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키아 뮤직, 믹스 라디오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엔터테인먼트/음악

by 후레드군 2013.11.21 13:26

본문

노키아는 예전부터 카메라와 음악 기능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2G 폰 시절 이후, 국내에 스마트폰 사업으로는 처음 출시 했던 익스프레스 뮤직 5800 과 X6 이 출시 되던 당시에도 노키아는 유럽을 비롯한 노키아의 주력 시장에서 [노키아 뮤직] 서비스를 통해서 미디어 사업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심비안 운영체제를 포기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폰 운영체제를 선택하게 되었지만 노키아 뮤직 서비스는 중단되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윈도우폰 운영체제 테마에 맞게 더욱 미려한 UI 로 갈아 입고 나타났죠. 지금까지도 노키아 뮤직 서비스는 저렴한 가격과 무궁무진한 음원 등으로 좋은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서비스를 하지 않는 관계로 그냥 접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내에서 만나볼 수는 없지만 매력적인 노키아 뮤직 서비스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 사항

 

2013년 11월, 노키아에서는 노키아 뮤직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이름으로 서비스를 발표하였습니다. 바로 노키아 믹스 라디오 입니다. 아이튠즈 라디오처럼 이름은 [라디오]가 되었지만 우리가 흔히 아는 FM라디오와는 달리 실시간 방송을 듣는 것이 아니라 특정 장르 혹은 선호하는 형식의 음악을 임의선정하여 계속 듣는것입니다.

 

 

 

 

 

MIX를 바탕으로 한, 스트리밍 서비스

 

 

 

노키아 뮤직은 기본적으로 스트리밍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요금이 부과 될 수 있으니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설정을 통해서 셀룰러 연결시 (이동통신사 데이터망) 보통 음질, 와이파이 연결시 고음질 재생을 선택하여 데이터 사용량을 다소 줄일 수 있는 옵션도 제공 됩니다.

 

한 달 사용 요금은 무제한 재생에 $3,99 이며, 윈도우폰은 물론 윈도우 8 앱에서나 브라우저 상에서도 한번 결제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기존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MIX 라는 점입니다.

 

 

 

노키아에서는 수백여개의 믹스를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최근 한달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곡 모음, 가장 인기 있는 POP 음악 모음, 10대 사이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음악 모음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수십, 수백여개의 믹스를 제공하고, 이 것을 기반으로 음악을 스트리밍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치 "멜론 1위부터 100위까지 모음" 이런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리고 특정 아티스트를 선택하면 그와 유사한 음악 성향을 보이는 가수들의 노래들을 모아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장점은 매번 새로운 음악을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만, 반대로 말하면 내가 원하는 곡을 직접 선택할 수는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수백여개의 믹스를 통해서 매번 새롭게 음악을 즐길 수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이 끊어지거나 요금제 부담이 큰 경우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노키아는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원하는 믹스를 오프라인 형태로도 들을 수 있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예를 들면 와이파이 존에 들어가서 원하는 믹스를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다운로드 해 두고, 나중에 인터넷 연결 없이 다시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음악을 직접 구매하는 방식과 스트리밍 방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음악을 직접 구매하는 방식의 경우, 원하는 음원을 직접 소유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장치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만 일정 이상 시간이 지나서 더 이상 듣지 않는 곡이나 앨범이 쌓일 수 있습니다.

 

무제한 스트리밍 방식은 음원을 소유할 수는 없지만 곡 수나 앨범 수의 제한 없이 무한대로 음악을 즐길 수 있으나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방식의 단점을 어느 정도 커버한 것이 노키아 뮤직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던 UI 에 잘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

 

 

 

 

참고: 노키아 뮤직은 윈도우폰 중에서도 노키아에서 나온 루미아 시리즈에서만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키아 뮤직 앱은 미려한 UI로 시선을 사로잡는 윈도우폰 인터페이스에 잘 어울리는 타일 방식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수백개의 믹스를 선택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 들을 수 있게 저장하거나 심지어는 인근 지역의 공연 정보와 원하는 아티스트의 공연정보 등을 모두 다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음악만 서비스 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정보들까지 함께 제공한다는 점은 높게 평가할만 해 보입니다.

 

특정 곡이나 앨범은 꼭 구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컨텐츠만 별도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서 구매한 곡이나 앨범은 DRM이 적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장치에서도 들을 수 있고 영구 소장입니다.

 

-----------------------------------------------------------

 

추가 사항

 

노키아 믹스 라디오로 바뀌면서 UI에도 변경 사항들이 생겼습니다. 첫 실행 시, 자신이 선호하는 아티스트 3명을 입력하도록 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곡 선정을 시작합니다.

