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FRED.

중고거래, 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본문

주저리 주저리

중고거래, 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후레드군 2014.03.09 10:15

 

 

예전에는 중고 하면 가구나 서적 혹은 자동차 등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크게 활성화 되고 그 안에서 게시판과 카페, 블로그 등의 형태로 각종 커뮤니티가 함께 활성화 되면서, 중고 거래도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거래 물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진 것은 물론이고, 이제는 전국 단위로도 마우스 클릭 몇 번화 연락으로 거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덕분에 알뜰족이나 금전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학생들은 직접 새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상태가 좋은 중고 제품을 좀 더 쉽게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나쁜 의도를 가지고 접근하는 사람들도 더 많이 늘어나게 되었고, 중고 거래 피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이제는 전문적으로 사기꾼 정보만 모아 두는 사이트가 생겼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중고거래 피해액은 적게는 몇만원부터 많게는 수백, 수천만원에 이른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 중고 거래시,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1. 되도록이면 직거래를 하세요

 

일단 거의 대부분의 사기 사건은 택배거래 (혹은 우편거래) 를 하면서 발생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혹은 사고 싶은 물건인데 판매자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하게 되는 택배거래는 일단 무조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자가 정직한 사람이라고 해도 운송 과정에서 파손되거나 분실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제품이 도착하기 직전까지는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택배거래입니다. 그리고 가장 흔한 방법은 판매자에게 입금을 하고나면 판매자가 잠적하는 것입니다. 혹은 제품을 받았는데 전혀 쓸데없는 물건이 들어 있거나 혹은 파손된 제품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거래를 하게 되면 이런 가능성이 확연하게 줄어듭니다. 택배거래만 하겠다고 한다구요? 일단 의심하세요-

 

 

 

 

 

2. 직거래시에도 최대한 시간을 가지고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직거래는 안전하다고 했으니까' 라는 생각으로 혹은 '에이,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덥썩 물건을 받아 오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나 카메라 등의 전자기기는 반드시 오만가지 테스트를 다 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후기로 보면, 깨끗한 맥북을 사가지고 왔는데 집에서 제품을 살펴 보다가 제품 바닥을 봤더니 실제 설명과는 달리 스크래치가 너무 많았다는 이야기, USB포트 한 두개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이야기 등이 심심찮게 보입니다. 따라서 제품 구매시 각종 포트와 각종 기능들을 모두 테스트 하면서 꼼꼼하게 다 살펴 보아야 합니다.





3. 직거래시에도 입금해도 되는지 물어보세요


금액이 적은 경우 현금이 오가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만, 혹은 일이 터져도 피해가 크지 않습니다만, 전자기기 등을 거래 하다보면 가격이 커져서 직접 가지고 가기도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자와의 거래 내역을 하나라도 남겨 두기 위해서도 현금 지급 보다는 온라인 송금 방법이 더 좋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현금을 뽑아 갈 시간이 없다든가 혹은 어떤식의 이유에서든 그냥 거래 현장에 나가서 현장에서 바로 송금으로 처리하면 안되겠느냐고 하세요. 이렇게 해서 송금 형식으로 지급하면, 현금과 달리 거래 기록이 남기 때문에 혹시라도 문제가 생겼을때에도 대처 수단이 하나라도 더 나옵니다. 그리고 판매자 입장에서도 거부할 명분이 딱히 없기 때문에 거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굳이 거부한다면 뭔가 의심스러운 상황인거죠.

 

 

 

 

 

4. 굳이 택배거래를 해야 할 경우 인증샷을 요구하세요

 

사정상 정말 직거래를 못 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인증샷을 요구하세요. 무슨 말이냐구요? 일단 제 사례를 한번 들어보세요-

 

저는 얼마전 카메라 렌즈를 하나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매물이 잘 올라오지 않아서 그 위험하다는 [삽니다] 게시판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고 글을 올렸죠. 그리고는 연락이 왔습니다. 저는 서울인데 판매자분은 포항 거주중이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일단 택배거래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품 상태나 규격 등을 물어 보는 과정에서 상대방이 카메라를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순간 들었습니다. 특히나 렌즈 교환식을 채택하고 있는 카메라들은 대체로 본체 가격도 비싸지만, 렌즈 가격도 상당히 나간다는 점과 동싱 일정 이상 카메라에 대해 지식이 필요한 제품이라는 것을 감안했을때, 다소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의심스러웠던 점은 언제 입금이 가능한지 여부만 줄기차게 물어봤다는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일이 많아서 하루 이틀 후에 거래가능하겠느냐고 했을때 그렇게 하자고 해서 서로 동의가 된 일인데도 중간에도 몇 차례 '언제 입금하느냐, 입금만 하면 바로 배송이 가능하다' 이 이야기를 계속해서 강조하더군요. 심지어는 토요일 오후 6시경이었는데도 바로 보낼 수 있다고 이야기 하더군요. 그게 가능하냐 했더니 편의점 택배로 접수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어차피 토요일 접수는 해봐야 월요일에 배송 시작이기 때문에 월요일 접수와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예정대로 월요일에 입금할테니 그때 하자 라고 했더니 바로 보낼 수 있는건데 왜 그러느냐고 하면서 도리어 본인이 조급해 하는 것 같더군요. 사실 의심이 커져서 계속해서 미뤘던 것입니다. 그래서 인증샷을 요구했습니다.

