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FRED.

이제는 모두가 하나씩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마트폰. 국내에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보급이 되었고 시장에서는 iOS와 안드로이드가 절대 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저 역시 불과 얼마전까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조금의 망설임 없이 다른 운영체제 탑재 스마트폰으로 갈아 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윈도우폰 7.5 (코드네임 망고) 를 탑재한 노키아 루미아 710 으로 바꿨습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그 동안 잘 쓰던 안드로이드를 버린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분명 대단합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운영체제가 바로 안드로이드입니다. 일단 무료라는 점이 있고, 모든 하드웨어 제조사들에게 원칙적으로 오픈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구글에서는 끊임없는 새 버전 출시를 통해서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 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수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피곤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사용자가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반대로 말하면 사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그만큼 많은 것이기도 합니다만, 일반 사용자들이 그런 부분들까지 모두 다 신경 써 가면서 폰을 쓰기에는 (적어도 제가 보는 기준에서는) 굉장히 피곤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설정 메뉴만 가 봐도 얼마나 복잡하고 정신 없던지.....

리눅스가 분명 훌륭한 운영체제인 점은 틀림이 없겠습니다만 (아무리 예전에 비해 쉬워졌다고 해도) 일반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벽이 많은 운영체제인 점과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예전에 애플의 키노트에서 Bertrand Serlet가 윈도우 7 의 디스크 조각 모음이라는 기능에 대해서 했던 말이 생각나네요

"No end user should ever have to know about that"



 

안드로이드는 미래가 밝습니다.
하지만 모든 안드로이드폰의 미래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구글의 개발 속도는 가히 환상적입니다 엄청난 속도로 버전업을 하고 있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나온 지 얼마나 되었다고 벌써 다음 버전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새 버전이 나오면서 신 기능 제공과 기존의 기능 개선 등이 이루어지면서 안드로이드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의 미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구글이 아무리 새 버전을 발표한들,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해당 운영체제를 내가 사용하는 폰에 맞게 수정하고 최적화 하여 제공하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제품 업그레이드가 확연히 늦는 문제점이 이미 크게 드러났고, 한번의 메이저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추가적인 버전업이 제공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과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제조사의 의무이냐 하는 논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예전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자체의 보안 결함이 발견 되어 모든 안드로이드 폰이 보안 위협에 노출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중 4번째 버전인 2.3.4 에서 해결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다수의 폰들이 2.1 혹은 2.2 버전을 탑재하고 있었고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는 해당 보안 이슈가 전 세계를 휩쓸고 난 이후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가량 (혹은 그 이상 - 제조사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일정이 워낙 다르기 때문) 이 지나고 나서야 실제 사용자들에게 패치가 되었습니다. 그나마도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받지 못하는 모델의 사용자들은 여전히 보안 위협을 가지고 폰을 사용중인것입니다. 이 경우 보안 위협은 누가 나서서 해결해야 하나요?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직접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한, 방법이 없습니다.

제가 사용중이던 제품도 2.3.4 에서 업데이트가 끝났습니다. 버그 수정은 이루어지겠지만 운영체제 자체의 업데이트 (그것이 메이저 업데이트든 마이너 업데이트든) 는 제공하지 않는 다는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당장에 사용하는데에는 불편함이 없었지만 추가적으로 나올 수 있는 보안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구글에 너무 많은 개인 정보를 저장하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안드로이드를 버리게 된 큰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각종 구글 서비스를 활용하다보니 구글메일, 캘린더, 문서도구, 유투브, 마켓, 뮤직, 지도, 책 등등 구글로 시작해서 구글로 끝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아주 편리했습니다. 로그인 한번이면 모든 서비스를 다 이용할 수도 있고 검색을 비롯해서 유투브 등은 다른 대체 수단도 사실상 없기 때문이죠. 결국 구글 계정이 털리면 너무 많은 부분에서 개인정보를 털리게 된다는 점과 이번에 3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개인정보 통합 관리 방침 역시 구글을 피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폰에서는 되도록이면 한 업체에 너무 많은것들을 담지 않고 나눠서 저장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새로운 것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한국에 아이폰이 출시 되기 전부터 해외에서 아이폰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 역시 2대를 써 봤고 심비안 스마트폰도 사용했습니다. 사실 계획에는 아이폰 4S 가 있었습니다만, 이미 아이팟 터치 4세대가 있고, iOS를 써볼만큼 써 봤다는 점에서 고민을 좀 하고 있던 찰나, 루미아 710 의 특가 조건이 있었고 새로운 운영체제에 대한 호기심도 작용하여 결국 윈도우폰으로 갈아타게 된 것입니다.

