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FRED.

윈도우10은 기존 윈도우의 친숙함과 새로운 윈도우의 다양한 앱, 그리고 편의 기능을 하나로 만든 버전이죠. 출시 두 달 가까이 지나면서 꾸준하게 신규 사용자가 늘어나며 안정적인 궤도에 올라서고 있습니다.


윈도우 7, 8, 8.1 에서 업그레이드 설치가 가능하며 윈도우 비스타, XP등에서는 새로운 설치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 설치 방식을 통해서 출시 이후 1년간은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윈도우 10 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는 엄청난 소식이 아닐 수 없죠- 간혹 1년간만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그게 아니라 1년 안에 업그레이드를 하면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이 없이 계속 해당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친숙한 시작 메뉴와 편리한 시작화면이 만나서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업그레이드 형태의 설치를 선호하지 않으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윈도우 8 이후부터는 설치, 재설치가 매우 간단해졌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고 나서라도 재설치를 하고 싶으신 경우 제어판의 복구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 파일은 그대로 둔 채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거나, 혹은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별도의 미디어 (CD혹은 USB디스크와 같은 설치 파일) 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시스템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한 복구용 미디어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쨌거나, 이렇게 설치 하고나면 C드라이브에 windows.old 폴더가 생성되면서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와 사용자 파일이 남아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폴더는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삭제를 하고자 하는 경우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먼저 윈도우 탐색기를 여시고, C드라이브를 오른쪽으로 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디스크 정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랫쪽의 [시스템 파일 정리]를 선택하신 후에




[이전 Windows 설치]를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업그레이드 설치 혹은 운영체제 재설치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전 파일들을 깔끔하게 지워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렇게 해도 windows.old 폴더가 남는 경우가 있다면! 이렇게 해 보세요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복구] 탭을 선택하고




고급 시작 옵션을 선택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예전 도스창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여기에서 이렇게 입력합니다.


RD /S /Q C:\windows.old


이러면 잠시 기다렸다가 끝납니다.


그리고 exit라고 입력하고 엔터!


잘못 입력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저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C: 다음에 원화를 상징하는 W와 유사하게 생긴 특수문자 입니다. 이게 \ 이렇게 표시 된 것 뿐입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