 

 

 

곡 재생시 위처럼 앨범아트 외에도 배경으로는 아티스트 사진이 나옵니다. 특이한 점은 다음곡으로 넘길 수는 있지만 이전곡으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또한 광고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대신에 곡을 넘기는 것은 시간당 6번으로 제한 됩니다.

 

 

기본 구동 화면입니다. 플레이미(play me) 기능을 사용하면 초기에 선택했던 아티스트를 기준으로 선호할만한 곡들을 골라서 재생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한 달에 3,99 달러를 지불하면 고음질 서비스,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오프라인으로 믹스 저장하기, 무제한 곡 넘기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곡마다 추천 버튼과 비 추천 버튼이 있어서 선호하는 곡으로 지정하면 앞으로 비슷한 곡을 더 많이 선정하게 되고 비 선호곡으로 지정하면 이런 곡은 덜 나오게 됩니다.

 

 

또한 기존의 노키아 뮤직에서도 호평을 받았던 아티스트 관련 정보 보기,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인근의 공연 정보 살펴 보기 등을 할 수도 있고, 트위터 공식 계정 확인도 자동으로 가능합니다.

 

 

물론 스트리밍으로 곡을 듣는것 외에 원한다면 곡 혹은 앨범을 별도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방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곡들은 다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배경 그림이 이렇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노키아에서 만들어 놓은 플레이 리스트를 [믹스] 라고 지칭하고 있는데 예를들어 멜론 둘째주 1위부터 100위까지 하는 것처럼 최신 유행곡들을 몰아서 듣거나 특정 장르 곡들 가운데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곡 모음을 재생하는 등의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8 앱으로도 사용 가능 

 

 

노키아 뮤직 서비스는 윈도우 8 앱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8.1 에서의 사용은 물론이고 RT 기반 장치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음악 재생 시에는 위의 화면처럼 현재 재생중인 곡 정보가 나오고 배경에는 해당 아티스트의 모습이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편으로 관련 믹스 정보가 나열 됩니다.

 

  

이 화면이 바로 관련 믹스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다른 믹스로 교체할 수도 있고, 한명 혹은 여러명의 가수를 선택하여 이와 비슷한 음악적 성향을 보여주는 곡들을 모아서 들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믹스 구성도 물론 가능합니다.

 

 

 

믹스는 단순히 인기 곡들만 모아 놓은 것이 아니라 선택권이 매우 넓고 각 장르별로 세분화가 잘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한편으로는 너무 많이 세분화가 되어 있다고 느낄 정도로 매우 많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믹스를 선택하면 재생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가사가 지원되는 곡들의 경우 가사가 제공되며 노래에 맞춰서 가사 이동도 제공 됩니다.

 

 

 

 

마치며

 

노키아는 한때 휴대폰 시장에서 절대 강자였지만 현재는 그 위세가 많이 꺾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윈도우폰과의 통합, 그리고 특색이 강한 루미아 시리즈를 발표하면서 다시금 새로운 불씨를 살려내고 있습니다. 이런점은 마이크로소프트로 넘어가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록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는 못 합니다만, 일관성 있게 자신들의 강점을 살려 나가는 노키아의 모습은 참 보기가 좋습니다.

 

노키아 뮤직은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손을 통해서라도 국내에 이런 서비스가 오픈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99 에 수백가지 믹스를 통한 무제한 스트리밍에 오프라인 옵션, 공연 정보 제공 그리고 한번 결제로 연동 가능한 모든 장치에서 사용 가능. 참 괜찮은 서비스 아닌가요?

 

 

 

 

 

 

 

 

 

 

손가락 추천 버튼을 눌러주시면 계속적인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3.11.03 01:27 신고
    저역시도 윈도우폰이 활성화 되기를 바라는 사람중의 하나 입니다.
    뭐든 한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버리면 꼭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이더군요.^^
    • 프로필 사진
      2013.11.03 10:41 신고
      우리나라는 여러 방면에서 편중화가 굉장히 심한 편입니다. 꼭 특정 산업 뿐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서 말이죠.....그런데 말씀하신대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다는게 결코 좋을 일이 없다는게.....이제는 어떤 스마트폰을 살까 라는 고민이 아니라 어떤 갤럭시를 살까 라는 고민을 해야 하는 때가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
  • 프로필 사진
    2013.11.21 14:1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3.11.21 14:36 신고
      beats by dr. dre 로 유명한 monster사에서 제작, 노키아 브랜드로 출시한 Nokia Purity HD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