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 임박! 마지막으로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 임박! 마지막으로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IT 분야/윈도우 2016. 7. 26. 09:53



    윈도우 10 으로의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이 이제 이번달이면 끝입니다. 정확히는 29일까지로 오늘 (7월 9일)로부터 딱 20일 남았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많은 분들이 윈도우 1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잘 모르시거나 혹은 걱정하시는 경우들이 있어서, 오늘은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5가지' 라는 주제로 글을 써 봤습니다.





    내컴퓨터는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인가요?


    윈도우 10 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으려면 최소한 윈도우 7 서비스팩 1 이상 설치를 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윈도우 XP나 비스타를 사용중이시라면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XP나 비스타는 좀 심하게 많이 오래 되었으니 이제는 좀 보내드려야 하지 않을까요 ^^;;


    그리고 정품 윈도우 7, 8, 8.1 을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그 정품은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말 그대로 무료 업그레이드니까요. 하지만 비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비정품 그대로 남습니다. 즉, 무료 업그레이드지만 비정품 유저들에게 정품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윈도우 10 은 호환성이 안 좋다는데요?


    이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이미 국내 금융권 결제와 확인 기능 등등 모두 정상 동작이 확인 되어 있고,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기존에 친숙하게 이용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최신 버전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시 익스플로러를 열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창에 단순히 IE라고만 입력해도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나오고 엣지 브라우저에서도 설정 창에서 익스플로러를 한 방에 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엣지 브라우저가 빠르고 가볍기 때문에 이걸 권장하지만, 익스플로러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 외에도 엣지 브라우저에 대한 다양한 설정 방법을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들을 확인 해 보세요!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이슈의 해결 방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엣지 브라우저에서 자꾸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된 사이트 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2. 엣지 브라우저에서 한 방에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은?


    3.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를 엣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바꾸는 방법은?






    게임 할 때는 윈도우 10 이 안 좋다는데요?


    사실이 아닙니다.


    윈도우 10 은 게임 구동에 필수적인 최신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특히 비약적인 성능의 향상이 있는 다이렉트 X 12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을 많이 하는 유저라면 더더욱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입니다. 게다가 최근에 나오는 게임들은 점차 윈도우 10 을 기본으로 하여 제작하고 나머지 운영체제를 함께 지원하는 형식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게이머라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봐야겠죠?







    업그레이드 절차가 어렵지 않나요? 데이터 백업은요?


    윈도우 1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아주 간단합니다.


    사실 이미 윈도우 10 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하라는 메시지가 컴퓨터 상에 떠 있을겁니다. 여기서 단순하게 '업그레이드 하기'를 선택하면 그것으로 할 일은 다 끝난겁니다. 모든 기능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최적화도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사용자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즉, 음악, 사진, 동영상, 다운로드 받은 것들은 그대로 폴더에 유지가 되고, 혹여라도 기본 폴더에 있지 않아서 못 찾은 파일들은 C드라이브 내의 windows.old 폴더 안에서 모두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한글, 오버워치 등의 각종 프로그램들은 다시 설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일부 프로그램들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재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조금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운영체제 자체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니 이 정도는 충분히 감수할 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경우 백업이 아주 쉽습니다. 일종의 꼼수인데, 외장하드나 다운로드 폴더에 C드라이브에 있는 'Riot Games' 폴더를 통째로 그대로 복사 해 두세요. 그리고 나중에 업그레이드 이후에 이 폴더를 다시 C드라이브로 옮겨 놓고 폴더 안의 실행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패치까지 그대로 다 되어 있는 최신 상태 그대로 롤을 바로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모든 운영체제는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초기화를 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 과정이 업그레이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최적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도 개인 파일은 그대로 둔 채 초기화가 가능하고, 스마트폰처럼 간단한 절차로 진행되므로 별도의 윈도우 10 CD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10 시스템 초기화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운영체제 자체를 재 설치 할 일이 생겼을 때도 이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면 번거로운 절차도 피할 수 있고 기존 파일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별도의 설치 CD도 필요 없으니 이 또한 이득이죠.






    기존의 정품 라이센스를 절대 버리지 마세요


    윈도우 10 으로의 무료 업그레이드는 말 그대로 '업그레이드' 제공입니다. 새 컴퓨터에 바로 설치하는 '처음 사용자용'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윈도우 7 이나 8 혹은 8.1 의 라이센스 (씨디키) 를 잘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나중에 혹시라도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윈도우 10 자체를 설치하면서 키를 넣으면 되기는 하지만, 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정품인증센터에서 기존 라이센스까지 확인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4일 밖에 남지 않은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여러분의 결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