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old 폴더 삭제하는 방법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old 폴더 삭제하는 방법
    IT 분야/윈도우 2021. 3. 7. 19:47

     

    윈도우 메이저 업데이트를 하거나 대규모 복원 등의 작업을 할 때, 윈도우는 자동으로 복원을 위해서 백업 폴더를 생성합니다. 그게 바로 Windows.old라는 폴더죠. 이 폴더를 생성함으로써 나중에 문제가 될 때 사용자 파일을 복원하거나,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거나 할 수 있는 겁니다.

     

    그런데 이 폴더가 기본적으로 20기가 이상 차지하고, 또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면 삭제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삭제가 안 됩니다. 탐색기에서 삭제를 누르면 완전한 삭제가 안 된다는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이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그림은 윈도우10입니다만, 윈도우11도 메뉴 이름이 동일하기 때문에 이름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시작 버튼 -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시작 메뉴] - [설정]

     

    화면의 왼쪽 하단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음 톱니 바퀴 아이콘의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시스템]으로 들어 갑니다! 그리고 [저장소]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 여기에서 [임시 파일]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제 위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이전 Windows 설치] 부분이 바로 Windows.old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이게 저는 20기가를 넘는 걸 확인할 수 있죠? 이걸 선택하고 [파일 제거]를 누르면 됩니다.

    주의사항

    [다운로드]라고 되어 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안 됩니다. 이걸 선택하고 삭제하면, 다운로드 폴더를 몽땅 날리게 됩니다. 혹시라도 이 부분이 체크가 되어 있다면 반드시 체크 해제를 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을 제거하는 과정은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20기가 이상을 날리는 일이니까 아무래도 좀 그렇겠죠?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Windows.old 폴더는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Windows 업데이트 이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확인이 된 후에만 이 과정을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windows.old 폴더가 남아 있다면 이렇게 하세요.

     

    경고: 다음의 과정은 일반 사용자에게 권장하는 경로가 아닙니다. 반드시 모든 과정을 숙지하고 진행하셔야 하며, 진행 과정에서의 실수 등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시작버튼을 누르고 검색 창에 CMD라고 칩니다. 그러면 명령프롬프트라고 나올 텐데 이걸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고, 아래의 명령어를 한줄씩 복사해서 입력하고 엔터, 입력하고 엔터를 반복합니다. 

     

    takeown /F "C:\Windows.old" /A /R /D Y

     

    cacls c:\Windows.old\*.* /T /grant administrators:F

     

    rd /s c:\Windows.old

     

    그리고 CMD 창을 닫고 재부팅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팁으로 [저장소 센스] 기능을 알려 드립니다

    아까 [설정]에서 [저장소]로 들어왔을 때 [저장소 센스]라는 걸 보셨을 겁니다.

     

    이건 쉽게 말해서, 설정을 걸어두면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자동으로 용량을 비워서 정리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휴지통을 한 달 이상 비우지 않으면, 알아서 비워준다든가 하는 기능이죠.

     

     

    저 같은 경우 한 달에 한 번씩 이 기능이 실행되도록 해두었는데, 매일 혹은 매주 이루어지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휴지통에 30일 이상된 파일이 있을 경우 알아서 삭제 하도록 하는 옵션을 걸었습니다.

     

    여기서도 주의 사항을 말씀 드리면, 다운로드 폴더 또한 옵션을 걸 수 있는데, 이러면 원치 않게 자동으로 파일이 삭제될 수 있으니, 파일 저장을 다운로드 폴더에 주로 하시는 경우라면 [안 함]을 선택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