 

참고: 여기서 인증샷이라고 하면, 셀카를 찍어서 달라는 것이 아니라 제품 사진을 요구하는 것인데 이때 메모지나 포스트잇 등에 판매자 닉네임, 연락처 등을 적어서 제품과 함께 찍어서 보여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인증샷을 요구했더니 갑자기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자기는 기숙사에 있고 본가에서 보낼건데 그때 찍어서 보내라고 하겠다' 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품을 직접 가지고 있는게 아니냐고 물었더니 '집에서 팔라고 해서 파는 것이다' 라고 하더군요. 사기죠. 사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카메라 렌즈와 같은 민감한 제품을 파는데 그걸 소유한 사람이 다른 사람 보고 팔라고 시켰다? 믿기 어려운 상황이죠. 그리고 그렇게 입금 언제 하냐고 물어보던 부지런함은 다 어디로 가고, 인증샷 요구 한번에 '저녁에 찍어서 보내주겠다' 라는 말 한마디 이후 조용합니다.

 

의심스러우세요? 인증샷을 요구해 보세요-

 

 

 

 

 

 

 

5. 거래 내역을 살펴 보세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중고거래 사이트인 네이버 중고나라의 경우 거래량도 많지만 그만큼 피해도 많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주의를 해야 하는데,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거래 내역 조회 입니다. 판매자 닉네임을 클릭하고 [게시물 보기] 를 선택하면, 해당 판매자가 그 동안 올렸던 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떳떳한 경우 보통 거래 내역을 애써서 지우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나 이만큼 신용 있는 사람이야' 라는걸 보여주기 위함이기도 하다는것이죠. 그런데 판매자의 거래 내역을 보았더니 내역이 전혀 없다든가, 가입한지 며칠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일단 위험 요소가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본인인증을 했는지 여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인증을 하지 않은 경우,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 경우 즉, 뭔가 의심스러운 경우일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본인인증을 하지 않은 판매자입니다] 라는 문구가 보일 경우 일단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6. 반드시 전화번호로 연락하세요

 

간혹 카카오톡 아이디 혹은 쪽지로 연락 하자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핑계야 뭐 대기 나름이죠. 전화가 고장났다 라든가.....하지만 정말 핑계입니다. 연락하기로 말하면 집전화로도 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와 직접 통화가 가능한 전화번호가 아닌 다른 수단으로만 연락하고자 하는 경우 일단 거래를 피하십시오. 그게 안전합니다.






 

7. 신고 내역이 있는지 조회 해 보세요

 

 

 

화면 오른쪽에 보시면 상대방 전화번호나 계좌번호 등을 통해서 조회 해 볼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사기피해사례 조회] 라고 되어 있죠. 여기에 전화번호 등을 입력하고 조회 하면 해당 판매자가 안 좋은 전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걸 잘 모르시거나 귀찮다고 안 하시는데, 잠시 몇 초간의 기다림과 클릭 몇 번이 여러분을 사기 피해로부터 지켜줄 수 있습니다.







 

8. 미련을 버리세요

 

사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미련을 버리세요. 무슨말인가 하면, 지금 막 올라온 매물이 내가 정말 원하는 제품인데 거리가 멀다든가, 인증이 안되어 있다든가 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보통 미련을 가지고 매달리다가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정 이상 먼데 뭔가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과감히 미련을 버리세요. 나중에 그 제품이 다시 올라오면 좋은거고 아니면 만다라는 생각을 해야 편해집니다. 괜히 욕심부리고 이번이 아니면 절대 이 기회가 돌아오지 않는다고 자기 위로를 해 봐야, 어차피 조금 지나면 또 어떻게 달라질지 모릅니다. 미련을 과감히 버리세요.

 







마치며


사실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더 있습니다만, 이 정도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고, 내가 필요했던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중고거래, 조금만 주의하면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거래가 될 수도 있습니다만, 자칫 잘못하면 한순간에 사기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한번 더 확인하면서 확신이 설 때, 그때 거래에 나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기 당했다라는 생각이 들면 그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입금을 한 경우 은행에도 그 사실을 일단 통보 하시기 바랍니다.





















손가락 추천 버튼을 눌러주시면 계속적인 블로그 활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