윈도우폰 운영체제는 상당히 좋습니다. 퍼포먼스 역시 뛰어나고 시각효과도 좋습니다. 그러나 아직 iOS나 안드로이드 대비 초기 버전이라는 특성상 세세한 기능들이 부족하긴 합니다만 앞으로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보강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마이크로소프트가 트위터를 통해서 밝힌 바로는, 윈도우폰 7.5 망고의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인 탱고를 지나 윈도우폰 8 아폴로에 이르기까지 업데이트를 기본적으로 7.5 망고를 탑재한 모든 폰에 제공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또한 좋은 소식이죠.





어느 운영체제가 무조건 더 좋다 혹은 더 나쁘다 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되는 일이지만 구글을 좋아하고 안드로이드를 좋아했던 저는, 구글의 행보와 안드로이드의 한계점 등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위칭을 결정했습니다. 지금도 윈도우폰 보다 안드로이드가 더 나은 점들을 속속들이 발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딱히 안드로이드로 다시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구글의 각종 서비스에서 탈퇴 하거나 사용기록 삭제 등을 하고 있고 갯수는 많지만 정작 퀄리티는 떨어지는 (적어도 iOS용에 비하면 한참 멀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들을 다시 쓸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omment +18

  • 저는 아이팟이 있어서 갤노트로 넘어왔는데...ㅠㅠ
    맥을 사용하는 유저로서...그냥 iOS로 갈껄 그랬나보다..라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 iOS를 쓸 때는 모르는데 정작 다른 걸 써 보고 있으면 iOS가 얼마나 잘 만들어진 운영체제인지 느끼게 되죠 ㅎㅎ

      운영체제하고의 완전한 통합을 위해서라도 아이폰을 하셨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 제말이요~!!
    포스팅 굿이요~!!

  • 음...저는 구글계정이 해킹당한다기보다는 구글에 저장되는 모든 검색기록에 걱정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런 위험도 있었군요;;
    이제 피쳐폰은 버리고 갤넥으로 넘어가려던 차에 안드로이드를 버려야되나...심각히 고민하기 시작해버렸습니다 ㄷㄷ;
    아이폰이 화면만 좀 컸다면 좋으련만.... 불가능하겠죠;;

    • 구글이 직접적으로 해킹을 당할 일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글메일을 보면 가끔 해외의 불특정 ip에서 로그인을 시도 했으니 비밀번호 확인을 하라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은 뭐 20자리가 넘는 비밀번호 조합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만, 만일이라도 계정이 어떤 방식으로라도 털리면 거기에서 연동되는 모든 서비스가 다 드러나기 때문에 결코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에서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용 OTP 라고 해서 일회용 패스워드 생성기 앱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넣고 일회용 패스워드까지 넣어야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하여 2차적인 보안을 신경 쓰는 모습이긴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구글에게 주는 수없이 많은 정보를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어쨌거나 구글은 개인정보 공룡이 되었고 예전의 모습을 점점 잃어가는 것 같아서 저도 한발짝씩 구글에서 발을 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화면 크기를 말씀하시는데 실제로 4인치부터 그 이상의 크기를 가진 스마트폰을 최소 30분가량 써 보셨으면 합니다. 한 손에 잡기가 힘들고 잡는다고 해도 한손으로 사용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특히나 다른 일을 하거나 하면서 전화를 이용해야 할 때 굉장히 불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 4인치도 불편했습니다. 물론 큼직한 화면에서 시원시원하게 본다고 하지만 세로는 그렇다고 쳐도 가로 끝에서 끝으로도 손이 다 닿지 않아서.....아이폰이 물론 요즘 나오는 괴물급 액정에 비하면 작지만 대신 해상도가 매우 높고 특히나 텍스트 표현은 그 어떤 디스플레이 보다 뛰어납니다.

    • 음...기존에 스마트폰 대용으로 4인치 스크린의 갤럭시 플레이어를 사용중이였습니다만 아이폰보다 거대한 기기를 사용시 손이 아프다는건 인정합니다만.. 제가 눈이 좋지 않다보니 조금 더 큰 스크린을 원하는 경향이 조금씩 생기고 있군요; 마소는 왠지 하다못해 사용하는 입장이다 보니...

