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에라 정식 출시! 개선 내역과 설치 방법 소개! :: AMUSEMENT PARK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cOS 시에라 정식 출시! 개선 내역과 설치 방법 소개!
    IT 분야/Mac 2016. 9. 21. 10:26




    애플의 운영체제 MacOS의 최신 버전 Sierra (시에라)가 정식으로 공개 되었습니다. Siri의 맥OS 지원, iOS 기기와의 더 높아진 연동 등의 장점을 내세운 운영체제입니다만, 솔직히 말하면 최근 몇 년 사이 애플의 MacOS는 끊임없이 문제가 터져서 이번에는 과연 본연에 충실하게 잘 만들었는지 다소 의구심이 듭니다. 일단 그래도 정식 버전으로 공개 되었으니 업그레이드 방법과 클린설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요구사양




    먼저 맥OS 시에라를 설치하려면 위와 같은 시스템 사양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맥이 어떤 모델인지 확인 하려면, 왼쪽 상단의 사과 로고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문판에서는 About this Mac 이라고 되어 있을겁니다.








    업그레이드 내역


    맥OS 시에라에서 어떤 부분이 개선 되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겠죠?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내용을 한 번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Mac에 첫 선을 보이는 Siri. Mac 사용의 특성을 반영한 신기능들도 담았습니다. Mac iCloud 및 다양한 Apple 기기들과 새롭고 스마트한 방식으로 협업합니다. 똑똑한 기능들 덕분에 사진, 음악, 메시지가 훨씬 더 즐거워지죠.




    Siri에게 부탁해 일을 처리해보세요. 똑똑한 개인 비서 Siri를 이제 Mac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iOS에서 자주 쓰던 기능들은 물론, Mac에 최적화된 새로운 기능들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 작업을 하는 도중에도 메시지를 보내고, 미리 알림 목록을 만들고,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Siri가 찾아준 결과물을 작성 중인 문서에 바로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복사해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Siri가 찾아준 결과물을 '알림 센터'에 고정해뒀다가 필요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 파일을 찾거나, 설정을 변경하거나, 시스템 정보가 필요할 때도 Siri에게 부탁하기만 하면 됩니다.


     



    '공유 클립보드'를 통해 여러 기기를 넘나들며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 한 기기의 앱에서 복사한 인용구나 이미지, 동영상을 다른 기기의 앱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iCloud 데스크탑과 도큐멘트로 iPhone에서도 Mac에 저장된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 당신의 데스크탑과 iCloud의 도큐멘트 폴더에 모든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되게 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모든 기기에서 저장된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최적화'를 사용하면 당신의 Mac에 저장 공간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은 자동으로 iCloud에 저장해 필요할 때만 꺼내 쓸 수 있습니다.


    '추가 도구'는 필요없는 파일들을 제거하여 당신이 더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다양한 앱에서도 '' 기능으로 데스크탑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을 활용하여 '지도', Pages, Keynote, Numbers 등의 앱에서 여러 개의 윈도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 속 화면' 기능으로 중요한 스포츠 경기나 좋아하는 동영상을 계속 시청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작업을 하는 도중에도 Safari 또는 iTunes의 동영상 창을 데스크탑에 띄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진 보관함에 담긴 가장 의미있는 순간들을 재발견할 수 있습니다.


    '추억' 기능으로 당신이 소중히 여기던 순간들, 잊고 있던 순간들을 사진 보관함에서 다시 만날 수 있습니다.


    • 누가 찍혔는지를 기준으로 추억을 생성해주기도 합니다. '사진' 앱은 최첨단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사진을 인물 별로 자동 분류합니다.


    • 해변, 강아지, 콘서트 등 사진 속 대상을 기준으로 원하는 사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물과 풍경을 인식하는 똑똑한 검색 기능 덕분에 가능해졌죠.


     




    완전히 새로워진 Apple Music iTunes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전문가 큐레이션과 최첨단 자가 학습기능을 통해 당신을 위한 최고의 곡을 추천해줍니다. 덕분에 당신은 근사한 신곡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죠.


     




    '메시지' 창에 활기를 더해보세요.


    • 대화창에서 바로 웹 콘텐츠를 미리보기 하거나 웹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 빠르고 간편한 Tapback 기능으로 메시지에 바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능은 일부 언어와 지역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일부 기능에는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일부 기능은 iCloud 저장 공간 요금제가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 방법


    사실 맥OS의 업그레이드는 기존의 사용하던 앱의 업데이트와 매우 유사합니다. 앱스토어에 접속해서 업그레이드 하기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만일 그 과정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이라면 [여기]를 들어 가셔서 왼쪽 중간에 [Mac App Store에서 보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린설치 방법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설치를 제공하지만, 어느 운영체든지 대규모 업데이트나 이렇게 완전히 버전이 달라지는 경우 클린설치 혹은 업그레이드 설치 이후 초기화를 권장하는 편입니다. 그래야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 손상이나 꼬임 등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업그레이드 설치만으로도 정상 구동이 가능할 수 있으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원 기능을 사용하시고, USB를 통한 설치 혹은 완전한 클린 설치가 필요한 경우 다음의 방법대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Mac App Store 링크를 통해서 일단 맥OS 시에라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설치 파일 확보는 필수적이기 때문이죠.


    8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 스틱을 하나 준비합니다. 그리고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이 USB를 사용할 수 있도록 포맷 해야겠죠? 디스크 유틸리티가 어디 있는지 모르시겠다면, 화면 맨 오른쪽 상단의 돋보기 부분 (Spotlight) 에 디스크 유틸리티라고 검색어를 입력 해 보세요. 그러면 바로 알려줄겁니다. 혹은 맥북이라면 기능키 부분에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 키를 눌러서 검색을 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디스크 유틸리티를 보실 수 있는데, USB 스틱을 연결한 상태라면 왼편에 해당 USB도 표시가 됩니다. 하드 디스크나 내장 SSD는 절대 건들지 마시고, 연결된 USB만 선택 하신 후에 [지우기] 를 선택합니다.


    이때 이름은 Untitled, 포맷 방식은 'OS X 확장 (저널링)' 으로 해 주셔야 합니다. 설계 방식은 'GUID 파티션맵' 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USB 메모리가 포맷 될 것입니다.


    이후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 또한 실행 방법을 모르시는 경우 검색창 (Spotlight) 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주의: 터미널에서 잘못된 명령을 실행하는 경우 시스템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사용자 각자의 책임입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Sierra.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Untitled --applicationpath /Applications/Install\ macOS\ Sierra.app






    이렇게 하면 시스템 설치용 USB가 만들어 집니다. 이후 USB에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