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FRED.

iptime A2000UA A3000U USB공유기 고질병, 인터넷 끊김현상 완벽 해결 방법! 본문

IT 분야

iptime A2000UA A3000U USB공유기 고질병, 인터넷 끊김현상 완벽 해결 방법!

후레드군 2017.07.11 17:13


국내 유무선 공유기의 대표주자는 바로 IPTIME이죠. 제품이 엄청나게 좋은것은 아니지만, 늘 훌륭한 가성비와 손쉬운 사용 등으로 일반적인 환경에서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빠른 고객 응대와 보증기간 등이 강점이죠. 


보통은 데스크탑에서는 유선 인터넷을, 그리고 노트북에서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저처럼 데스크탑에서도 무선을 써야하는 경우도 있고, 노트북 내장 무선 랜카드가 고장난 경우에도 USB형 외장 무선랜카드를 써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새로이 데스크탑을 맞추면서 아이피타임의 A2000UA USB공유기를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4dBi 의 고성능 안테나를 장착했고, 2.4GHz와 5GHz 듀얼채널 지원, 802.11ac 이른바 기가 인터넷 지원 등 고급형 기능을 갖췄으면서도 가격이 3만원대라서였습니다. 그런데 심각한 문제가 하나 있더군요. 


바로 인터넷이 심심하면 끊긴다는 점입니다 ㅡㅡ;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는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된다, 특정 기능을 비활성화 해봐라 등등 이야기를 하지만, 전혀 해결책이 되지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완전한 해결 방법을 찾아내어 공유합니다.



문제의 원인


일단 나타나는 수많은 끊김과 USB 연결 해제 현상 등등 거의 대부분이 Windows 10 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사실, 아이피타임의 문제는 아니고 해당 제품에 들어가는 무선 장비 제조사인 리얼텍에서 드라이버를 제대로 만들지 못 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즉, 제대로 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한 방에 해결이 가능하다는 말이죠.






해결 방법


자, 이제 다음의 과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먼저 현재 설치 되어 있는 A2000UA 관한 소프트웨어를 모두 삭제해야 합니다. 


제어판의 장치 관리자로 이동합시다. 만일 제어판의 장치관리자를 어떻게 여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화면 왼쪽 하단의 윈도우 로고 (시작버튼) 오른쪽으로 있는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장치관리자' 라고 치시면 나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하고



Realtek 8812AU Wireless LAN 802.11ac USB NIC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제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까지 선택하고 '제거'를 눌러서 완전히 제거 합니다. 그리고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이제 해당 무선랜카드를 다시 설치할텐데, 이제 아이피타임이 아닌 칩셋 제조사인 리얼텍에서 공개한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할겁니다. 



리얼텍 홈페이지에 보시면 현재 (2017년 7월 11일) 기준, 약 20여일 전에 최신 드라이버가 올라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되는 제품 목록에 첫번째로 RTL8812AU 가 보이네요. 이게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에 들어가 있는 칩 이름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리얼텍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Global]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읍시다.


그러면 압축 파일안에 Windows 7 부터 8.1, 10 까지의 드라이버가 모두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X86은 32비트, X64는 64비트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보통 64비트 환경일테니 Win10 X64 폴더를 찾으면 되겠죠. 


해당 폴더 안에 드라이버만 달랑 들어 있고 설치 방법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자 이제 설치 해 봅시다.


다시 제어판에서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해당 제품을 제거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위처럼 모든 목록이 다 뜨지는 않을겁니다. 그러나 리얼텍 무선랜임을 알 수 있는 장치 이름이 뜨죠. 여기를 오른쪽 클릭 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 ->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검색] 그리고 [찾아보기] 에서 조금 전에 다운로드 하고 압축을 풀었던 해당 폴더 내의 Win10, X64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최신 버전의 제조사 드라이버가 설치 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재시작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장치관리자에서 속성에 들어가서 [고급] 탭에서 USB Switch Mode를 USB 3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 설정은 USB 3.0 에 해당 장비를 연결했을 경우에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그리고 만일 게임에서 중간중간 끊어짐이 발생한다면 LdpcCap과 StbcCap 두 가지를 모두 disable 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정상 환경에서는 이 부분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작은 거실 건너편 방에 설치된 공유기와 연결해서도 초당 11메가 이상 잘 뽑아주는 모습>


이렇게 진행한 이후 현재 3일이 넘게 오버워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유튜브 등 각종 컨텐츠를 다 활용하면서도 아무런 끊김 현상을 경험하지 못 했고, 시스템을 절전모드에서 깨우거나 재부팅 하더라도 빠른 속도로 인터넷에 연결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아이피타임에서는 칩 제조사에서 최신드라이버를 배포했다는 사실을 아직 모르고서 미봉책만 내놓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편을 겪으셨던 분들은 얼른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셔서 안정적으로 제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2017년 12월 1일 추가 -------------------


현재 (2017년 12월 1일 기준) 윈도우 업데이트 상에서 리얼텍 칩셋을 사용하고 있는 무선랜카드에 대한 업데이트가 제공 되고 있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버전은 1030.24.601.2017 으로, 리얼텍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버전 보다 높습니다. 파일 설치 후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돌려서 최신 버전이 설치 되도록 해 주시고, 이미 12월 업데이트를 하신 분들께서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로써 앞으로는 시스템을 재설치하더라도, 윈도우 자체 업데이트를 통해서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