅎ









자 그럼 해결 방법을 알아볼까요?



일단 끝까지 다 읽어보고 정확하게 숙지하신 후에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개인 책임입니다.



먼저 윈도우 설치를 위한 USB 부팅까지는 동일합니다. 그리고 바로 설치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복구"라는 메뉴를 선택 해 줍니다.




그리고 설치 진행 첫 화면의 왼쪽 아래 "컴퓨터 복구", 영문판의 경우 "Repair your computer" 를 클릭합니다. 이 위치는 윈도우 비스타 이후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위치만 기억하고 있어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때 명령 프롬프트 사용을 하면 마치 예전의 MS DOS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잘 보고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외우고 하려고 하지 마시고 이 페이지를 다른 PC 혹은 핸드폰 등에서 띄워놓은 채로 그대로 하나하나 절차를 밟아가시기를 권장합니다.




먼저 diskpart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리고 list disk 라고 입력하고 다시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어떤 위치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려고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은 크기가 가장 큰 부분이 우리가 윈도우를 설치하는 드라이브이고 대체로 0번입니다.



그 후 원하는 디스크 번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select disk 숫자 이렇게 입력하고 엔터!


예를들어 select disk 0




그후 clean 이라고 치고 엔터!



마지막으로 convert GPT 라고 입력하고 엔터! 이렇게 하면 기본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그리고 exit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명령 프롬프트 화면을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GPT 파티션 테이블로 원하는 드라이브의 형식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윈도우 설치 단계로 가서 설치를 진행하면 경고 메시지 없이 딱!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필요한 조건을 모두 갖췄기 때문이죠. 그런데 주의할 점은, 위의 과정에서 하드디스크 혹은 SSD의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으니 반드시 데이터를 백업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손실 등에 대해서는 본인이 대비를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제 문제가 잘 해결 되었죠? :-)


아래에 하트모양 좋아요 버튼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9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