  • 전 아직 스마트폰을 안 써봤는데요. 언젠간 스마트폰 밖에 안남을 날이 올 것이기에 언능 사서 익숙해져야 하겠다는 생각은 있습니다. 문외한인 저에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글이었네요. 잘 읽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그런데 보면 스마트폰이 꼭 필요치 않은 사람들까지도 스마트폰을 살 수 밖에 없고 그래서 비싼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 분위기가 되어 가고 있네요 ㅠ

    • 그러게요. 전 통화, 문자만 필요한데 그걸 고집하고 있을 수만은 없게 되어가고 있죠. 시대의 흐름이니 따를 수밖에요.. 휴대전화를 안 쓸수는 없으니까요 ㅠ

  • 구글은 사후 지원이나 애플처럼 잘했으면 좋겠네요...

    하드웨어에만 맞추는 OS....

    • 안드로이드와 iOS의 근본적인 차이 때문에 그렇습니다. 구글은 기본적인 운영체제의 틀과 베이스를 제공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원하는대로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구글이 만든것과 차이가 상당히 나게 됩니다. (넥서스 시리즈와 기타 안드로이드폰의 운영체제 모습을 보면 기본은 같습니다만 세세한 부분에서 상당히 다릅니다)

      따라서 구글이 직접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된 운영체제 사후 지원을 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책임지고 계속적인 지원을 해야 합니다만 삼성처럼 인력이나 자금 면에서 모두 여력이 되는 업체가 아닌 이상 상당히 힘든 일이 되는 것이고 그래서 추가적인 업데이트 제공을 못 하거나 굉장히 늦게 되는 것입니다.

  • 드라이 2012.03.11 20:27

    갤스2 를 구매해서 사용중인데 언젠가 외국의 용자분이 커스텀롬으로 윈도우를 포팅 해 주리라 생각하고 질렀습니다.-_-

    윈도우 폰을 구매하기에는 너무 이른감이 있고.. 폰은 사용해야 겠고..

    폰에서 고사양은 사실 별 메리트도 없다는걸 절실이 느낍니다.. 게임을 안하니까요ㅡㅡ; 웹서핑 동영상 음악 트윗같은거나 하지..

    • 윈도우폰 운영체제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오픈소스가 아닙니다. 임의로 다른 폰에 탑재하고 말고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특정 개발자가 나서서 시도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로써는 윈도우폰 자체가 시장 점유율도 높지 않기 때문에 나서서 그런 일을 할 사람이 과연 있을지 의문입니다

  • 그러게요...님 말씀대로 아이폰으로 그냥 갈껄 그랬어요...
    에휴...그래서 태블릿은 무조건 아이패드로 가려고요~

    • 안드로이드 역시 나름의 장점이 분명히 있고 대단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는 운영체제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체는 오픈 소스이지만 이것이 최종 소비자에게는 오픈 소스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무슨말인가 하면, 하드웨어 제조사들과 이동통신사에게 안드로이드가 무료로 제공 되면서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는데, 여기에 이동통신사들이 원하는 정크 응용 프로그램들을 임의로 설치하고, 하드웨어 제조사들도 여기에 협력하면서 이대로 잠근다는 점입니다. 그리고는 이것을 풀어내려고 하면 (이걸 루팅이라고 합니다) 1년간 제공되는 보증을 제공하지 않는다는가 하는 식의 일이 발생합니다. 결국 안드로이드 자체는 오픈소스이지만 최종 소비자에게는 사실상 오픈소스가 아닌게 되는 셈이죠

      그리고 사용법이 너무 복잡하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여기저기 설정할 것들이 너무 잡다하게 나뉘어 있어서 컴퓨터를 오래전부터 만진 저도 상당히 많이 힘들었습니다.

  • MS에서 오랜시간 공들여 나온녀석인 만큼.... 비주얼면은 확실히 좋아보이던데...
    앱들은 이제 많이 나왔는지 궁금하네요...

    • 확실히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특히나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많이 성장하고 있고 중국에서는 저가형 단말기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겠다고 하네요. 현재 시장 점유율은 적지만 분명히 앞으로도 더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