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8, 최대절전모드 이후 컴퓨터가 느려진다면 이렇게 해보자-IT 분야/윈도우 2013. 3. 24. 18:23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우 8 은 키보드 마우스는 물론이고 터치가 가능한 디스플레이나 멀티 터치 기능을 갖춘 노트북의 터치패드 혹은 그런 기능을 담은 마우스와 함께 할 때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윈도우 8 출시 직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지금까지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확연히 달라진 인터페이스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 필요했습니다만, 지금은 윈도우 7 으로의 복귀는 조금도 생각하지 않을만큼 좋습니다 :)
그런데 윈도우 8 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게임을 하거나 평소에 조금도 딜레이 없이 볼 수 있었던 1080p HD 유투브 비디오를 시청한다든가 할 때 시스템이 급격하게 느려지는 현상을 겪은 것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el Core i3 2367m 듀얼코어 프로세서 1.4GHz (2 코어, 4 논리 프로세서)
DDR3 8GB 메모리
초저전력 프로세서이고 하드한 작업 보다는 뛰어난 배터리 성능과 일상적인 작업 그리고 이동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긴 합니다만 적어도 제게 필요한 작업들이나 종종 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을 감당하지 못 할 수준은 아닙니다.
그런데 평소에도 멀쩡하던 작업들이 급격하게 느려지고 시스템이 거의 멈추는 것 같은 수준으로 느려지는 일이 발생하여 원인을 찾지 못 하고 계속 고민중이었죠.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여러가지를 확인했습니다.
정상적인 환경이라면 위의 그림에서처럼 CPU 속도가 (물론 어떤 것을 하느냐에 따라 가변적으로 나타납니다) 일정 이상 받쳐 주면서 동작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하는 그 시점에서 작업 관리자를 열어 보면 CPU 속도가 500MHz 이하로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니 최소한의 작업들 마저도 구동이 안되는 것이죠.
처음에는 급격하게 느려지길래 2개의 코어 중 하나가 죽었나 싶을 정도로 걱정했습니다만 다행히도 그런건 아니더군요.
이제 느려지는 증상은 확인 했으니 언제 느려지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며칠에 걸쳐서 유심히 지켜보니 유독 최대절전모드에 갔다 오면 시스템이 급격하게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바이오스 문제인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의 문제인지 등등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hp 에서 제공하는 최신 버전 업데이트도 모두 끝냈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최후의 수단으로 윈도우 8 재설치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하나씩만 설치해 보기로 하였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이 녀석이 문제의 원인이었습니다. 빠른 스토리지 기술은 검색해 보면 나옵니다만, 솔직히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있어도 없어도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지워버리고 나니까 실제 구동 속도에서는 차이가 없는데 최대 절전 모드 복귀 후에도 모든 시스템 부하가 정상적으로 걸리고 구동 되더군요.
혹시나 윈도우 8 설치 이후에 노트북의 최대 절전 모드 이후에 시스템이 급격하게 느려지는 문제가 있다면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이라는 것이 설치 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 해 보세요. 최신 버전의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업데이트 이후에도 저는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서 저 소프트웨어를 아예 삭제 해 버렸습니다.
손가락 추천 버튼을 눌러 주시면 계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IT 분야 > 윈도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만원대 윈도우폰8 노키아 루미아 520 카메라 촬영 샘플 추가 (6) 2013.05.12 최고의 카메라폰 노키아 루미아 920 으로 찍은 사진 (7) 2013.04.27 윈도우 8 스토어, 원하는 앱이 나오지 않으면 이렇게 해보자! (1) 2013.03.21 이제 트위터를 시작메뉴에서 바로! 트위터 for Windows 8 (0) 2013.03.14 윈도우 8 를 위한 최적의 마우스, 마이크로소프트 터치 마우스! (6) 2013.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